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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차량용 내비게이션시장 현황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0-31
  • 출처 : KOTRA

 

영국, 차량용 내비게이션시장 현황

 

 

 

□ 시장현황

 

 ○ 영국의 '차량 및 운전면허 등록소(DVLA : Driver and Vehicle Licensing Agency)'에 따르면, 2008년 기준 영국의 공식 차량 등록대수는 총 3120만 대이며 올해에는 전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

 

 ○ 영국은 경기침체의 여파로 수요가 감소한 자동차시장의 판매촉진을 위해 30만 대(3억 파운드) 규모의 자동차 보조금정책을 도입했으며, 영국 자동차협회(SMMT)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 영국 승용차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11.4% 증가함.

 

 ○ 현재 영국은 2명당 1명꼴로 차량을 소유하며 multi-ownership도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실제로 2008년 영국 내 내비게이션의 판매는 경기불황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판매 개수도 300만 대를 돌파함.

 

 ○ 반면 경기침체와 제품의 대량생산(mass production)으로 부품가격 하락이 완제품 가격의 하락으로 이어져 2007~08년 영국 내비게이션 내수시장 매출액은 12% 하락한 4억2600만 파운드를 기록

  - 제품의 가격장벽

   · 2008년 평균가격 약 150파운드(2004~05년, 평균 가격선 285~375파운드)

 

영국 내비게이션 시장규모(2004~14)

       (단위 : 백만 파운드, 백만 대)

연도

판매 규모

판매 개수

공식 차량 등록대수

2004

150

0.4

30.1

2005

231

0.8

30.5

2006

340

1.7

30.8

2007

473

2.8

31.1

2008

426

3

31.2

2009(예상)

389

3.2

31.2

2010(전망)

398

3.7

-

2011(전망)

474

4.6

-

2012(전망)

532

5.5

-

2013(전망)

607

6.5

-

2014(전망)

676

7.4

-

자료원 : Mintel, DVLA

 

 

 ○ 내비게이션 평균가격 동향

  - 2004년 내비게이션 평균 가격선 375파운드

  - 2014년에는 약 91파운드 전망

 

연도

내비게이션 평균가격 동향(파운드)

2004

375

2005

285

2006

200

2007

165

2008

142

2009(예상)

121

2010(전망)

107

2011(전망)

103

2012(전망)

97

2013(전망)

99

2014(전망)

91

       자료원 : Mintel

 

□ 경쟁동향

 

 ○ 두 기업에 의한 독점 현황

  - 영국 내 판매되는 내비게이션 중 Tomtom과 Garmin의 판매량은 전체 시장의 약 65%를 차지하며, 높은 시장점유율을 나타냄.

  - TomTom 44%, Garmin 21%, Navman 11%, others 24%

 

자료원 : Mintel

 

 ○ TomTom

  - 네덜란드 내비게이션 솔루션 전문업체로 제품군으로는 자동차 및 오토바이 내비게이션, PDA 및 mobile 내비게이션이 있으며, 영국 내비게이션 총 판매의 약 44%를 차지

  - 제품별 가격대는 120~350파운드로 다소 저렴한 편

  - ‘TomTom ONE’과 ‘TomTom XL’ 제품이 가장 유명함.

  - 지난 2009년 2월, Apple iPhone에 TomTom 차량용 내비게이션 application 장착

 

TomTom ONE &TomTom XL

 

자료원 : TomTom

 

Founded

1991년

Headquarters

Amsterdam, the Netherlands

Industry

Electronics

Products

GPS navigation software and devices, digital maps

Revenue

16억7400만 유로(2008년)

Profit

8억7260만 유로(2008년)

Employees

3500명(2008년)

Website

www.tomtom.com

 

 ○ Garmin

  - 미국에 위치한 독일 내비게이션 솔루션 전문업체로 제품군으로는 자동차 내비게이션(nüvi), 오토바이 및 자전거 내비게이터, 야외 및 휴대용 GPS 등이 있으며 제품별 가격은 2009년 9월 기준, 160~400파운드임.

  - 총 27개의 내비게이션 모델이 있으며 주요 기능으로는 GPS navigator, 환율·측량 변환기, 세계시간 및 digital photo organizer 등이 있음.

  - 이 외에 교통상황정보, speech recognition, 스피드카메라 위치, MP3 플레이어, 언어번역 프로그램, 차선 어시스트, Bluetooth hands-free 등이 제품에 따라 탑재돼 있음.

 

Founded

1989년

Headquarters

Olathe, Kansas, USA

Industry

Technology

Products

GPS receivers, Avionics

Revenue

US$ 31억8000만(2007년)

Net income

US$ 8억5501만(2007년)

Website

www.Garmin.com

 

 ○ 참고로 유럽 내비게이션 메이커들이 사용하는 지도회사(digital mapping companies)는 TeleAtlas과 Navteq이며, 판매업체들에 따르면 영국 내비게이션은 위의 2개 지도를 어떤 식으로 ‘modify and upgrade’하는 가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엇갈린다고 함.

