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패션 아이템이 된 UAE 안경테시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11-25
  • 출처 : KOTRA

 

패션 아이템이 된 UAE 안경테시장

-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잡은 안경테, 다양한 디자인 수요 높아 -

 

 

 

유망사유 : 단순한 기능적 측면이 아닌 패션아이템으로 자리잡아 다양한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에 디자인과 품질로 시장을 공략해 늘어나는 수요를 잡는 것이 중요. 비록 브랜드 추종도가 높고 저가시장에서는 가격민감도가 높지만 품질과 디자인으로 시장반응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

 

1. 시장동향

 

□ 시장현황 및 수요특징

 

 ○ 안경테시장은 이제 단순히 기능적인 부분이 아닌 패션 아이템의 하나로 자리잡았으며, UAE는 외국인 비율이 70~80%에 이를 정도로 다양한 인종이 거주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자국민을 비롯한 외국인들의 각기 다른 디자인의 안경테 수요가 존재

 

 ○ 현재 전 세계 각종 브랜드의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됐으며, 다른 여러 제품들과 유사하게 브랜드 제품과 저가형 제품으로 크게 나뉨.

  - 브랜드 제품의 경우 일반적인 유명 브랜드제품이 활발히 유통 중이며, 대부분 유럽 및 미국산 제품인 것으로 조사됨.

  - 브랜드가 없는 제품들은 대부분 홍콩과 중국산이 시장에서 호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산보다는 홍콩산 제품들이 가격 대비 성능에서 인정을 받는다고 시장 관계자는 이야기함.

 

 ○ UAE에는 여러 유명 안경체인들이 있으며, UAE 내의 많은 소비자들이 대형쇼핑몰이나 일반 거리에 입점한 이러한 대형 유통업체들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현지 유명 안경체인으로는 Yateem Optician, Al Jaber Optics, Barakat Optical, Magrabi Optical 등이 있음.

 

현지 유명 안경유통업체 중 하나인 Yateem Optician

자료원 : www.google.com

 

 ○ UAE 내수시장만 보면 브랜드 제품의 비중이 더 크다고 시장 관계자는 이야기하지만 가격에 민감한 시장특성상 중소규모 안경점에서 브랜드없는 저가제품 유통도 활발히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짐.

  - 내수시장 외에 인근지로 재수출시장의 경우 저가제품의 비중이 훨씬 큰 것으로 시장 관계자는 이야기함.

 

 ○ 디자인 선호도에 있어서 UAE 소비자들은 과거 금색 둥근 안경테를 가장 선호했으나, 최근 다양한 디자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사각뿔테 등으로 디자인 선호도가 바뀌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인들의 기호가 다양하기 때문에 디자인 수요도 다변화하는 것으로 조사됨.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UAE에 현지 제조업체는 없는 것으로 알려짐. 참고로 안경렌즈 단순가공업체는 있음.

 

□ 수입동향 및 경쟁동향

 

 ○ 전 세계의 여러 유명 브랜드제품이 들어와 있으며, 저가제품보다는 브랜드제품의 비중이 큰 UAE 내수시장 특성상 유럽산 제품의 인지도가 가장 높은 특징이 있음.

  - 대부분 소득수준이 높은 외국인 및 자국민이 브랜드제품의 수요계층이며, 이들은 가격보다는 브랜드와 디자인을 구매결정요인으로 삼음.

  - 하지만 저가제품시장의 경우 다른 제품들과 같이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가장 큼.

  - 참고로 안경테의 경우도 다른 제품들과 같이 원산지를 허위로 기재하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시장 관계자는 이야기했으며, 저가제품들에서 이러한 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남.

 

  저가제품의 경우 중국 및 홍콩산 제품들이 주를 이루며, 주로 재수출시장을 타깃으로 삼는 것으로 보임.

 

 ○ 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UAE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는 다음과 같은 것으로 파악됨.

