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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펫 트래커 시장동향
  • 상품DB
  • 영국
  • 런던무역관 박지혜
  • 2021-09-13
  • 출처 : KOTRA

- 코로나19로 반려동물용 상품 수요 급증 -

-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할 수 있는 브랜딩 전략 필요 -

 

 

 

영국의 애완동물용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애완동물을 찾는 이들이 많아져 애완동물용품 시장은 2020년 기준 전년대비 9% 성장했다. BBC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새로 맞이한 애완동물 수는 3백만 마리가 넘는다. 또한 수요 증가로 인해 반려동물 도난 건수도 증가해 애완동물용 트래커의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영국으로의 펫 트래커 영국 수출 기회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트래커 (HS 코드: 851718)

 

 

최근 시장 동향 및 이슈

 

영국에서는 전체 가구의 59%가 애완동물을 소유하고 있으며 애완견은 가장 인기 있는 애완동물 유형이다. 2020/21년 기준으로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 중 33%가 애완견을 키웠으며 고양이는 27%, 토끼는 2% 였다. 2020년 애완동물 사료의 시장가치는 29억 파운드이며 수의의료시장은 21억 파운드, 액세서리 시장은 9억 파운드에 달할 정도로 시장이 성숙돼 있다. 애완동물을 소유하는 영국인들의 애완동물 케어에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이들은 애완동물을 기르는 이점이 이 비용보다 더 크다고 인식하고 있다. Statista에 따르면 설문조사 응답자의 93%가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이 행복하다고 말했고, 88%는 애완동물을 키우면서 삶이 개선됐다고 대답했다.

 

영국의 애완동물 제품 시장은 지난 15년간 꾸준히 성장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에 시장은 9% 성장해 시장 가치가 11 4800만 파운드에 이르렀으며 2025년까지 연 평균 성장률은 5~ 6.4%로 예상된다.

 

애완용품 제품 매출액 현황2006-2025

(단위: 백만 파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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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

 

영국에서는 애완동물을 소중한 동반자나 가족 구성원으로 취급하고 동물의 복지나 권리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며 애완동물로 하여금 인간과 동일한 제품을 갖도록 하는 것이 추세이다. 따라서 대화형 장난감이나 모니터링 통신 지원 장비, 피트니스 트래커나 애완동물 의류 고급 애완동물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Tractive 경우, 애완동물용 GPS 추적기를 출시하여 애완동물 관리의 프리미엄화 추세에 합류했다. Tractive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방수 트래커를 제공해 애완동물의 목걸이에 장착할 있도록 했다. 애완동물의 행방을 추적하는 것뿐만 아니라 야행성 습관을 모니터링 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단독 주택이 보편적인 주거 형태인 영국에서 정원으로부터 애완동물이 집으로부터 벗어나거나 코로나19 인해 애완동물의 수요가 높아진 탓에 애완동물을 도난 당하는 경우가 많이 트래커의 수요는 점점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애완동물 제품의 주요 브랜드는 Bob Martin 7.9% 점유율로 영국 시장에서 가장 크게 점유하고 있으며 Pets at Home 6.7% 이를 뒤따르고 있다. Pets at Home 경우 효율적인 배송과 가격 경쟁력, 온라인 프로모션이 판매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영국 주요 애완동물 용품 관련 기업

구분

기업명

웹사이트

1

Bob Martin(UK) Ltd

https://www.bobmartin.co.uk/

2

Pets at Home Plc

https://www.petsathome.com/

3

Johnsons Veterinary Products

https://johnsons-vet.com/

4

Beaphar BV

https://www.beaphar.com/en-gb

5

Mars Petcare UK Ltd

https://www.mars.com/made-by-mars/petcare

6

Elanco

https://www.elanco.com/en-us/products-and-services

자료: KOTRA 런던무역관


코로나19는 애완동물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영국의 락다운 기간이 오래 지속되면서 애완동물에 대한 수요가 크게 성장했다. 특히 24~35세 젊은 성인 중 1/3이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젊은 애완동물 소유자의 증가는 밀레니얼 세대가 이 시장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함을 의미한다. 이들은 지속가능한 제품에 대한 열정과 디지털에 익숙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세대이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 등을 통한 전략과 이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잘 반영한 제품을 영국에 출시해야 한다.  

 

 

수출입 동향

 

2020 HS 코드 851718 대한 영국의 수입은 43% 감소한 1 6,933 달러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시작되기 전인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지난 3년간 수입액은 꾸준히 증가했다.

