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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위기에도 선전이 예상되는 캐나다 중소기업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이창화
  • 2008-10-19
  • 출처 : KOTRA

[금융위기] 미국발 금융위기에도 선전이 예상되는 캐나다 중소기업

- 캐나다 한국 중소기업의 생존 방법 제시 -

 

보고일자 : 2008.10.18.

토론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창화 chrislee@kotra.or.kr

 

 

□ 개요

 

 ○ 2008년 10월 캐나다 투자은행인 CIBC World Markets는 미국발 금융위기에도 캐나다 중소기업의 활발한 경제활동과 향후 밝은 전망에 대해 분석했으며, 이에 캐나다 중소기업의 경제활동 현황을 통해 한국 중소기업에 생존 방법을 제시

  - 캐나다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50명 이하 직원을 가진 개인기업 또는 합명회사를 칭함.

 

□ 캐나다 중소기업의 경제활동 현황 및 전망

 

 ○ CIBC World Markets가 선보인 캐나다 중소기업의 경제활동 지수는 실질 국내총생산을 기본으로 중소기업의 경제활동을 지수화함.

  - 2008년 상반기 캐나다 중소기업의 경제활동 지수는 국내총생산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견고한 소비패턴과 주택시장의 호황이 캐나다 중소기업의 활발한 경제활동 원인으로 분석

 

 ○ CIBC World Markets는 2008·2009년 캐나다 중소기업의 경제활동 지수가 국내총생산에 비해 1.5~2배 높은 상승률을 기록할 것이며, 2013년까지 캐나다 내 최소 26만 개의 신규 중소기업이 생겨날 것으로 전망

 

 캐나다 중소기업의 경제활동 지수

(단위 : %)

자료원 : CIBC World Markets

 

□ 캐나다 중소기업을 통해 본 한국 중소기업의 생존방법

 

 ○ 피고용인으로의 직장경험을 토대로 한 경영 리더십

  - 캐나다 중소기업 창업자의 관련 직장경험은 평균 13년이며, 10명 중 9명의 캐나다 중소기업 경영자는 창업 전 피고용인으로의 직장경험이 있음. 또한 경영자의 직장경험 여부에 따라 최고 60%의 매출 신장의 차이를 기록

  - 과거 피고용인으로서의 직장경험에서 얻어진 특정산업 노하우와 인적 네트워크는 창업자의 경영 부담을 줄이며, 이로 인해 판매실적 증가와 고객 기업으로부터 신용 확보가 가능함.

 

 ○ 합병회사(파트너십)를 통한 안전한 기업 경영

  - 캐나다 파트너십 기업은 개인 기업에 비해 30% 빠른 매출 신장을 보임.

  - 파트너십은 기업이 성숙기 단계와 사업확장 기회를 맞았을 때, 재원 확보와 기술 향상 면에서 용이함. 채권자로부터 신용 획득이 용이하며, 공동 경영자들은 상호 심리적인 지원을 받음.

 

 ○ 글로벌 마인드와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

  - 세계화는 수출을 기업성장의 원동력으로 탈바꿈시켰으며, 수출과 내수시장을 동시에 초점을 맞춘 캐나다 중소기업은 내수시장에만 초점을 맞춘 중소기업보다 20% 빠른 매출 신장을 기록

  - 웹 연결성이 높은 중소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2배 빠른 매출 신장을 기록

   · 기업의 인터넷 사용과 전자상거래는 고객관리와 기업홍보에 용이하며, 기업의 이미지 향상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

  - 수출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마인드와 인터넷을 통한 홍보 및 이미지 향상을 접목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대외 수출 가능성을 높이며 사업 확장의 초석이 될 수 있음.

 

 ○ 기타 방법

  - 맞춤형 상품을 이용한 틈새시장 공략 : 소규모 생산 라인의 중소기업은 소비자의 더욱 세련되고 빠른 소비 취향의 변화에 대해 빠르게 대응해 맞춤형 상품 공급을 통한 틈새시장을 공략

  - 전문 컨설팅 이용 : 캐나다 중소기업의 10%만이 회계사·은행 전문가·변호사 같은 전문가에 정기적으로 경영 상담을 받고 있으며, 그렇지 않는 기업에 비해 75% 빠른 매출 신장을 기록

  - 고학력 경영자 : 중소기업 경영자의 학력은 기업의 매출액과 성장 속도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지난 4년간(2004~08년) 대학을 졸업한 경영자는 고등학교 이하의 교육을 받은 경영자에 비해 2배 이상의 매출 신장을 기록

   · 고학력을 가진 기업가의 경우, 경영상 문제 해결과 기회 포착에 있어 탁월한 능력을 보이며, 잠재고객에게 명확한 역량 표현이 가능함.

 

□ 시사점

 

 ○ 2007년부터 이어져 온 미국발 금융위기가 2008년 9월 이후 심화됨에도 캐나다 중소기업의 선전이 예상되며, 이는 한국 중소기업에 새로운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사료됨.

 

 ○ 통계적으로 증명된 캐나다 중소기업의 생존 방법 중 전문 컨설팅 이용, 파트너십을 통한 기업 경영, 글로벌 마인드와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 맞춤형 상품을 이용한 틈새시장 공략 등 미래 지향적인 방법으로 한국 중소기업에 적합한 경영전략으로 사료됨.

 

 

자료원 : CIBC World Markets, 현지 언론매체, 토론토 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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