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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K-패션 아이템을 기다린다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이수진
  • 2021-03-18
  • 출처 : KOTRA

- 한국 드라마, 영화, k-pop 스타들의 꾸준한 인기로 중동 속 한국에 대한 인기는 계속 증가 -

- 화장품에 이어 한국패션에 대한 관심도 증가 추세 -




쿠웨이트 패션 시장 현황


Gulfnews에 따르면 쿠웨이티(Kuwaiti, 쿠웨이트인을 지칭) 가정은 월평균 13,000달러를 생활비로 지출하며 그중 6.6%를 매월 의류 및 신발에 소비한다. 약 858달러를 매월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규모로 쿠웨이트인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과 지출이 상당한 것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다. 쿠웨이트를 구성하는 인구 비율 중 자국민들은 전체인구의 3분의 1정도이며 그들은 매우 높은 소득 수준을 자랑한다. 그들의 높은 구매력 덕분에 쿠웨이트에는 전 세계 유명한 패션 명품 브랜드들이 다수 입점해있으며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패션 브랜드들 또한 다양하게 진출해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사람들은 외부 활동이나 해외 이동이 자유롭지 않게 됐고 그 영향으로 쿠웨이트 내에서 의류나 패션아이템에 대한 온·오프라인쇼핑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며 2019년 대비 2020년 패션 소비지출액도 증가했다.


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쿠웨이트 패션부문 매출은 의류, 신발, 가방 및 액세서리류 모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으로 소비 트렌드가 변화함에 따라 온라인 채널로 구매하는 소비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쿠웨이트 의류 주요 수입국가는 1위 중국, 2위, 터키, 3위 인도 순이며 한국산 의류의 수입액은 2019년 3만4,000달러이다.


쿠웨이트 패션부문 매출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7

2018

2019

2020

의류

119.36

168.86

179.24

216.69

신발

33.36

47.65

50.81

61.34

가방/액세서리

28.88

39.57

40.56

46.03

자료: Statista(Forcast adjusted for expected impact of COVID-19), Nov 2020


소비자 구매 경로

(단위: 백만 명)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온라인

1.87

2.12

2.32

2.42

오프라인(의류)

1.17

1.37

1.47

1.6

오프라인(신발)

0.75

0.9

0.98

1.09

오프라인(가방, 액세서리)

0.44

0.54

0.59

0.67

자료: Statista (Forcast adjusted for expected impact of COVID-19), Nov 2020

 

HS CODE: 620443 (합성 섬유로 만든 여성용 드레스) 쿠웨이트 수입통계

(단위: USD )

순위

수입국

2017

2018

2019

1

중국

8,597

8,681

7,128

2

터키

4,691

5,472

4,344

3

인도

2,546

2,626

2,320

4

이탈리아

1,760

1,932

1,517

5

루마니아

973

1,109

810

6

미국

1,137

854

577

7

스페인

711

501

501

8

모로코

300

300

406

9

프랑스

438

440

399

10

인도네시아

380

650

346

11

호주

212

298

329

12

폴란드

113

131

269

13

영국

194

254

266

14

포르투갈

362

183

216

15

한국

50

31

34

전체

22,464

23,462

19,462

자료: Trademap

    

쿠웨이트인들의 의복 문화

 

중동지역의 사람들은 무슬림 종교가 평소 생활 전반에 깊숙이 배어있으며 그들의 의복문화에서도 그것을 확인할 수 있다. 쿠웨이트인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평소 그들의 전통복장을 즐겨 입는다. 뿐만 아니라 쿠웨이트에 거주하고 있는 100여 개의 국적의 외국인들은 다양한 스타일의 의복 문화를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 유명 패션 브랜드도 입점해 있다. 이와 같이 쿠웨이트에서는 전통 의복과 세계 트렌드를 반영하는 해외 브랜드가 공존하고 있는 의복 문화를 둘 다 볼 수 있다. 최근 서양의 문화를 추구하는 쿠웨이트의 젊은 층들도 늘어나고 있어 쿠웨이트의 의복 양식이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쿠웨이트의 남녀들은 14세기에 걸쳐온 자신들의 전통의상을 즐겨 입고 있다. 쿠웨이트 전통남성복 기업인 Dagla사의 CEO인 Abdullah Al Essa 씨는 “과거에 쿠웨이트의 패션은 서양 문화에서 영감을 받았다. 하지만 최근 쿠웨이트의 패션 트렌드는 쿠웨이트 내부를 들여다보고 있으며, 쿠웨이트인들의 문화를 반영하는 옷을 생산하고 있다,"라고 언급하며 쿠웨이트 패션시장에서 전통의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쿠웨이트 전통 남자 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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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squireme Middle East,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편집