 

연번

브랜드

1

Givencci

2

Gucci

3

Police

4

Rodenstock

5

Persol

6

Christian Dior

7

Chanel

8

Cat

9

Levis

10

Bvlgari

11

Caviar

12

Cazal

13

Chopard

14

DG

15

Dolce Gabbana

16

Escada

17

Fendi

18

Oakley

19

Nine West

20

Ralph Lauren

21

Ray Ban

22

Roberto Cavalli

23

Valentino

24

Tom Ford

25

Yves Saint Laurent

자료원 : KOTRA 두바이KBC 자체조사

 

 ○ 현재 UAE시장에서 유통되는 고급 브랜드제품 중 대표적인 상품 및 가격은 다음과 같음.

 

연번

브랜드

모델명

가격(US$)

1

Bvlgari

BVL1003T

400

2

Chopard

VCH 010 S

310

3

Christian Dior

CD 3688

330

4

Dolce Gabbana

DG 1102

330

5

Roberto Cavalli

RC Alia 277

400

6

Tom Ford

TF 5006

350

7

Yves Saint Laurent

YSL 2047

360

자료원 : KOTRA 두바이KBC 자체조사

 

 ○ HS Code 900319 안경테(기타 재료재)의 2008년 두바이 기준 주요 수입국가는 이탈리아, 중국, 프랑스 등이며, 재수출의 경우 대부분의 제품이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로 공급됨.

 

HS Code 900319 안경테(기타 재료재)의 2008년 두바이 수입 및 재수출현황

2008 수입

2008 재수출

국가

규모(US$)

점유율(%)

국가

규모(US$)

점유율(%)

합계

11,717,192

100.00

합계

1,510,241

100.00

이탈리아

5,848,358

49.91

이란

751,325

49.75

중국

2,158,308

18.42

사우디아라비아

292,683

19.38

프랑스

1,161,775

9.92

홍콩

132,246

8.76

일본

631,070

5.39

예멘

127,844

8.47

독일

360,084

3.07

이집트

65,998

4.37

오스트리아

342,723

2.92

파키스탄

27,142

1.80

덴마크

315,340

2.69

독일

26,502

1.75

스페인

174,456

1.49

시리아

20,080

1.33

홍콩

163,654

1.40

바레인

16,559

1.10

한국

140,653

1.20

터키

11,188

0.74

자료원 : 2008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 한국산 제품 현지평가

 

 ○ 한국산 제품의 경우 과거 UAE시장에서 매우 반응이 좋았으나, 최근 들어서는 홍콩 및 중국산 제품 대비 가격 메리트가 떨어져 수요가 감소함. 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UAE의 바이어가 한국의 제조공장을 통해 직접 구매해 현지 소매시장에 공급하는 소위 ‘Stock Item’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저가 안경테시장은 가격 민감도가 크기 때문에 홍콩 및 중국산에 비해 시장선호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품질과 디자인이 좋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늘어갈수록 우리 제품이 경쟁할 수 있는 여지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

  - 또한 중개무역이 발달한 UAE의 특성상 현지 중개상에 공급해 주변국 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나 가격수준 유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임.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일반적임.

  - UAE시장은 현지 에이전트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며, 이들 에이전트의 마케팅 노력에 따라 실적이 좌우되기 때문에 믿을만하고 적극적인 에이전트와 파트너를 맺는 것이 핵심적임.

 

□ 관세 및 비관세장벽

 

 ○ 관세의 경우 UAE는 대부분의 수입물품에 2003년 1월 이후 5% 관세를 부과함. 부가가치세 등 기타 세금이 추가로 적용되지 않으며, 과세기준은 CIF기준 인보이스 가격임. 무관세 품목의 HS Code는 두바이 관세청 홈페이지(www.dxbcustoms.gov.ae)에서 확인 가능함.

 

 

자료원 : 2008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google, KOTRA 두바이KBC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패션 아이템이 된 UAE 안경테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