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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페인트 원료 수요 지속 증가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유병우
  • 2009-11-26
  • 출처 : KOTRA

 

이집트, 페인트 원료 수요 지속 증가

- 원료시장, 페인트 전체시장의 60% 차지 -

- 페인트 원료, 전적으로 수입 의존 -

  

 

 

유망사유 : 저렴한 노동력으로 인접국가의 페인트 생산 아웃소싱을 담당함. 때문에 페인트시장은 성장추세이며, 동시에 현지생산이 전무한 페인트 원료, 혼합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1. 유망사유

 

□ 페인팅, 칠 혼합제 현지생산 전무

 

 ○ 페인팅 및 칠시장은 새로운 현지 및 해외 투자자들을 끌어들였고, 이들이 기술혁신을 일으킴. 독일, 프랑스, 스웨덴, 노르웨이, 미국 등의 라이선스 하 양질의 페인트가 현지에서 생산됨. 현존하는 브랜드는 Pachin, Scib, Cmb, Jotun, Sipes, Teraco 등이고 품평도 양호함. 시장은 성장추세이고, 특히 특수 페인트 및 칠시장에서 그 추이를 확인할 수 있음.

 

 ○ 페인트의 원료 주성분은 현지 생산되지 않는 혼합제임. 이집트 내 대부분의 생산회사는 원재료를 타국에서 수입하며 원료를 가공 후 판매. 지난 2년간 원료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해, 한국 기업이 이집트 혼합제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도 높음.

 

□ 이집트 내 페인트 생산 증가

 

 ○ 장식용 페인트에 대한 수요는 증가추세이나, 총 판매량은 전년 약 7억 달러에 달하지 못하고 약 2억 달러에 그침. 비장식용 페인트도 높은 수요를 보이며, 일부 바이어의 경우 올해 수요 증가율이 8% 이상일 것으로 추정함. 페인트 판매의 여파로 원료에 대한 수요도 증가

 

 ○ SCIB사의 최고 경영진 측은 원료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고 전함. 또한 글로벌시장이 아웃소싱의 움직임을 보여 이집트 기업은 아시아, 유럽, 타 아프리카 지역의 지리적 근접성으로 염가노동시장의 이익을 거둘 것임. 비용의 50~60%가 원료가격으로 소비되나, 노동력이 저렴하기 때문임.

 

2. 시장동향

 

□ 시장규모

 

 ○ 현지생산이 전무해 총 수입량이 곧 총 시장규모임. 수입은 2007년 기준 약 2889만 달러 규모임.

 

 ○ 페인트산업이 원료산업의 중심이라는 이유로 거대한 규모의 다양한 원료 혼합물시장에 연계됨. 평균적으로 원료는 전체 판매량의 60%를 점유하며(시장 평균), 소량단위까지 포함하면 최대 70%까지 차지함.

 

 ○ 1990년대 중반 국내시장의 자유화 이전에는 Pachin(Paints and Chemical Industries Company)이 시장을 지배했으며, 정부 보조금을 활용하고 정부의 사측 지분 30%를 획득함.(1997년 사기업으로 전환) 그러나 Pachin이 시장점유율 33%를 차지하는 시장지배기업임에도 불구하고, 2003년 이래로 중견 페인트기업이 크게 진항해 연간 5만 톤 이상의 제품 생산 및 이집트 국내시장에 공급함. 이 외 67%의 점유율은 Scib, Jotun, Sipes, CMB, Teraco 브랜드로 분류됨.

   

□ 수입동향

 

 ○ HS Code 3206100000의 수입통계를 보면, 2007년 기준 유럽산이 성장추세를 보이며 사우디아라비아는 여전히 시장점유 1위를 차지함. 사우디아라비아와 미국 외의 국가는 차이가 미미함.

 

HS Code

3206100000

Description

Pigments, Preps. Based On Titanium

 

국가

2006(US$)

2007(US$)

성장률(%)

점유율(%)

사우디아라비아

14,956,605

15,741,205

5%

54

미국

8,691,237

7,645,430

-12

26

영국

1,308,861

1,262,274

-4

4

독일

594,359

822,526

38

3

중국

602,196

528,693

-12

2

핀란드

177,872

368,022

107

1

이탈리아

944,623

335,833

-64

1

네덜란드

207,329

314,924

52

1

벨기에

69,297

278,181

301

1

합계

29,587,530

28,893,918

-2

-

자료원 : CAPMAS

 

□ 경쟁동향

    

 ○ 이집트는 주로 인도, 독일, 중국, 브라질 등지에서 수입하는 경향을 보임.

 

주요 브랜드

기업명

브랜드명

BYK

Defoaming agent

DUPANT

Powder titanium

PHOR

Preservatives

Pego

Water repelling

Siba

Dispersing agent

Herculees

thickeners

Eckart

Gold and silver powder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Pachin

 

Scib

 

Jotun

 

Sipes

  

 

□ 가격동향

 

 ○ 가격은 오늘날 이집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며,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소임. 다음 표는 브랜드별 가격범위임.

 

브랜드별 제품 가격

기업명

브랜드명

가격(US$/kg)

BYK

Defoaming agent

2.24

DUPANT

Powder titanium

2

PHOR

Preservatives

1

Pego

Water repelling

29.82

Siba

Dispersing agent

1.5

Herculees

thickeners

5

Eckart

Gold and silver powder

11

자료원 : 바이어 정보

 

3. 진출 방안

 

 ○ 한국 기업이 이집트시장에 성공적으로 침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경쟁업체보다 저렴한 가격과 동시에 좋은 품질을 유지해야 함. 또한 에이전트나 대리점을 통해 기술적인 지원을 받고 강한 자금력을 확보해야 하며, 언제든지 공급할 수 있도록 재고품을 확보해야 함.

 

 ○ 생산 및 수입상에게 얻은 정보이며, 관세와 연관해 문제를 겪은 일은 없다고 언급

 

 ○ Pigments, Preps, Based On Titanium에 대한 세금은 2%

 

HS Code

3206100000

Description

Pigments, Preps, Based On Titanium

세율

2%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CAPMAS, 현지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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