영국의 주요 수입 국가는 네덜란드, 프랑스, 독일을 비롯한 유럽 국가로 네덜란드(36%), 프랑스(14.5%), 독일(8.3%)  순이다.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꾸준해 줄곧 2위를 차지했으며 2020년에는 점유율이 17.26% 전년 대비 3.34pp 증가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20 94% 감소해 2 3 달러를 기록했다.

 

영국 수입 현황 (HS 코드 851718)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천 달러, $)

점유율(%)

20 18

2019

2020

2018

2019

2020

전체

258,967

298,064

169,339

100.00

100.00

100.00

1

네덜란

78,360

107,750

61,063

30.26

36.15

36.06

2

중국

39,174

41,489

29,222

15.13

13.92

17.26

3

프랑스

8,558

46,685

24,613

3.30

15.66

14.53

4

독일

28,524

22,686

14,036

11.01

7.61

8.29

5

아일랜드

28,480

19,941

8,965

11.00

6.69

5.29

6

미국

8,300

11,262

5,961

3.20

3.78

3.52

7

체코

1,009

555

5,245

0.39

0.19

3.10

8

아랍 에미레이트

21,225

17,958

4,843

8.20

6.02

2.86

9

이탈리아

13,297

8,397

3,203

5.13

2.82

1.89

10

일본

3,770

2,376

2,127

1.46

0.80

1.26

11

벨기에

790

1,854

1,989

0.31

0.62

1.17

12

뉴질랜드

1,417

1,952

1,811

0.55

0.65

1.07

13

폴란드

2,141

1,947

884

0.83

0.65

0.52

14

라오스

70

539

884

0.03

0.18

0.52

15

홍콩

2,687

3,754

794

1.04

1.26

0.47

16

필리핀

827

1,471

611

0.32

0.49

0.36

17

이스라엘

252

34

549

0.10

0.01

0.32

18

노르웨이

645

1,056

486

0.25

0.35

0.29

19

덴마크

182

166

329

0.07

0.06

0.19

20

말레이시아

416

493

312

0.16

0.17

0.18

35

한국

2,582

372

23

1.00

0.12

0.01

자료: GTA

 

2020 HS 코드 851718 대한 영국의 수출은 46% 감소했다. 수출액은 1 444 달러였으며 홍콩으로의 수출이 크게 줄었다. 영국의 對홍콩 수출은 2013 기준 전체의 50% 차지하기도 했지만 2017년부터 20% 대로 감소하기 시작하여 2020년에는 12.5% 만을 차지했다.

영국의 주요 수출 국가는 아랍에미레이트(15%)), 홍콩(12.5%)), 미국(10.5%) 순이며 네덜란드(10.1%), 아일랜드(8.3%), 독일(8%) 비롯한 유럽 국가들이 뒤를 뒤따르고 있다.

 

영국 전체 수출 현황 (HS 코드 851718)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천 달러, $)

점유율(%)

2018

2019

202 0

2018

2019

2020

전체

244,629

193,049

104,448

100.00

100.00

100.00

1

아랍 에미레이트

23,282

24,867

15,641

9.52

12.88

14.97

2

홍콩

63,195

55,526

13,060

25.83

28.76

12.50

3

미국

7,682

10,012

10,996

3.14

5.19

10.53

4

네덜란드

40,899

13,680

10,554

16.72

7.09

10.10

5

아일랜드

10,427

10,706

8,701

4.26

5.55

8.33

6

독일

14,899

14,660

8,362

6.09

7.59

8.01

7

프랑스

11,710

9,287

3,383

4.79

4.81

3.24

8

스웨덴

7,333

5,216

3,261

3.00

2.70

3.12

9

이탈리아

6,051

5,508

3,026

2.47

2.85

2.90

10

폴란드

4,093

1,918

1,884

1.67

0.99

1.80

11

노르웨이

2,010

3,068

1,565

0.82

1.59

1.50

12

호주

2,734

2,386

1,553

1.12

1.24

1.49

13

스페인

9,962

8,124

1,386

4.07

4.21

1.33

14

체코

1,314

947

1,131

0.54

0.49

1.08

15

벨기에

5,732

2,351

1,107

2.34

1.22

1.06

16

루마니아

704

1,282

1,083

0.29

0.66

1.04

17

남아프리카공화국

2,915

1,896

1,080

1.19

0.98

1.03

18

스위스

2,242

1,268

999

0.92

0.66

0.96

19

싱가포르

1,508

1,114

980

0.62

0.58

0.94

20

포르투갈

2,930

2,215

918

1.20

1.15

0.88

43

한국

270

237

200

0.11

0.12

0.19

자료: GTA

 


영국 내 주요 브랜드  경쟁동향

 

영국 내 인기있는 펫 트래커로는 Tractive와 Weenect가 있으며 아마존 UK에서 판매 입지를 다지고 있다. 그 외 브랜드로는 Pawfit, Findster 및 PitPat등이 판매되고 있다.

