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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규제]필리핀, 중고차 수입금지조치 어떻게 돼가나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군기
  • 2009-09-03
  • 출처 : KOTRA

 

필리핀, 중고차 수입금지조치 어떻게 돼가나

- 정부의 수입금지조치와 법원의 위헌판결로 혼선 –

- 특정지역을 통한 잠정적 수입에 국한, 장기적으론 수입금지될 듯 –

 

 

 

□ 논의의 초점 및 배경

 

 ㅇ 필리핀 중고차 수입 가능 여부에 대한 업계의 문의가 많은 가운데 수입금지조치 단행과 이에 대한 반발 등으로 혼선이 있어 그동안의 전개과정과 현재 수입 가능 여부를 정리한 것임.

 

 ㅇ 아래와 같은 정부의 수입금지 조치와 법원의 위헌판결 등으로 계속 혼선을 빚고 있으며 필리핀에서 중고차 수입이 가능한 지 여부에 대한 명확한 지침조차 없는  상황에 대한 이해제고와 해답을 제시하기 위해 작성하였음

 

□ 중고차 전면 수입금지조치 단행

 

 ㅇ 필리핀 정부는 현지에서 생산되는 조립자동차 업계의 요청을 수용, 중고차 수입을 전면적으로 금지시키는 행정명령을 발동했음.(대통령령 516호, 2002.12.12.)

 

 ㅇ 단, 예외적으로 최소 1년 이상 해외거주 후 귀국하는 자가 소유했다 반입하는 차량이거나, 앰뷸런스, 쓰레기수거용 차량 등 특수용도의 차량, 그 외에 서민들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주로 이용되는 10인승 이상의 디젤용 중고 승합차에 대해서만 수입을 허용하였음.

 

□ 수입금지 위헌 판결

 

 ㅇ 이러한 대통령령 발동에 대해 2005년 2월, 필리핀 고등법원은 대통령령에 의거한 중고 승합차 수입금지에 대해 위헌판결을 내려 정부의 수입금지 조치 효력을 정지시키기에 이르렀음

 

 ㅇ 필리핀 고등법원은 당시 판결에서 ‘어떤 법도 필리핀 대통령에게 중고자동차 수입을 금지시킬 권한을 부여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대통령령 156호는 위헌이라고 밝혔음.

 

 ㅇ 또한 고등법원은 이 대통령령이 공공의 복리를 증진시키기 위해 개인의 자유와 물권 사용을 제한하는 권한인 행정부의 ‘경찰력’ 행사에서 나온 조치이며, 합법적인 비즈니스인 중고차 수입을 금지시킴으로써 국내 자동차산업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려는 의도가 있는 조치라고 지적했음.

 

 ㅇ 고등법원은 대통령이 경제를 관리하는 데 있어 경제에 끼치는 이익보다 해가 더 많은 제품이나 품목의 수입을 금지시킬 수 있다는 행정부의 주장에 동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음.

 

□ 수입금지에 대한 논란가열 및 전개과정

 

 ㅇ 고등법원의 판결에 앞서 지방법원에는 ‘수입금지조치가 위헌이며 불법’이라 주장하는 주요 지역의 경제자유구역청을 비롯한 자동차수입업자협회 등의 제소가 이어졌으며, 올롱가포 시 등 많은 지방법원의 위헌판결이 있었음.

 

 ㅇ 이해관계가 있는 많은 단체들과 기관들의 중고차 수입 청원이 이어졌으며, 2003년 2월에 올롱가포 지방정부는 대통령령 집행 임시중지령(TRO ; Temporary Restriction Order)과 3월 금지명령을 잇따라 발동한 바도 있음.

 

 ㅇ 이에 정부는 수입금지명령이 적법하고 위헌소지가 없다는 주장을 하며, 고등법원에 항소했으나 다시 패소를 하게 됐으며 다시 대법원에 항고하는 우여곡절을 겪어 현재 대법원에 계류 중임

 

 ㅇ Eduardo Barretto 수빅 자동차수입협회장은 수입금지조치가 위헌으로 판결났으니 수빅정부는 이 판결에 따라야 할 것이며, 그 동안 중단된 무역업자들에 대한 수입 라이선스 발급도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도 있음.

 

□ 중고차 수입 가능여부 및 전망

 

 ㅇ 현재 대통령령으로 취해진 중고자동차의 전면 수입금지조치는 고등법원의 위헌판결과 대법원 상고를 통해 효력이 잠정적으로 정지된 상황이며, 일부 제한적인 여건 하에서 수입이 가능한 상황임.

 

 ㅇ 즉, 필리핀의 중고차 수입은 1) 필리핀 수빅(Subic)경제특구를 통한 수입 2) 카가얀(Cagayan)경제특구를 통한 수입 등 2가지 방안만이 허용되고 있음.

 

 ㅇ 또한 수빅경제특구를 통한 수입의 경우는 수빅지역에서만 자동차 등록이 허용된다는 점에서 실제로 국내기업의 중고차 수출은 카가얀을 통한 것만이 의미가 있음. 이는 정치적 측면에서의 잠정적인 문제해결로서 타협의 산물로 평가됨

 

 ㅇ 특히 필리핀정부는 자국의 자동차산업 여건과 환경보호 그리고 동남아 허브로서의 입지여건 등을 감안한 산업정책상 중고자동차의 수입금지를 향한 정부 조치는 어떤 식으로든 수입금지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전망됨.

