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애완동물 실내사육 증가로 가전상품 뜬다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09-09-18
  • 출처 : KOTRA

 

日, 애완동물 실내사육 증가로 가전상품 뜬다

- 일본 경제신문 산업지역 연구소 조사에서 밝혀져 -

 

 

 

□ 저출산, 소자화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에 큰 영향

 

 애완동물로 키우고 있는 강아지와 고양이의 합계는 어린이의 수를 넘고 있어 주목됨.

  - 통계국의 최신 인구 추계월보에 따르면 15세 미만의 어린이가 1707만 명인 반면, 애완동물사료협회 통계에 2008년도 사육되는 개와 고양이는 총 2683만9000마리임. 저출산을 반영해 2006년을 경계로 15세 미만의 어린이 수가 반전됐음. 2인 이상 가구의 개 실내사육 비율은 2006년도에 77%였음.

 

 ○ 특히 개의 경우, 실내에서 사육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으며 주인의 삶이 크게 달라짐. 처음에는 생활의 윤택과 평화를 찾아 사육하기 시작하는 사람이 많지만, 점차 둘도 없는 존재가 돼 생활양식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일본 경제신문 산업지역 연구소 조사에서 밝혀짐.

 

□ 조사내용

 

  조사방법 : 인터넷 시장조사로 유명한 매크로사(http://www.macromill.com)에 의뢰

  - 시기 : 8월 초 인터넷조사 실시

  - 대상 : 일본 전국의 20~69세 남녀 가운데 일반소비자층 1000명, 개와 고양이를 기르는 사람 800명, 개를 기른지 2년 이내인 200명

 

 ○ 조사결과, 일반인 1000명 중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은 44%로 현재 기르는 애완동물은 개, 물고기, 고양이 등의 순이었음. 앞으로 기르고 싶은 애완동물에서도 개, 고양이, 물고기의 순서로 개의 인기가 높음.

    

  개를 기르기 시작하는 이유(단일응답)로 가장 많았던 것이 "삶에 윤기와 평화를 가져다 주기 때문에, 기르는 사이에 아이와 같이 취급, 산책의 동반자, 범죄예방"등으로 애완견의 가정 내 역할이 증대되고 있음.

  - 대화상대로 불평을 들어주는 존재라고 답한 사람이 약 20%에 이르는 등 단순한 애완동물이 아니라 둘도 없는 가족의 일원으로 진화하고 있음.

  - 개를 기른지 2년 안에 생활의 변화는 '산책하게 됐다',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됐다(52%)', '집안을 자주 청소하게 됐다(46 %)', '바깥 출입이 줄었다(40%)' 등의 응답이 많았음.

  - 애완동물을 기르기 시작해 구입한 것은 공기청정기(26%), 디지털카메라(22%), 에어컨(15 %) 순이었음.

  - '앞으로 이용해 보고 싶다'에서는 의료기관, 애완동물식품(무첨가), 미용 및 이발사 서비스, 애완동물 동반여행 등 '건강 및 여행 관련'이 눈에 띄었음.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

 

□ 유망상품 내역    

 

샤프의 공기청정기

제품명

가격(엔)

특징

40,600~

거실용

19,800~

개인방용

13,000~

옷장 등 공간이 좁은

 곳에서 사용

자료원 : Kakaku.com

 

디지털카메라

순위

제품사진

가격(엔)

특징

1

29,231~

제품명 : LUMIX DMC-TZ7

메이커 : Panasonic

판매일 : 2009.3

URL : http://panasonic.jp/dc/tz7/

2

26,680~

제품명 : LUMIX DMC-FX60

메이커 : Panasonic

판매일 : 2009.8

URL : http://panasonic.jp/dc/fx60/

3

25,680~

제품명 : LUMIX DMC-ZX1

메이커 : Panasonic

판매일 : 2009.8

URL : http://panasonic.jp/dc/zx1/

4

19,799~

제품명 : IXY DIGITAL 510 IS

메이커 : Canon

판매일 : 2009.2

URL : http://cweb.canon.jp/camera/ixyd/510is/

5

27,890~

제품명 : IXY DIGITAL 930 IS

메이커 : Canon

판매일 : 2009.9

URL : http://cweb.canon.jp/camera/ixyd/930is

자료원 : http://kakaku.com/camera/digital-camera/ranking_0050/

 

에어컨

순위

제품사진

가격(엔)

특징

1

107,904엔~

제품명 : 大快 RAS-402PDR

메이커 : Toshiba

판매일 : 2008.10.21

URL : http://www.toshiba-carrier.co.jp/press/2008/08_09_22.htm

2

30,771엔~

제품명 : CS-229TB

메이커 : Panasonic

판매일 : 2009.1

URL : http://ctlg.panasonic.jp/product/info.do?pg=04&hb=CS-229TBS

3

44,299엔~

제품명 : キレイオン AY-Y22SC

메이커 : Sharp

판매일 : 2009.3

URL : http://www.sharp.co.jp/products/living/air_con/prod01/ayy22scw/index.html

4

30,810엔~

제품명 : S22KTNS

메이커 : Daikin

판매일 : 2009.1

URL : http://www.daikinaircon.com/catalog/sumai/kabekake/n_series_01/index.html

5

29,999엔~

제품명 : S22JTNS

메이커 : Daikin

판매일 : 2008.1.21

URL :

http://www.daikinaircon.com/catalog/sumai/kabeka

ke/n_series_02/index.html

 

 

□ 시사점

 

 ○ 애완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상품을 파는 숍이 고객으로 성황을 이루고 있음.

 

 ○ 저출산화에 따른 소자화로 애완동물을 단순한 동물이 아닌 가족의 일원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점차 강해짐에 따라 공기청정기 등 관련 가전제품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 및 인터넷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애완동물 실내사육 증가로 가전상품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