 

 ○ 내비게이터 지도 업데이트

  - 주요 제조업체별 업데이트 시기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데 일반적으로 12개월마다 한 번씩 업데이트를 하는 데 비해 TomTom은 6개월로 업데이트 시기가 제일 빠른 편임.

 

제조사

업데이트시기

홈페이지

Acer

12개월

http://www.acer.co.uk

Garmin

12개월

http://www.garmin.com

Navman

12개월

http://www.navman-europe.com

TomTom

6개월

http://www.tomtom.com

자료원 : Comet

 

□ 구매 시 고려사항

 

 ○ Mintel에서 1102명의 인터넷 유저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내비게이션 구매 시 고려해야 할 부분으로 합리적인 가격이 74%로 가장 높게 나타남.

  - 간단한 제품 설치 및 업그레이드 성능 72%

  - 잘못된 길로 진입 시 운전자의 편리성을 지원해주는 빠른 경로 재설정 기능 64%

  - 쉬운 메뉴 기능 60%

 

제품 구입 시 고려사항

내비게이션 구매 시 고려사항

%

가격

74

간편한 설치 및 업그레이드

72

빠른 경로 재설정(잘못된 길로 갈 경우)

64

쉬운 메뉴 기능

60

경로분석 및 계산 기능(교통 통제 경우)

54

스피드 카메라 위치정보 기능

49

자료원 : Mintel, Toluna

 

□ 젊은층, 디자인 선호

 

 ○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진화와 함께 자라온 디지털네이티브(글로벌 D세대) 세대인 16~24세 젊은층들은 제품의 성능 못지않게 디자인에 높은 관심을 보임.

  - 반면 노년층은 디자인보다 제품의 스크린 사이즈 및 품질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어지럽고 복잡한 3D 화면기능보다 예전의 2D기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수입동향

 

 ○ 영국 내 내비게이션(HS Code 852691) 관련 제품 수입동향

  - 2008년 총 수입규모는 7억6280만 파운드로 전년 대비 16% 하락

  - 주요 수입시장으로는 대만(2억5272만 파운드), 네덜란드(2억1527만 파운드), 미국(9203만 파운드), 일본(7518만 파운드) 등으로 나타남.

  - 한국에서 수입은 2008년 전체 수입시장의 0.2%로 154만 파운드를 기록

 

영국의 HS Code 852691 수입동향

(단위 : 백만 파운드, %)

국가

매출액

증감률

2006

2007

2008

08/07

전체

805.40

905.72

762.80

-15.78

대만

247.89

310.46

252.72

-18.60

네덜란드

297.34

266.04

215.27

-19.08

미국

27.67

109.88

92.03

-16.25

일본

73.63

72.82

75.18

3.23

중국

46.76

27.44

25.37

-7.55

벨기에

7.18

27.50

21.20

-22.92

한국

2.24

3.13

1.54

-50.90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유통채널

 

 ○ 영국 내 내비게이션 판매는 크게 3가지 채널로 구분

  - 자동차 관련 스페셜리스트 리테일러, Halfords, MotorWorld

   · 시장점유율 33%, 판매규모 1억4100만 파운드. 영국 내 Halfords 매장 총 455개, 저가품목에서 고가제품까지 다양한 제품 판매, 내비게이션 유통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

  - 카탈로그 및 백화점, Argos, Marks&Spencer, John Lewis

   · 시장점유율 27%, 판매규모 1억1500만 파운드

  - 가전제품 관련 리테일러, Currys/digital, Dixons, Comet

   · 시장점유율 14%, 판매규모 6000만 파운드

 

          (단위 : %, 백만 파운드)

유통채널

점유율

판매액

Car accessory retailers(Halfords, MotorWorld)

33

141

Catalogue and department stores(Argos, M&S, John Lewis)

27

115

Electrical retail specialists(Currys/digital, Dixons, Comet)

14

60

General internet resellers(eBay.co.uk, www.Amazon.co.uk)

11

47

Grocery stores(Supermarket multiples)

4

18

Others*(Motor dealerships)

11

47

Total

100

428

자료원 : Mintel

 

□ 시사점

 

 ○ 소비자들의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가격, 쉬운 기능, 경로 재설정 기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MP3와 같은 Value-added features를 갖춘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현재 TomTom, Navman, Garmin과 같은 경쟁업체들이 확고한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한국업체들의 진출이 쉽지는 않으나 최근 영국 내 한국 자동차 브랜드의 판매세 성장으로 한국제품의 인지도가 높아진 타이밍에 한국의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유통업체와의 OEM전략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봄.

 

 

자료원 : Mintel, DVLA, World Trade Atlas, Comet, TomTom, Garman, KOTRA 런던KBC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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