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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색조화장품시장을 노려라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9-29
  • 출처 : KOTRA

 

독일, 색조화장품시장을 노려라

- 독일인, 경기침체에도 화장품 지출은 증가 추세 -

 

 

 

□ 독일 미용화장품시장 동향

 

 ㅇ 독일 가정의 54%는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하나, 미용화장품에 대한 지출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2008년 독일 1인당 피부 및 헤어 화장품에 대한 평균지출은 2007년에 비해 3유로 많은 153유로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2008년 피부미용품의 경우 2.2% 증가해 126억 유로, 헤어용품은 2.2% 증가해 30억 유로, 색조화장품은 6.9% 증가해 13억 유로의 매출액을 보임.

 

독일 피부 및 헤어케어 용품 부문별 시장규모

자료원 : IKW - Industrieverband Koerperpflege- und Waschmittel e.v.

 

독일 기초화장품 매출동향

자료원 : IKW - Industrieverband Koerperpflege- und Waschmittel e.v.

 

□ 색조화장품 시장동향

 

 ㅇ 독일에서 화장품의 판매증가율이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특히 색조화장품은 6.9%(2008년 12월 기준)의 판매 증가율을 보임. 이와 같은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임.(독일 화장품 및 세제 협회, IKW-Industrieverband Koerperpflege-und Waschmittel e.v.)

 

 ㅇ 이와 같은 추세는 지난 2009년 3월 독일의 대표적인 중가의류 메이커인 에스프리(Esprit)의 중저가 색조화장품 론칭으로 한층 뚜렷해졌음.

 

 ㅇ 2008년 판매액의 6% 증가율을 보인 반면, 판매량은 거의 10% 증가율을 보였음. 이는 제품의 평균가격이 하락하고 있음을 나타냄.

 

 ㅇ 2009년 1/4분기 총 매출액 3%, 총 매출량은 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ㅇ 색조화장품의 시장동향으로 보아 특히 고가의 화장품을 구입하는 연령층의 구매보다는 비교적 저렴한 화장품을 선호하는 16~25세의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줌.

 

 ㅇ 소비자들은 주로 메이커상품을 구입하며 ALDI를 비롯한 자체 유통업체 메이커들의 시장점유율은 12.4%에 그침. 이는 소비자들이 저렴한 메이커제품을 구입하는 성향을 보여주는 것임.

 

독일 색조화장품 매출동향

자료원 : IKW - Industrieverband Koerperpflege- und Waschmittel e.v.

 

 

□ 천연색조화장품 인증

 

 ㅇ 천연색조화장품의 가격대는 유명 고급메이커에 비해 평균 30~40% 저렴한 편임.

 

 ㅇ 독일에서는 특히 천연화장품이 많이 개발돼 판매되고 있으나 소비자보호협회나 제품테스트 전문기관에서의 천연화장품 기능에 대한 평가는 그리 높은 편이 아님.

 

 ㅇ 천연화장품 인증 - BDIH

  - BDIH(독일 의약 및 화장품 산업 무역협회-Bundesverband Deutscher Industrie-und Handelsunternehmen für Arzneimittel, Reformwaren, Nahrungsergänzungsmittel und Körperpflegemittel)

 

□ 전시정보

 

  독일에서는 규모가 큰 화장품 및 미용제품 전시가 열리며 가장 대표적인 전시는 COSMETICBUSINESS와 BEAUTY INTERNATIONAL임.

  - 전시명 : COSMETICBUSINESS 2010

  - 개최주기 : 매년

  - 개최도시 : Muenchen

  - 성격 : 화장품 국제전시

  - 홈페이지 : http://www.cosmetic-business.com/

 

  - 전시명 : BEAUTY INTERNATIONAL DÜSSELDORF

  - 개최주기 : 연 2회

  - 개최도시 : Duesseldorf

  - 성격 : 화장품 국제전시

  - 홈페이지 : http://www.beauty.de/static/beauty/intro/beauty_intro.html

 

□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ㅇ 독일 여성들의 색조화장품 구매성향으로 보아 메이커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난 만큼 한국 화장품업체의 독일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OEM방식 진출의 가능성이 더 클 것으로 판단됨.

 

 ㅇ 독일 화장품시장 진출은 특히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만큼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인증 관련 사전 정보습득과 목표집단의 구매성향 파악이 매우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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