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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냄새제거시장이 뜬다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09-08-12
  • 출처 : KOTRA

 

日, 냄새제거시장이 뜬다

- 젊은이, 40대 이상 관련 상품의 수요 늘어 –

 

 

 

민간 시장조사기관인 마크로미르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일본에서 냄새에 민감한 사람이 느는 것으로 나타남. 70% 이상이 ‘주위사람들이 자신의 냄새를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는지, 신경이 쓰인 적이 있다’고 대답했음. 젊은이뿐만 아니라 40대 이상의 중견 관리직도 냄새에 신경을 쓰는 사람이 늘어 관련시장은 확대됨. 한편, 고령화 진전에 따라 노인용 냄새제거 상품 등 관련 상품의 수요도 확대됨.

 

□ 마크로미르사,  냄새제거 관련시장 규모 205억 엔 예상

 

 ○ 요즘 일본에서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냄새를 꺼리는 사람이 늘고 있음. 특히, 땀을 흘리는 계절이나 식사 후 외에도 전철이나 회사에서 냄새가 걱정되는 사람은 많음. 당연히 "냄새가 신경 쓰인다"고 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 거기에는 비즈니스 기회가 숨어 있음.

 

  인터넷 시장조사 회사인 마크로미르(http://www.macromill.com/, 본사 도쿄)의 조사에 따르면, 제한·소취제(制汗.消臭) 시장은 2008년은 전년대비 101.5 % 증가한 202억 엔으로 2009년 204억 엔으로 예상함. 전반적인 불경기에도 냄새에 민감한 사람에게 호평을 받고 있어 이 시장은 향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시세이도의 제한·소취제 상품

자료원 : http://www.shiseido.co.jp/ag/  

 

 

 냄새에 관한 설문 조사

 

  인터넷 시장조사 회사인 마크로미르의 조사 결과를 봐도 알 수 있듯이 다른 사람의 냄새에서 자신의 냄새를 의식하기 시작했다는 사람이 많음.

 

  - 주위 사람들이 자신의 냄새를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는지, 신경이 쓰인 적이 있다.

 

  - 주위 사람의 냄새가 신경이 쓰인다.

 

  - 동료나 친구의 냄새에 대해 지적한 적이 있습니까

  - 최근 체취나 생활 주변의 냄새에 과민한 사람이 많다고 생각하십니까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

 

□ 바이어 인터뷰

 

 ○ 한국에서 수입도 많고, 미용 관련상품의 연구·개발·제조하는 F 연구소 M 부장과 오사카 KBC에서 인터뷰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함.

  - 여성의 사회 진출이 당연시 된 현재 결정권을 가진 여성 직원 혹은 상담 시 여성 바이어와 만나는 경우 많아졌다. 복장과 외모 등 상품 이외의 부분에서 그 회사가 어떤 회사일까 판단해 버리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면, 청결감 있는 영업사원이 상품을 소개하면, 회사도 청결감이 있구나 제대로 정리돼 회사일 것이라고 판단한다.

  - 물론 업계에 따라 다르나 청결감이 있다는 것에 마이너스 요소는 없다. 단, 구취는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어도 체취는 좀처럼 막을 수 없다. 특히, 노화 냄새. 나이와 함께 40대부터 시작되는 독특한 냄새이기 때문에 자신도 깨닫지 못한 채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고 있는 것이 많다. 노화 냄새는 나이와 생활 습관에 의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좀처럼 지적 수도 없고 지적해도 좀처럼 대책을 세울 수 없다.

  - 시중에서 판매되는 소취제(냄새 방지제)를 사용해도 획기적으로 냄새가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갑자기 향수를 뿌려 냄새를 제거하려도 해도 한계는 있는 법이다. 특히, 여성이 많은 직장인 경우 여자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일을 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 최근에는 젊은이뿐만 아니라 40대 이상의 중견 관리직도 냄새에 신경을 쓰는 사람이 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소취제거제 관련 비즈니스는 중요한 사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돈을 투자서라도 냄새를 제거하고 싶은 사람이 많다. 관련 대책상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지만, 어느 것도 획기적인 효과를 얻지는 못한다. 한국인과 상담해 봐도 역시 노화 냄새는 신경 쓰인다.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국에도 숨겨진 비즈니스 찬스는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 가족이나 친한 친구이라면 지적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윗사람과 거래처 담당자, 연인이 되면 그렇게 간단치 않다. 향수를 많이 뿌리는 경우라면 그래도 지적하기 쉬우나 체취가 되면 상대방의 마음에 아프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된다. 체취와 구취는 자각하기 쉽지 않아 상대로부터 지적받기 어렵다.

 

□ 시사점

 

 ○ 젊은이뿐만 아니라 40대 이상의 중견 관리직도 냄새에 신경을 쓰는 사람이 늘고 있어 관련 시장은 확대되고 있음.

 

 ○ 초식계 남자가 화제가 되는 등 남성의 라이프 스타일과 행동 스타일이 온화해지는 등 감성이 중요시 되는 시대인 만큼 냄새제거를 위한 남성용 화장품의 수요가 늘고 있음. 아울러 앞으로 고령화의 진전에 따라 노인용 냄새제거시장도 확대될 전망임.

 

 ○ 일본에는 땀 방지제, 노화 냄새제거 등 관련 상품이 많이 출시되기 때문에 대일 수출을 위해서는 신제품 홍보는 물론 공공기관의 인증 및 실험 데이터가 필수적임. 아울러 효과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개념의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급선무임.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후지경제연구소 자료, 바이어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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