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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전자상거래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형민
  • 2020-07-26
  • 출처 : KOTRA

-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이 가져온 소비 형태 변화 -

- 코로나19 특수 이용한 홈코노미 제품, 개인보호장비 등 수요 높을 것으로 예상 -




. 산업 특성

 

□ 최신 시장 동향

 

  ㅇ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형태의 변화

    - 코로나19 창궐 이전 직접 매장에 방문해 상품을 보고 현금으로 결제하는 오프라인 중심의 쇼핑 형태가 보편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한 쇼핑·결제가 유행 중

    - 특히, 3~4월 중 정부차원에서 실시한 24시간 통행 제한 및 비필수업종 영업 중지 조치로 식료품, 의약품 등 필수재를 제외한 물건은 온라인이 유일한 구입 경로

    - 4월 말부터 통행 제한 조치를 완화하며 오프라인 쇼핑몰, 레스토랑 등이 업무를 재개함에도 불구 감염 불안감 고조에 방문율 저조

 

□ 정책 및 규제

 

  ㅇ 두바이 전자상거래 전략(Dubai E-commerce Strategy)

    - 2019 9 30일 두바이 왕세자 셰이크 함단 빈 모하메드 알 막툼에 의해 승인

    - 본 전략을 통해, 글로벌 물류 플랫폼으로서의 두바이 위상을 강화하고 2023년까지 국내 GDP 중 전자상거래 비중이 120억 디르함( 33억 달러) 달성을 목표

    - 이를 위해 보관 비용, 관세, 부가가치세 등 전자상거래 관련 비용의 20%를 삭감해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글로벌 전자상거래 산업에서의 내수 기업 시장점유율을 높이고자 함.

 

□ 주요 성장 요인

 

  ㅇ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시장 편리성 인식 확산

    - 글로벌 컨설팅사 PwC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가계소득이 62%가량 감소함에도 불구, 온라인 시장 쇼핑은 급증

    - 특히, 휴대폰을 통한 이용이 53%로 압도적이었는데, 휴대폰은 노트북과 달리 조작법이 어렵지 않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남녀노소 불문 접근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음.

    - 또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사람 중 92%가 재이용할 예정이라 답변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UAE 전자상거래 산업의 부흥이 기대됨.

 

  ㅇ 평균연령 34.5세로 비교적 젊은 시장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fitch solutions에 따르면, 2020 UAE 인구 중 밀레니얼 세대로 분류되는 청년층(25~39) 인구가 전체의 53.8%를 차지함. 밀레니얼 세대는 소비 활동이 가장 왕성하고 인터넷 문화에 빠르게 적응해 전자상거래 산업의 주 타깃층

    - 한편 어렸을 때부터 전자기기와 함께 자란 청소년(10) 인구층은 일명 Z세대(Gen-Z)라 불리며, 전자기기에 친숙하고 트렌드세터로 전자상거래 시장의 핵심 세대로 부상

    - 이들을 대상으로 한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크게 인기를 끌며 인플루언서 라이선스를 발급하기 시작, 공식적인 업종으로 인정하고 있음.

 

  ㅇ 온라인 결제에 대한 신뢰성 확대

    - 젊은 인구를 중심으로 점차 온라인 결제 확대, 기존에는 수취 후 지불(COD; Cash On Delievery) 방식이 보편적

    - 특히 현지인이 외국인보다 온라인 결제에 대한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하지만 여전히 중장년층은 신용카드 정보를 온라인에 입력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음.

    - 이를 위해 UAE 정부는 금융제공업체 비자(Visa)와 협업,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정보 보호 방법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보안 인식 주간(Security Awareness Week)을 시행키도 함.

 

  ㅇ 탄탄한 물류 네트워크 구축

    - UAE는 중동, 북아프리카, 남아시아를 연결하는 지리적 요충지에 위치해 있으며 국제공항, 항만 등 물류 인프라를 지속 개발 중

    - 국제공항은 아즈만을 제외한 전 토후국에 최소 1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동 최대항인 두바이 제벨알리항, 아부다비 칼리파항 등을 보유

    - 두바이와 아부다비의 경우, 도시 규모가 큼에도 불구하고 제품 주문 당일에 배송이 가능할 만큼 물류 네트워크가 발달해 있음.

 

□ 주요 이슈

 

  ㅇ MENA 지역 최초 전자상거래 자유무역지대 설립

    - 두바이 공항 자유무역지대(DAFZA)와 와슬 에셋 매니지먼트 그룹이 합작 투자해 32억 디르함( 8.6억 달러) 규모의 두바이 커머시티(Dubai Commercity) 자유무역지대 출범

    - 전자상거래 분야의 니즈 충족을 위한 행정·물류·세관 서비스 등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MENA 지역 전자상거래 시장의 키 플레이어가 되고자 함.

    - 두바이 국제공항에서 5분 거리, 제벨알리항에서 45분 거리에 위치한 움 라물(Umm Ramool) 지역에 210만 평방 피트 규모로 조성

    - 세제 혜택, 투자 인센티브 등을 제공하며 외국인 투자 유치환경 조성

      * 법인세, 소득세 , 100% 지분소유 허용, 자본 및 이익 100% 본국 송환 가능, 통화 제한

 

두바이 커머시티(Dubai Commercity) 조감도

자료 : Dubai Commercity

 

  ㅇ 두바이 제벨알리 프리존, 5월 중 전자상거래 면허 발급률 최대

    - 제벨알리 프리존의 모기업이자 제벨알리 항만 운영사인 DP 월드 CEO에 따르면, 2020 5월 한 달 중 UAE에서 발급된 사업 면허 중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가장 높았음.