 

쿠웨이트 여성 전통 의복

 

자료: 돌체앤가바나,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 편집


다양한 스타일의 아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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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Namshi

 

쿠웨이트 의복 제조기업


Dagla(쿠웨이트 전통복장 전문 기업)

 

Dagla는 2012년에 설립된 쿠웨이트 남성 전통 의복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쿠웨이트의 브랜드이다. 남성 디스타샤를 주력 상품으로 시작해 현재는 쿠웨이트 남녀 전통의복을 모두 생산 및 판매한다. 쿠웨이트는 고온건조한 사막 기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환기성 좋고 시원한 기능성 원단을 선호한다. 현재 시장에는 질 좋은 다양한 고급수입원단들이 공급되고 있다.


다글라 온라인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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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Dagla

 

SKKCO(쿠웨이트 패션의류제조 및 판매기업) 

 

1979년 쿠웨이트에 설립된 Souk Khan Khalili Company(SKKCO)는 42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기성복, 란제리 및 잠옷 제품의 제조, 소매 및 도매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종합 의류 회사 그룹이다. 제조 기반이 약해 대부분을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는 쿠웨이트 시장에서 의류를 직접 제조하는 몇 안되는 기업 중 큰 규모를 자랑한다. 해외 브랜드 제품 수입해 판매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직접 공장을 운영하며 제품을 제조한다.


 SKKCO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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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KKCO(www.skkco.com)

 

쿠웨이트인들에게 사랑받는 터키 브랜드(Nocturne, Koton, LC Waikiki)

 

터키 브랜드는 합리적인 가격과 디자인, 제품의 퀄리티까지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쿠웨이트 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쿠웨이트인들은 값싼 의류보다는 어느 정도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질 좋은 제품을 선호한다. 터키는 쿠웨이트에서 가깝고 의류 제조업이 발달한 나라이다. 또한 터키는 중동문화와 서양문화가 공존하고 있어 쿠웨이트 여성들의 취향을 패션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제품을 생산한다. 한국산 제품들에 대한 쿠웨이트인들의 인식은 질 좋은 제품, 합리적인 가격이다. 쿠웨이트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터키 패션 브랜드들의 가격, 디자인, 마케팅 등을 분석하고 조사해본다면 쿠웨이트 패션 시장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쿠웨이트 에비뉴 몰에 입점한 Nocturne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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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Nocturne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p/Bvvz0G6j3Mu/)


쿠웨이트 수출전망이 밝은 한국산 아동의류와 여성복

 

최근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한류 열풍의 여파로 쿠웨이트에서 한국산 의류, 패션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한국산 의류는 합리적인 가격과 질 좋은 상품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어 최근 한국산 아동복과 여성복 대해 관심을 보이며 문의하는 바이어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2020 12 30일 쿠웨이트 THE GATEMALL(현지 고급 쇼핑몰, 쿠웨이트시티 남부에 위치)에서 K스타일의 아동복 브랜드를 취급하는 Cielo 매장도 오픈했다. 쿠웨이트의 패션 플랫폼 기업들도 한국 디자이너들의 제품들을 판매하기 시작하는 등 쿠웨이트에 한국산 패션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쿠웨이트에서 유명한 고급 백화점에 한국 디자이너 의류가 입점해 판매되는 등 쿠웨이트 내에서 한국산 패션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Cielo 매장(Cielo company for children's clothing and accessories) 씨엘로 매장.png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쿠웨이트 고급 백화점에 입점한 한국 디자이너 의류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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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2019년 쿠웨이트 유아용 의류 및 의류 액세서리 수입통계에 따르면 1위는 중국, 2위는 인도, 3위는 방글라데시다. 대한민국은 수출액 85만4000달러로 8위를 차지했으며 여성용 드레스에 비해 수출비중이 높은 편이다.


