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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블루레이산업, 어디까지 왔나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1-21
  • 출처 : KOTRA

 

美 블루레이산업, 어디까지 왔나

-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인지도 높이고 있어 -

- 3D 블루레이 기술로 더욱 친숙하게 -

 

 

 

□ 블루레이 기술 및 발전과정

 

 ○ 블루레이 디스크란 고선명(high definition)비디오나 디지털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소니가 주도하는 BDA(Blu-ray Disc Association)에서 정한 고밀도 광기록방식 저장매체(high-density optical discs)

 

 ○ 블루레이 디스크는 저장된 데이터를 읽기 위해 기존 DVD 디스크에 사용되는 레이저(red laser)에 비해 훨씬 짧은 파장을 가진 레이저(blue-violet laser)를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DVD보다 10배가량 많은 데이터의 저장이 가능해짐. 그로 인해 더 선명한 화질의 동영상 재생이 가능해짐.

 

 ○ 영미권에서 'Blue-ray Disc'는 일반명사로 구분돼 상표로 등록할 수 없었기 때문에 'e'자가 제외된 ‘Blu-ray Disc’가 최종적으로 등록상표가 됨.

 

 ○ 차세대 저장매체 자리를 놓고 도시바의 HD-DVD와 경쟁을 함. 초반에는 비싼 디스크 값과 콘텐츠 부족으로 고전했지만 소니가 2007년 블루레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Play-Station 3를 출시하면서 전세가 역전, 결국 도시바가 HD-DVD 생산을 포기하면서 블루레이가 DVD의 후계자로 자리잡게 됨.

 

 ○ 2008년 CES(Consumer Electronic Show)에서 Warner Bros사 블루레이 디스크의 단독생산 선언 후, 헐리우드 유명 스튜디오들도 동참하면서 세계적으로 다양한 블루레이 디스크 콘텐츠들이 출시되기 시작함.

 

□ 미국 블루레이 시장

 

 ○ 미국의 가전제품 시장조사기관인 Digital Entertainment Group에 따르면, 2009년 블루레이 디스크의 구입 및 대여비용이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넘어섰고 2009년 한 해 동안에만 800만 개의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판매되면서, 2008년에 비해 76% 증가한 총 1700만 개의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지금까지 판매됨.

 

美 소비자들의 영상매체 구매 및 대여량

                                                                                                                   (단위 : 십억 달러)

연도

비디오

DVD

블루레이 디스크

1999

12.2

1.1

0.0

2000

11.4

2.4

0.0

2001

10.9

5.3

0.0

2002

9.6

8.6

0.0

2003

6.9

13.1

0.0

2004

4.4

16.7

0.0

2005

2.1

18.9

0.0

2006

0.4

20.2

0.0

2007

0.1

19.7

0.3

2008

0.1

18.4

0.9

2009

0.0

16.4

1.5

자료원 : Digital Entertainment Group

 

 ○ DVD 플레이어는 2009년 한 해 동안 2280만 개가 판매됨. 하지만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출시된 2006년 이래로 매년 판매량이 줄고 있음.

 

 ○ 이러한 블루레이제품 판매증가의 주된 이유로 HD-TV 도입의 증가와 블루레이 플레이어 가격 하락을 꼽을 수 있음.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구성하는 부품 값의 하락으로 2009년 홀리데이시즌에는 99달러에도 판매되는 등 가격경쟁력 또한 갖추게 됨.

  - 아래의 자료조사에 따르면 2000년의 248달러를 현재 금액으로 환산하면, 300달러 가까이 되는 것으로 판단, DVD 플레이어와 비교했을 때도 훨씬 저렴한 가격을 갖춰 나가고 있음.

 

 

자료원 : The Envisioneering Group
 

□ 미국 블루레이시장에서의 한국제품

 

 ○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NPD에 따르면, 2009년 11월까지 삼성전자가 블루레이 플레이어 수량기준 33.1%, 금액기준 35.9%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함.

 

 ○ 삼성전자는 2008년 수량 기준 24.3%, 금액 기준 23.9%로 2위를 차지했으나 2009년 들어 삼성전자 벽걸이 TV와 어울리는 세계에서 가장 얇은 블루레이 플레이어 모델인 BD-P4600을 출시하면서 정상자리를 차지

 

2009년 美 블루레이 플레이어 업체별 점유율

순위

수량

금액

1

삼성(33.1%)

삼성(35.9%)

2

소니(28.5%)

소니(28.8%)

3

파나소닉(11.4%)

파나소닉(10.4%)

4

LG(9.3%)

LG(9.6%)

5

샤프(2.9%)

파이오니어(3.5%)

자료원 : NPD(National Purchase Diary) Group

 

 ○ LG전자는 미국의 온라인영화 대여업체인 NetFlix, UCC 전문사이트인 YouTube 등의 온라인 콘텐츠 제공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한 풀HD급 영화와 TV드라마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브랜드인 넷캐스트(NetCast)를 론칭

 

 ○ 이 서비스를 기반으로 출시된 네트워크 블루레이 플레이어 BD590가 2010 CES에서 미국의 온라인 뉴스채널 CNET이 선정한 Best of CES 홈 시어터부문 베스트제품으로 선정. 전년 대비 120% 증가한 120만 대 판매를 목표로 미국시장을 공략할 예정임.

 

□ 미국 블루레이시장 전망

 

 ○ 최근 HD-TV의 판매증가로 많은 소비자들이 기존 DVD보다 훨씬 선명한 화질을 자랑하는 블루레이를 찾게 됨에 따라 앞으로도 시장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됨.

 

 ○ 콘텐츠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예전 콘텐츠들이 대부분 블루레이 형식으로 재탄생하는 추세로 많은 콘텐츠 확보가 가능해짐. 그로 인한 블루레이 콘텐츠들의 가격 하락으로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줌.

 

 ○ 한편 시장조사기관인 NPD에 따르면 블루레이를 아는 미국사람이 전체인구의 90%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절반 이상의 성인들은 아직도 블루레이에 친숙함을 느끼지 못한다고 함.

  - 최근 대부분의 블루레이 플레이어들이 인터넷을 통한 편리한 콘텐츠 접근이 가능하지만, 이에 대한 기존 DVD 플레이어 사용자들의 거부감이 주된 이유임.

  - 모든 DVD 콘텐츠들이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사용가능하므로 간단한 인터페이스 구현 및 홍보활동이 수반된다면 지금보다 훨씬 많은 블루레이 사용자들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됨.

 

 ○ 작년 12월 BDA(Blu-ray Disc Association)에서 ‘블루레이 3D 표준’을 확정하면서, 업체들 간 3D 블루레이 콘텐츠 제작 플레이어 개발이 본격화됨.

  - 전통적으로 집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경향이 짙은 미국 국민들임을 가정할 때, 향후 2, 3년 사이 많은 가정에서 3D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이를 위한 차세대 3D 블루레이 플레이어 기술개발이 미국 블루레이시장 공략에 있어 주요쟁점이 될 것임.

 

 

자료원 : DES, NPD, 삼성전자, LG전자 및 KOTRA 마이애미KBC 자체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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