 

펫 트랙커 주요 브랜드 및 제품

제품명 및 제품 사진

브랜드

가격

내용

PS CAT TRACKING COL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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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wtrack

£39.99

- 4 레벨 트래킹: GPS/GNSS/Galileo/WiFi

- 12개월 워런티

- 충전식 배터리 2개 포함

IKATI GPS Cat Tracker and Activity 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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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tive

£45.00

- Tractive 앱에 실시간 위치 표시

- 방수 기능

- 충전식 배터리

- 무게: 30g

Weenect Cats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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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nect

£49.99

- GPS 트래킹

- 영역 분석 및 활동 모니터링

- 배터리 수명: 72시간

Pawfit 2 Pet Trac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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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wfit

£54.99

- 실시간 위치 추적

- 활동 및 상태 모니터링

- 최대 3미터 방수

- 배터리 수명: 6일

자료: 각 제품 웹사이트 및 KOTRA 런던무역관

 


유통구조

 

영국 내 대부분의 애완동물 제품은 매장 기반 리테일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이 비율은 약 72.8%에 달한다. 가장 큰 유통업체는 애완동물 상점(Pet shops)으로 약 28.4%를 차지하고 애완동물 대형 마켓이 약 19.1%, 그리고 홈& 가든 센터가 약 14.1%를 차지한다.

한편 온라인 쇼핑의 점유율은 지난 5년간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15%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쇼핑 인기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밀레니얼 세대가 애완동물 제품 시장에서 주요 고객으로 부상함에 따라 온라인채널을 통한 판매에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다. 

 

 

펫 트래커(851718) 수출  유의사항

 

펫 트랙커의 경우 UKCA 마킹이 의무이다. UKCA 마킹은 EU CE 마크의 영국 버전으로 2021 1 1일에 발효되었다. 무선 장비의 경우 무선장비규정 2017에 따라 UKCA 마킹에 대해 자체선언이 가능하다. 지정된 표준에서 요구하는 필수 사항을 모두 충족하도록 제조업체는 제조 시 요구되는 표준을 적용해야 한다.

  

UKCA 마킹 적용 타임라인

 

로고

날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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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 2022.12.31

기존 CE 마킹 및 UKCA 마킹 모두 사용 가능

기존 CE 마킹만으로도 영국 내 유통 가능

2023.1.1부터

대부분의 제품 자체에 UKCA 마킹이 각인돼야 함.

라벨 형태나 추가적인 서류 형태 인정 안됨.

자료영국 정부

 


시사점

 

영국인들의 애완동물 사랑에 힘입어 애완동물 제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애완동물 용품 산업이 디지털화되면서 애완동물 돌보기를 위한 웨어러블 기기와 앱이 소개되고 있다. 따라서 앱을 통해 반려동물이 얼마나 활발하게 활동했는지를 알려주고 트래킹 할 수 있는 스마트 칼라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락다운 이후 애완동물 소유 붐이 일어났고 애완동물의 웰빙 및 정신 건강에 더 관심을 기울이면서 애완동물 관련 리테일은 점점 더 다양한 기능의 펫 트래커를 선보이고 있다. 따라서 혁신적인 기능을 보유하고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은 영국 시장 진출을 노려볼 만 하다.

한편 반려동물을 소유하는 주요 세대가 밀레니얼 세대로 옮겨가면서 고급 애완동물 관리를 지향하는 추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이들은 비교적 높은 비용을 감수할 준비가 되어 있는 소비 계층이므로 인지도 있고 품질 좋은 브랜드를 선호한다. 따라서 영국 시장 진출 시 이들의 수요를 충족시킬만한 브랜딩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GTA, 유로모니터, 각 제품별 웹사이트, 현지 언론 및 KOTRA 런던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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