    - 또한, 2019년 중 제벨알리 프리존에서 처리한 전자상거래 관련 화물이 376억 디르함( 100억 달러)을 차지, 2020년에도 코로나19 특수로 동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세계 최대 쇼핑몰인 두바이몰, 가상 매장(Virtual Shop) 개장

    - 두바이몰을 운영하는 UAE 대기업 이마르 프로퍼티(Emaar Properties), 관광객 감소, 국경봉쇄, 통행제한 조치 등으로 경영 악화

    - 자사가 지분을 보유한 종합 온라인 쇼핑몰인 눈닷컴(Noon.com)을 통해 두바이 몰 내 브랜드의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성

 

두바이 가상 매장 내 입점 브랜드

자료 : 눈닷컴(noon.com)

 

    - 2020 7 21일 기준 127개 브랜드가 입점해 있으며, 주로 패션용품, 전자기기, 뷰티용품, 키즈용품점 등임

 

□ 주요기업 현황

 

  ㅇ 글로벌 종합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 압도적인 시장점유율 보유

    - UAE 토종 기업인 랜드마크 숍, 눈닷컴이 뒤를 이으며, 최근 중국계 종합 쇼핑몰인 졸리 시크(Jolly Chic)가 인기를 얻고 있음.

 

UAE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

기업명 및 로고

내용

홈페이지

아마존(Amazon)

20177월 중동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수크 닷컴(Souq.com)을 인수, 인수 후 시장 내 점유율 급증

https://www.amazon.ae/

  

랜드마크 숍(Landmark shop)

저가 패스트 패션 브랜드로 가격과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에 인기

http://www.landmarkshops.com/

눈 닷컴(Noon.com)

수크 닷컴에 대항하고자 UAE 최대 부동산 기업 중 하나인 이마르(Emaar)에서 출시한 온라인 쇼핑몰. 아랍어 기반 서비스에 초점을 둠.

https://www.noon.com/uae-en/

졸리 시크(Jolly Chic)

중국계 온라인 쇼핑몰로 최근 급부상 하고 있음.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력을 갖춤.

https://www.jollychic.com/

남쉬(Namshi)

패션잡화 전문 온라인 쇼핑몰로 패션 쇼핑몰 중에는 가장 큰 규모임.

https://en-ae.namshi.com/

자료 : 각 쇼핑몰 홈페이지(사진)

 

. 산업 현황

 

UAE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년도

2016

2017

2018

2019

2020(전망치)

전체 시장규모

1,289

1,718

2,137

2,525

2,842

- 모바일 시장규모

445

635.8

833

1,035

1,194

자료 : Euromonitor

 

2019 UAE 전자상거래 주요 품목별 비중

자료 : Euromonitor

 

.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자국민 및 고소득 외국인들의 높은 가처분 소득

- 물류 요충지에 위치해 탄탄한 해상·항공 물류 네트워크 구축

- 소비활동이 왕성한 청년층(25~39)이 인구의 주를 이루며, 평균연령 34.5세로 걸프 지역 중 낮은 편

- 외국인 노동자 의존적 경제 구조로, 외국인 인구 이탈 시 경제 부양이 어려울 수 있음.

- 높은 소득 수준에도 불구, 기본 생활 물가가 높은 편임.

Opportunities

Threats

- 코로나19 발발 이후 전자상거래에 대한 수요 급증

- 2019년 개정 투자법을 통해 기존 최대 49%로 제한되었던 외국인 투자 지분율 제한 해제
 

- 2019년부터 장기 디플레이션을 겪고 있어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태

- 필수재 위주의 구입이 늘어나며, 소비재, 사치재 등 기타 잡화의 소비 지양 추세

- 중동 정세 불안 지속

- 아직까지 석유 의존형 경제로, 유가 하락 시 경제, 무역, 정부지출에 하방 압력 상당

 

□ 유망분야

  

  ㅇ 보안 기능이 강화된 스마트 결제 시스템

    - 기존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은 온라인 결제에 대한 불신의 영향이 컸음. 더불어 COD 거래 시 제품 수령 과정에서의 어려움이 있었음.

    -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을 위해 스마트 결제 시스템 개발은 필연적인 요소임. 온라인 결제에 대한 신뢰도 제고를 위해 보안 기능이 강화된 뱅킹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활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됨.

 

  ㅇ 홈코노미 제품

    - 자택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집에서도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비디오게임, 대형 스크린, 빔 프로젝터, 스피커 등 홈시어터 기기에 대한 수요와 더불어 삶의 질을 높이는 로봇청소기, 커피 머신 등에 대한 수요도 증가 추세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집에서도 운동할 수 있도록 홈트레이닝 기구 및 운동복, 온라인 피티 관리 서비스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개인 보호 장비

    - 두바이 상공회의소는 급증한 개인 보호 장비 수요를 충족하고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해당 품목의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개인 보호 장비 전용 온라인 B2B 마켓 플레이스를 개설함. 취급 품목으로는 손 세정제, 마스크, 일회용 장갑, 고글, 방호복, 체온계, 의료용 산소호흡기, 페이스쉴드 등이 있음.


 

 

자료: Euromonitor, fitch solutions, 현지언론(Gulf News, The National), Amazon.ae, Landmarkshops.com, noon.com, jollychic, namshi, Dubai Commercity, 두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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