HS CODE 6111 유아용 의류 및 의류 액세서리, 니트 또는 뜨개질 편물(모자 제외)

쿠웨이트 수입통계

(단위: US$ )

순위

수입국

2019

1

중국

9,305

2

인도

8,029

3

방글라데시

2,376

4

UAE

1,867

5

터키

1,442

5

태국

987

6

이탈리아

955

7

스리랑카

950

8

대한민국

854

9

캄보디아

804

10

인도네시아

707

11

베트남

689

12

파키스탄

600

13

스페인

575

14

포르투갈

528

15

이집트

376

전체

31,004

자료: Trademap


패션아이템 수입 관세율, 수입서류 및 인증

 

쿠웨이트로 수입되는 패션의류의 관세는 CIF 가치의 5% 이다.(다른 수입관세는 부과되지 않음) 여기에는 상품의 비용, 보험, 운임가치가 포함돼 있다. 필요한 서류는 상업 송장의 인증 및 적법한 사본 3, 선하증권(항공운송장), 원산지 증명서이다. 원산지증명서 추가정보는 상공회의소로부터 정식으로 인증을 받아야 한다. 쿠웨이트 영사관이나 출발국가 대사관에 의해 인증을 받아야 한다. 제조공장 또는 생산자의 전체 이름과 화물 운송업자의 전체 이름을 기재해야 하고 운송수단을 밝혀야 하며 원산지를 표기해야 한다. 


진출 유망분야·시사점

 

쿠웨이트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0대부터 40대까지 골고루 설문조사한 결과 쿠웨이트인들이 옷을 구매할 때 가장 고려하는 것은 1순위가 트렌드, 2순위가 종교인 것으로 밝혀졌다. 패션트렌드와 무슬림의 문화를 적절히 접목시킨 의류 관련 상품들의 쿠웨이트 시장진출 전망이 기대된다. 또한 쿠웨이트인들은 전통 의복을 즐겨 입는다. 완제품을 구매해서 입기도 하지만, 본인이 직접 원하는 원단을 골라 맞춤 제작을 많이 하기 때문에 중동의 날씨를 고려한 기능성 원단도 수요가 많기에 현지 기후를 고려한 기능성 원단 기업 진출도 전망이 밝다.

 

무슬림 문화를 고수하면서 다양한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형태의 전통의상 또한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무슬림 문화를 접목한 아이템들은 언제나 중동 소비자들이 환영할 것이다. 세계 주요 패션 브랜드인 나이키, 아메리칸이글, 그 외 명품의류기업들도 중동시장을 겨냥해 모디스트(무슬림 전통 의상을 모티브로 한) 패션 콜렉션 및 다양한 무슬림 문화를 접목시킨 제품을 출시하며 세계적으로 중동 시장을 잡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

 

나이키 스포츠 희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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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Nike

 

쿠웨이트는 제조업 기반이 약해 대부분의 소비재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쿠웨이트 자국민들은 경제수준이 높아 가격에 크게 예민하지 않으며 시장에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면 크게 관심을 갖는다. 현재 쿠웨이트에 진출해 있는 국내기업의 대부분은 오일&가스 분야 외 국내 대형 건설사 등으로 소비재 부분은 상대적으로 쿠웨이트 시장진출이 미흡한 실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쿠웨이트인들의 생활 스타일을 철저히 분석하고 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제품들을 적극 발굴해 쿠웨이트 시장에 진입한다면 분명 더 큰 기회가 열릴 것이다


자료: SKKCO, Dagla, Kaftan, Namshi, 돌체앤가바나,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Trademap, Statista, Gulfnews, Nike, herworld (썸네일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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