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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구매 트렌드 변화 키워드 4가지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2-11
  • 출처 : KOTRA

 

美, 구매 트렌드 변화 키워드 4가지

- 스마트, 맞춤형, 실용형, 온·오프라인 멀티채널 쇼핑 증가 -

- 온라인쇼핑 증가와 함께 사이버먼데이 당일 온라인 구매 약 8억8700만弗 규모 -

 

 

 

□ 美, 연말 쇼핑트렌드 변화 키워드 4가지

 

 ○ 스마트 쇼핑, 고객맞춤형, 실용적 쇼핑, 온·오프라인 멀티채널 쇼핑

  - 스마트 쇼핑(Smart shopping) : 계획 소비에 따른 제품가 비교 및 소비자 제품 사용 후기(Product Review) 활용 확대, 쿠폰, 리베이트 활용한 스마트 알뜰쇼핑 증가

  - 맞춤형 쇼핑(Customized shopping) : 각 유통점은 소비자 성별, 연령대별, 구매 가격대별, 선물종류별, 용도별 다양한 리스트 활용해 고객맞춤형 마케팅 강화해 소비자가 맞춤형 쇼핑 즐겨

  - 실용적 쇼핑(Practical shopping) : 생활가전, 의류패션잡화, 주방용기기, 가정용품, 교육용품, 도서 및 CD/DVD 등 실용적 아이템 구매 늘어남

  - 온·오프라인 동시 멀티채널 쇼핑(Multi-channel shopping) : 빅박스 오프라인 유통점의 다양한 특가 세일 및 온라인 쇼핑 특별할인판매 및 일일한정가 판매 등 각 소비자 구매 제품에 맞춰 온오프라인 멀티채널 활용한 쇼핑 증가

 

□ 美, 유통점 연말 온·오프라인 쇼핑채널 동시 활용 매출 극대화 노력

 

 ○ 인터넷 활용 온라인 쇼핑 증가로 오프라인 유통망 온·오프라인 동시 마케팅 강화 추세

  - 시장조사 전문기관 컴스코어(comScore)의 최근 발표자료에 따르면, 미 경기둔화 여파 불구 11월 한 달간 전체 온라인 쇼핑 약 122억6200만 달러 규모 기록

  - 미국은 전통적으로 11월 1달 매출이 연간 매출의 약 30% 이상 비중 차지

  - 경기 부진으로 인한 소비심리 진작 위해 주요 유통망 각종 리베이트 및 특가세일 활용한 적극적 오프라인 마케팅과 온라인 쇼핑객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 병행해 멀티 채널 마케팅 강화한 것이 판매 성장에 견인차 역할

 

 ○ 11월 주요 연휴 일자별 온라인 쇼핑 규모

  - 추수감사절(11월26일) : 약 3억1800만 달러, 전년대비 10% 상승

  - 블랙프라이데이(11월27일) : 약 5억9500만 달러, 전년대비 11% 상승

  - 사이버먼데이(11월30일) : 약 8억8700만 달러, 전년대비 5% 상승

  - 전체 소비 규모면에서는 사이버먼데이에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 전년대비 증가율면에서는 블랙프라이데이가 11% 상승으로 가장 급성장 추세 보임.

 

미국 11월 온라인 쇼핑 규모(2008~09년)

                                                                                                                 (단위 : US$ 백만, %)

구분

2008

2009

전년대비 증가율

11월 전체 (11.1~30)

11,870

12,262

3%

추수감사절 (11.26)

288

318

10%

블랙프라이데이 (11.27)

534

595

11%

블랙프라이데이 주말 (11.28~29)

769

805

5%

사이버먼데이 (11.30)

834

887

5%

자료원 : comScore.com

 

□ 美, 소비자에게 인기있는 온라인 리테일러 Top 20

 

 ○ 스토어 선정, 미 온라인 쇼핑객에게 인기 있는 리테일러 Top 20

 

순위

온라인 리테일러

웹사이트

주요 구매 품목

1

Amazon

www.amazon.com

일반 상품

2

WalMart

www.walmart.com

일반 상품

3

eBay

www.ebay.com

경매

4

Bestbuy

www.bestbuy.com

전자제품

5

JCPenney

www.jcpenney.com

의류

6

Target

www.target.com

일반 상품

7

Kohls

www.kohls.com

정보

8

Google

www.google.com

일반 상품

9

Overstock

www.overstock.com

일반상품

10

Sears

www.sears.com

일반상품

11

Macys

www.macys.com

의류

12

OldNavy

www.oldnavy.com

의류

13

Yahoo

www.yahoo.com

정보

14

QVC

www.qvc.com

일반상품

15

LandsEnd

www.landsend.com

의류

16

LLBean

www.llbean.com

의류

17

HomeDepot

www.homedepot.com

하드웨어

18

Blair

www.blair.com

의류

19

VictoriaSecret

www.victoriassecret.com

의류

20

Lowes

www.lowes.com

하드웨어

자료원 : www.stores.org

 

□ 시사점 및 전망

 

 ○ 온·오프라인, 모바일 활용 멀티 채널쇼핑 증가 추세 주목해야

  - 미 유통 판매 전체 매출의 약 10% 비중을 차지한 온라인 전자상거래 활용한 쇼핑은 경기 둔화에도 불구 전년대비 증가

  - 반면 오프라인 유통점을 직접 방문 구매하는 쇼핑객의 구매 비중 매출이 전체 유통점 판매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주요 빅박스 유통체인점 온오프라인 동시 멀티 채널 마케팅 강화 트렌드 보여

  - 주요 온라인 쇼핑사이트, 블로그와 소셜미디어, 모바일웹광고 툴을 통한 쇼핑객 유치를 위한 바이럴 마케팅 뚜렷한 증가 추세

  - 모바일 쿠폰, 가격비교 검색, 모바일 전자결제 등 다양한 모바일 쇼핑 관련 애플리케이션 등장해 인기

  -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특히 샘플 세일도 온라인 쇼핑을 통해 활용하는 케이스를 소개하고 있어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3개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멀티 채널 마케팅은 지속 확대 전망

 

 ○ 온라인 소셜네트워킹과 연계한 모바일 콘텐츠 활용 버즈(Buzz) 마케팅 인기 끌면서 모바일 쇼핑 시장 향후 급부상 전망

  - 주요 유통망들 미국 내 스마트폰 보급확대에 따라 모바일 쇼핑채널 이머징마켓으로 보고 이 시장 공략 확대 예상

  - 트위터, 페이스북, 매셔블 등 주요 소셜미디어와 연계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강화되면서 모바일 쇼핑 트렌드세터층에 새로운 유행으로 급속 확산 추세

  - 모바일쇼핑 확대 시 모바일콘텐츠,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보안 소프트웨어, 모바일 결제 등 관련 응용산업분야 진출 주목해야

  - 우리 기업들 출혈적 경쟁보다는 전략적 동조를 통한 프리미엄 브랜드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다양한 네트워킹 기반 마련 필요

 

 

자료원 : comScore, Stores, Hitwise, Nielsen-Online, PriceGrabber, New York Times, Economist, KOTRA 댈러스KBC 자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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