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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문화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9-30
  • 출처 : KOTRA

 

영국,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문화

- 향상된 제품, 무한한 애플리케이션 -

- 고부가가치 제품에 관심 기울여야 -

 

 

 

□ 시장동향

 

 ○ 영국 내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2004년 5970만 명을 기록해 인구 1인당 1대 벽을 돌파했고 이후 2009년 약 7400만 명으로 그 수가 증가했음.

 

 ○ 영국 내 휴대폰 사용자 수가 전체인구의 124%에 달해 선진 7개국 중 이탈리아에 이어 시장침투율면에서 2위를 차지함.

 

 ○ 영국은 현재 유럽 휴대폰 단말기시장의 15%를 점유하며 휴대폰 단말기시장 규모는 판매대수 기준 약 3000만 개임. 매출액 기준으로는 평균 180~190달러 단가 산정 55억~60억 달러 시장임.

 

 ○ 현재 가입자 수가 포화상태인 성숙기에 접어든 시장으로 과거와 같은 양적성장은 다소 느려질 것으로 보이지만 최신 스마트폰(Smart phone) 및 아이폰(iPhone) 등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소비자의 지속적인 증가로 다소 상쇄를 이루고 있음.

 

 ○ Mintel의 조사에 의하면, 2013년 영국 휴대폰 단말기 판매시장은 2009년 대비 23%로 증가해 약 17억7400만 파운드에 이를 것으로 예상. 하지만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악화도 예상

 

 ○ 이동통신사별 가입자 수로는 O2가 2008년 전체시장에서 25.6%로 가장 높았으며 Orange, Vodafone이 각각 21.3%, 22.1%를 차지함. 현재 통신사마다 스마트폰을 주력상품으로 판매하는 추세를 나타냄.

 

□ 증가하는 스마트폰

 

 ○ 2008년 1년간 판매된 스마트폰은 약 424만 대로 전체 핸드폰 판매량의 12%를 차지하며 2006년 대비 5.1%가량 늘어남.

 

 ○ 스마트폰의 판매증가는 애플 아이폰(iPhone)의 판매와 함께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모바일인터넷, 모바일애플리케이션 등의 소개로 스마트폰의 사용이 급증했음.

 

 ○ 또한 아이폰 사용자들은 다른 스마트폰 사용자들에 비해 모바일인터넷 등의 기능을 더욱 많이 사용함.

 

 ○ 스마트폰(Smart Phone)이란, 휴대전화 및 개인휴대단말기(PDA)의 기능들을 합친 것으로 휴대전화기에 일정관리, 팩스 송수신, 인터넷, 내비게이션, GPS 등의 데이터 통신기능을 통합시킨 기기임. 대표적인 제품은 아래와 같음.

 

생산업체 및 모델명

휴대전화

생산업체 및 모델명

휴대전화

BlackBerry

Bold

HTC

Hero

Nokia

E71

HTC

Touch HD

 

Samsung

i8910 HD

Apple

iPhone

 

□ 영국 스마트폰 판매 그래프

 

 

 ○ 영국 내 스마트폰 판매는 2008년 2/4분기 84만 대를 기록하며 약간 주춤했지만 3/4분기 124만 대로 증가하며, 2009년 1/4분기까지 분기별 100만 대 이상의 판매율을 보임.

 

□ 모바일인터넷의 새로운 시대를 연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 애플에서 처음 시작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로 인해 무한한 양의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들이 개발되기 시작. 이는 모바일인터넷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으며 스마트폰을 인터넷, 이메일 등의 한정된 기능에서 무한한 기능이 가능한 새로운 문화로 발전시켰음.

 

 ○ 또한 이는 기존의 핸드폰 제조사, 이동통신사 및 소프트웨어 제조사 간 이해관계를 변형시켰으며 이동통신사와 기존통신사와의 차이점을 크게 바꿔놓았음.

 

 ○ 최근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들은 기존의 애플리케이션보다 한 단계 더 발전,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3G인터넷, 터치스크린, accelerometer(움직임 감지 시스템) 및 GPS 등의 기능연동으로 무한한 기능의 애플리케이션이 가능해졌음.

 

  * Mobile Application이란 핸드폰에서 실행가능한 PDA, EDA 등의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스마트폰이 생긴 후 애플리케이션은 지속적으로 개발됐지만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에 있어 스마트폰의 한정된 메모리와 연산능력 때문에 발전하지 못했었음. 애플리케이션은 게임부터 건강체크까지 여러 장르에 걸쳐 개발됐으며 무료버전 및 구매가능한 버전 2가지로 나눠짐.

 

□ 회사별 Mobile store 현황

 

 

□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는 개발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들을 구매 또는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스마트폰의 마켓으로 애플사에서 시작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와 아이폰 덕분에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인정하기 시작,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개발업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음.

 

 ○ 개발사와 휴대폰 제조회사에서 각각 자회사의 제품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개발했으며 현재 구글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도 각각 마켓을 시작 또는 시작할 예정임.

 

 ○ 휴대폰 제조회사인 삼성, 노키아, 팜, RIM(블랙베리)들도 각각 자신의 모바일스토어 서비스를 시작했음.

 

 ○ 애플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는 2008년 2분기에 이미 5만7000개의 애플리케이션들이 등록돼 있으며, 2009년에는 100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이 등록될 전망

 

□ 애플의 App store 현황

 

 

□ 시사점

 

 ○ 휴대폰의 기능이 좋아지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늘고 이에 따른 애플리케이션의 폭발적인 수요증가로 이 시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 스마트폰의 보급화가 새로운 문화 형성으로 이어짐과 동시에 무한한 시장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 한국업체들도 하드웨어 못지 않게 소프트웨어와 같은 고부가가치제품에 투자를 늘려야 할 것임.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컴퓨터 프로그램과 달리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요구하기 때문에 한국기업들이 진출하기에 유리하다고 판단됨.

 

 

자료원 : Mintel, Ofcom, Apple, IT info, Electronics Weekly, KOTRA 런던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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