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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애완동물 배려형 건축자재 전망 밝아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9-11-13
  • 출처 : KOTRA

     

일본, 애완동물 배려형 건축자재 전망 밝아

- 가정에서 애완동물이 차지하는 중요성 늘어 -

- 주택 관련 업계, 애완동물 배려형 제품과 서비스에 비즈니스찬스 기대 -

     

 

     

□ 아동인구보다 많은 애완견과 고양이

     

 ○ 페트푸드협회 조사에 따르면 2008년 애완견과 애완용 고양이 사육 수는 2683만9000마리로 애완견이 전년비 4.6%, 고양이가 5.6% 각각 증가함.

     

 ○ 이는 총무성이 발표한 15세 미만 아동인구 수인 1714만 명(2009년 4월 기준)을 크게 상회하는 수치로 수치상으로만 본다면 가정의 보육대상이 아동보다 애완동물이 더 많은 셈

     

 ○ 15세 미만 아동인구는 28년 연속 감소한 반면 애완견과 애완용 고양이 사육 수는 점증하고 있어 가정에서 애완동물이 차지하는 중요도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2008년 전국 애완견 및 애완용 고양이 사육현황

      (단위 : 천 마리, %)

 

고양이

합계

 

마리 수

사육률

마리 수

사육률

마리 수

2008

13,101

18.2

13,738

14.4

26,839

2007

12,522

18.9

13,004

14.4

25,526

2006

12,089

19.2

12,457

14.7

24,546

전년비

104.6

 

105.6

 

 

자료원 : 페트푸드협회(www.petfood.or.jp)

     

□ 애완동물 실내사육 세대에 주목하는 주택업계

     

 ○ 2인 이상 세대의 실내사육률(2006년)은 애완견이 63.1%, 고양이가 81.0%였으며 새나 열대어, 토끼 등 개와 고양이 외의 대표적인 애완동물도 대부분 실내사육을 함.

     

 ○ 세키스이하우스 주생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자신의 애완동물을 단순히 애완동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10%대에 불과, 대다수가 자식과 같은 존재로 인식함.

  - 이 연구소는 애완동물과 함께 실내에서 살 수 있는 집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앞으로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분석함.

     

 ○ 이러한 경향에 따라 애완동물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인가 아닌가가 주택 구매 및 건설에 중요한 요소로 떠오름.

     

 ○ 주요 주택업체 계열의 리폼회사 중 다수가 애완동물과의 공생을 테마로 한 상품을 주요 라인업의 하나로 지정함.

     

 ○ 또한 일반적으로 애완동물을 사육하는 가정은 중산층 이상이 많은 것으로 여겨지는데, 주택시장이 부진한 가운데 활로를 찾기 위해 중산층 이상인 애완동물 보유가정이 주택업계에 더욱 중요한 고객으로 떠오름.

     

□ 주요 기업의 대응 전략

     

 ○ 미사와홈(http://www.misawa.co.jp/)

  - 애견가의 주거환경 만들기에 도움이 되는 정보사이트를 신설(dog.misawa.co.jp)

  - 테마는 ‘개와 인간과 집의 좋은 관계’로 애견가 1000명의 주거에 대한 연구와 고민을 견종이나 테마별로 검색이 가능함.

  - 사이트 개설 2개월 만에 접속건수가 약 3만 건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모았으며, 이 회사는 전용사이트로 잠재 소비자를 모은다는 복안임.

  - 이 회사는 단독주택으로는 애완동물용 기획상품을 준비하지 않지만, 리폼사업에서는 애완동물과 공생을 테마로한 리폼사업을 2006년부터 실시

  - 리폼의 예를 들면, 리빙룸의 한쪽 공간에 애견 전용공간을 설치, 애견이 걷기에 편한 잘 미끌어지지 않는 마루소재를 까는 것 등을 제안

     

 ○ 나가야에코뮤니티

  - 나가야에코뮤니티는 도쿄 스기나미구에 있는 한 분양 아파트에 애완동물 전용클럽을 설치해 거주자가 월 1200엔의 회비를 지불하면 개나 고양이 등의 훈련이나 건강을 테마로 한 세미나에 참가 가능토록 함.

  - 이 맨션은 신일본건물이 개발했는데 1층에 애완동물과 함께 입장할 수 있는 카페도 설치됨.

     

 ○ 스미토모임업

  - 올해 9월 인터넷상에서 계약완료까지 가능한 오리지널 페트보험을 거래하기 시작

  - 스미토모임업이 건설한 주택 오너용 보험으로 개나 고양이의 병이나 부상에 대해 보험대상이 되는 치료비의 80%를 보상(보험료는 월 2260엔부터)

     

 ○ 다이켄공업(http://www.daiken.jp/b/index.html)

  - 개가 실내에서 걷기 쉬운 마루소재 판매를 실시

  - 제품 시리즈명은 완러브로 일본어로 개를 귀엽게 부르는 왕짱(개 울음소리에서 유래)에 사랑을 뜻하는 러브를 조합한 것

  - 도쿄공업대학 연구팀이 모은 데이터를 참고로 개가 잘 미끄러지지 않도록 특수한 도장을 채용한 제품

  - 딱딱하고 표면이 미끄러운 마루는 애완견의 신체에 무리를 준다고 하는데 이 마루재는 애완견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고 함.

  - 애완견을 키움으로써 발생하는 층간 소음을 방지하는 제품도 출시했음.

  - 이 회사의 완러브 시리즈 연간 판매목표는 14억 엔(약 180억 원)임.

     

완러브 제품 이미지

자료원 : 제조사 홈페이지(http://www.daiken.jp/newproducts/2009/006.html)

     

□ 시사점

     

 ○ 침체에 빠진 주택시장의 구원투수가 될 만큼 애완동물 관련 수요의 저변이 넓음.

     

 ○ 주택 자재 및 건설업체의 애완동물과 관련된 주된 제품은 아직 마루재에 머무르고 있어 다양한 상품을 제안할 여지가 큰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닛케이산업신문, 제조사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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