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철도화물운송요금 변경
- 통상·규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9-12-11
- 출처 : KOTRA
-
러시아, 철도화물운송요금 변경
□ 화물운송요금 변경안
○ 러시아 철도공사는 철도화물운송요금 변경안을 정부에 제출했음. 변경안에는 운송 순이익이 50% 이상인 철강 운송은 철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지만, 순이익이 마이너스 90%에 이르는 석탄 운송은 정부에서 화물운송 보조금을 지급해야 실질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포함됨.
○ 실질적으로 국내 운송의 경우 마진없이 운송돼 철도공사는 2008년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음. 또한 효율적인 정부관리시스템이 없어 투명경영을 하지 못하는 실정임.
○ 변경안이 통과될 경우 모든 화물이 평균적으로 20~30%, 최대 70~90% 요금이 인상될 예정이지만, 소규모 운송업체들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점진적으로 시스템을 변경시킬 예정이라고 러시아 철도공사 사장이 밝혔음.
○ 러시아 철도공사는 2008년 인플레이션 대비 요금 11.4% 인상을 요청했으나 정부는 8%만 인상시켜 전년 대비 15.4%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고, 2009년에도 11~11.5% 요금 인상을 요청했으나 정부는 9.4% 인상을 수용할 예정이라고 교통부 관계자가 밝힘.
○ 철도공사에 대한 러시아 정부 지원금은 2009년 479억 루블(16억 달러)이며, 2010년에는 500억 루블(16억7000달러)로 인상될 예정이나, 인플레이션 대비 실질 인상은 없을 것으로 예상됨.
○ 또한 현재 화물관세등급은 총 3등급으로 나눠져 있으며, 현재의 가격목록은 다양한 방법으로 많은 할인이 이뤄져 화물운송 원가뿐만 아니라 서비스 원가에도 미치지 못함.
□ 러시아 철도공사의 과제
○ 철도운송산업은 러시아의 전략적 산업으로 국가는 관세를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하며, 부정부패가 만연한 운송할인 시스템을 없애고 투명한 관세시스템을 갖춰야 함.
○ 또한 러시아 철도공사는 요금인상을 정당화할 수 있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부가 정기적으로 관세시스템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운영해야 수익성있는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Yandex 포털
자료원 : 러시아 철도공사, Vedomosti, Yandex 포털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철도화물운송요금 변경)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인도, 발전소 등 인프라 현장에 외국인노동자 사용 인원제한조치
인도 2009-12-11
-
2
베트남, 2010년 수입차량 적용관세 확정
베트남 2009-12-11
-
3
러시아, 2010년부터 일부 금속제품 수입관세 인상
러시아연방 2009-12-11
-
4
러시아・벨로루시・카자흐스탄 관세동맹에 따른 관세율 변화
러시아연방 2009-12-11
-
5
[수입규제]美 산업협회들, 경기부양안 Buy American 조항 적용 반대
미국 2009-02-04
-
6
러시아 통관제도의 특성
러시아연방 2009-12-11
-
1
2021 러시아 자동차 산업
러시아연방 2022-01-19
-
2
2021 러시아 광산업 정보
러시아연방 2022-01-11
-
3
러시아 화학 산업
러시아연방 2022-01-05
-
4
2021 러시아 의료기기산업 정보
러시아연방 2021-12-29
-
5
2021 러시아 의약품 산업
러시아연방 2021-12-27
-
6
2021년 러시아 조선산업 동향
러시아연방 2021-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