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연말경기, 매출보다 이익 우선 전략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09-09-24
  • 출처 : KOTRA

 

美 연말경기, 매출보다 이익 우선 전략

- 예년, 연말판매 연매출액의 25% 이상으로 중요 -

- 올 매출 증가하지 않을 것 알아 이익 위주로 선회 -

 

 

 

□ 예년 연말경기, 연간 매출액 달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

 

 o 예전 연말 판매, 연 매출액의 25~28% 점유

  - 연말 판매는 재고 소진과 아울러 연중 부족 매출액 보충에 가장 중요한 대목 경기

  - 이익보다는 매출을 올리는 전략으로 연말 판매 단행

  - 크리스마스 이후 대폭 할인 세일로 재고 처분과 매출액 증대 전략

 

 o 제품 소싱도 가격 올릴 수 있는 근거리 소싱 주력

  - 로지스틱스 비용 감축은 곧바로 마진율 상승에 기여

  - 마진율 낮아도 매출액이 높은 빅 프라이스(태그 가격이 큰) 제품 위주 공략

  - 크리스마스 등 절기용 선물용품, 세트류 등으로 소싱해 가격 부풀리기 전략 사용

  - 크리스마스 이후 대폭 할인해도 전체 매출액에 영향 주지 않도록 가격 책정

 

□ 올해 연말경기, 재고 낮추고 매출액보다 이익에 초점

 

 o 백투스쿨 경기의 저조로 연말경기도 저조한 판매실적 예상

  - 매년 하반기 경기를 가늠하는 백투스쿨 경기 저조한 실적 기록

  - 소비자들, 자녀 등교와 입학에 지출 매우 주저해

  - 높아가는 실업률과 개선되지 않는 수입으로 지출 더욱 줄이는 추세

 

 o 올 연말, 재고 줄이고 팔리는 제품 소싱으로 이익 창출 겨냥

  - 지난 9개월간 지속적으로 재고 수준 낮춰, 금융비용 줄여, 4/4분기 재정상태 호전

  - 백화점들, 자체 구매해 판매하는 전략에서 매장의 상당부분 임대로 정책 변경
고정비용 확보해 재정상태 견실화 추구

  - 팔리는 제품만을 소싱해 재고 회전 높여 실속있는 판매로 이익률 증대

  - 진열대 품절도 감수해 소비자들 할인판매 이전에 구매 서두르게 만들어

 

 o 연말연시, 가장 인기있는 선물도 판매 감소 전망

  - 의류와 액세서리 판매 2% 감소 전망(2008년 9% 하락)

  - 4/4분기 판매, 전년과 동일한 수준 전망
지난 42년래 2번째 최악의 판매 증가율 전망(2008년 전년대비 4.5% 감소)

  - 창고형, 클럽형, 대형 양판점 판매 2.5% 증가, 매우 양호한 실적 전망(2008년 2.0% 증가)

  - 전자제품 등 가정용품 2% 감소 전망(2008년 7.4% 감소)

 

 o 소비자들, 쉽게 지갑 열지 않을 전망

  - 2008년의 대폭 할인에 훈련돼 올해도 대폭 할인시 구입 전망

  - 가격비교 편리한 온라인 구입 4% 증가 전망(2008년 5% 감소)

  - 그러나 꼭 사야 하는 제품은 할인 전에도 구입 가능성 있어
Father’s Day에 Brook Brothers 점포에서 폴로셔츠 품절로 사지 못한 경험 기억

 

□ 소매상들, 재고관리와 스피드 공급이 가장 중요

 

 o 재고관리가 이익과 직결, 팔리는 제품만으로 적은 량의 재고 유지

  - 팔리는 속도 맞춰 곧바로 재고 채우면 더 많은 판매 가능해 이익률 더욱 상승 전망

  - 신선한 제품, 홀리데이 스피릿제품, 시크한 제품,

 

 o 점포 소재 인근지역에서 소싱해 가격 낮추고 딜리버리 기간 단축

  - 팔리는 제품만을 재생산해 곧바로 점포에 진열 가능하도록 스피드 가장 중요

  - 소비자들 갖고 싶은 제품은 품절 우려로 거의 정상가격 주고도 구입 전망
문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 생산과 곧바로 매장 진열하는 속도가 중요

  - 중저가 제품 판매하는 Mayc’s 백화점도 이런 전략으로 마진율 상승 혜택

 

□ 시사점

 

 o 미국 소매상의 이익, 스피드, 타이트한 재고 우선 정책

  - 2010년에도 가격 상승 난망, 가격인하 압력 더욱 강화될 전망

  - 미국내 또는 중미 등 인근지역 소싱이 더욱 증가 전망

  - 타이트한 재고 유지로 오더 크기가 지속적으로 작은 규모 유지 가능

  - 가끔 나오는 대형 오더는 더욱 가격이 낮아지는 모습
바이어, 물량이 클 경우 수주하기 힘든 가격 제시하면서 오더 받기를 종용

 

 o 한국 업체, 더욱 세밀하고 더욱 민첩한 공급 경쟁력 갖춰야

  - 경기가 좋아져도 바이어들의 오더 패턴은 당분간 유지할 전망 언급

  - 바이어 자신의 생사 기로에서 공급업체 사정을 고려 안 해

  - 기존 공급업자 수 대폭 줄이면서 실력있는 공급업체에게만 오더 발주

  - 바이어들, 경기회복 시점에 대한 확신 없어 당분간 여유 없을 전망
내년 가을/겨울 오더에서 작년보다 다소 숨통이 트이는 정도로 발주

 

 

자료원 : Retail Forward, WWD, 맨하탄 소재 바이어들, KOTRA 뉴욕KBC 보유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연말경기, 매출보다 이익 우선 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