 

 ㅇ 정부는 대법원에서도 위헌판결을 내리는 경우, 또 다시 대법원에 ‘재심 요청’을 하는 수순으로 지루한 법정공방이 이어질 것이며, 수입금지를 추진할 것으로 보임.

 

 ㅇ 이것마저 여의치 않을 경우 국내산업 보호를 위해 무역산업부(DTI)는 정책수요와 국내업계의 요구를 수용해 수입 중고차량에 대한 종량세 혹은 부과금(surcharge)을 매기는 방안으로 수입을 크게 제한할 가능성도 매우 큼.

 

□ 필리핀의 자동차산업 구조

 

 ㅇ 필리핀 자동차 시장의 특징은 낮은 승용차 보유율, 승합차 위주의 판매시장, 동남아 내 일본계 자동차업체들의 분업생산 네트워크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요약되며 대중교통수단으로서 트라이씨클(tricycle)과 지프니(Jeepney)를 애용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음

 

 ㅇ 필리핀의 자동차산업은 도요타, 혼다, 미쓰비시 등 일본 메이커들이 현지 조립생산을 하면서 생산 및 판매를 장악하고 있으며 이들 Big 3의 시장점유율이 80%에 이르고 있음.

 

 ㅇ 즉 필리핀의 자동차산업은 일본메이커들의 현지생산에 의존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완성차보다는 부품생산 중심으로 편성돼 있는데 현재로서는 완성차 조립 및 부품 생산 전반에 있어 태국, 인도네시아 등 여타 동남아 국가보다 생산기반이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ㅇ 2008년 현재, 14개의 승용차 생산업체, 21개의 상용차 조립업체가 있으며 부품생산업체는 256개로 1차 생산업체가 124개, 나머지 132개는 1차 생산업체에 부품을 공급하는 중소규모의 업체로 구성돼 있음.

 

 ㅇ 일본의 Asian utility vehicles(AUVs)는 필리핀 내 상용차 판매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AUV의 선도기업은 도요타, 미쓰비시, 이스즈 등임.

 

 ㅇ AUV는 시간이 흐르며 점차 다목적용 차량으로 변화해 왔는데, 이들 차량은 고급 SUV나 세단에서나 볼 수 있는 자동변속기, 파워윈도우, 파워핸들, 매력적인 차체 스타일 그리고 고급 액세서리 등의 세련된 장치를 모두 구비하고 있음.

 

 ㅇ 미국의 Big3 자동차업체는 1980년대 필리핀이 정치, 경제적으로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을 때 철수한 이후 재진출했음. Ford만이 필리핀에 제대로 된 조립공장을 갖추고 있을 뿐, GM과 다임러-크라이슬러는 여타 아시아 국가에 소재한 자사 공장에서 생산한 Semi-Knocked Down(SKD)과 Completely Knocked Down(CKD)를 필리핀에 들여오고 있는 수준임.

 

 □ 필리핀 자동차 판매현황

 

자동차 판매현황(2009년 1~6월)

          (단위 : 대수, %)

종류별

2009년 판매대수

시장점유율

2008년 판매대수

시장점유율

증감률

총계

59,910

100.0

61,632

100.0

-2.8

승용차

21,375

35.7

21,003

34.1

1.8

상용차

38,535

64.3

40,629

65.9

-5.2

AUV

13,884

36.0

16,139

39.7

-14.0

LCV

23,298

60.5

23,088

56.8

0.9

Lt. Trucks

900

2.3

939

2.3

-4.2

트럭/버스

453

1.2

486

1.2

-6.8

자료원 : 필리핀 자동차제조협회(CAMPI)

 

주요업체별 자동차 판매현황(2009.1~6)

       (단위 : 대수, %)

순위

업체명

판매대수

(’09.1~6)

점유율

판매대수

(’08.1~6)

점유율

증감률

1

Toyota Motors Philippines Corp.

20,768

34.7

22,209

36.0

-6.5

2

Mitsubishi Motors Philippines Corp.

10,654

17.8

8,365

13.6

27.4

3

Honda Cars Philippines Inc.

8,683

14.5

7,679

12.5

13.1

4

Hyundai Asia Resources, Inc.

4,902

8.2

5,064

8.2

-3.2

5

Isuzu Philippines Corp.

3,928

6.6

5,185

8.4

-24.2

6

Ford Motor Company Phils. Inc(Mazda)

3,382

5.6

3,924

6.4

-13.8

7

Universal Motors Corp.

2,358

3.9

2,480

4.0

-4.9

8

Columbian Autocar Corp.

1,596

2.7

2,100

3.4

-24.0

9

Suzuki Phils., Inc.

1,130

1.9

1,058

1.7

6.8

10

Nissan Motor Philippines Inc.

913

1.5

1,309

2.1

-30.3

11

General Motors Automobiles Phils., Inc

779

1.3

1,297

2.1

-39.9

12

Asian Carmakers Corp. (BMW)

244

0.4

355

0.6

-31.3

13

PGA Cars, Inc.(Porsche/Audi)

144

0.2

105

0.2

37.1

14

Scandinavian Motors Corp.(VOLVO)

132

0.2

132

0.2

0.0

15

Columbian Motors Corp.

127

0.2

160

0.3

-20.6

16

Pilipinas Hino Inc

117

0.2

205

0.3

-42.9

17

Dreamco

48

0.1

0

0.0

-

18

MAN Automotive Concessionaires Corp.

5

0.0

5

0.0

0.0

 

Total Sales

59,910

100.0

61,632

100.0

-2.8

주 : Hyundai Asia Resources, Inc.는 현대차, Columbian Autocar Corp.는 기아차 판매

자료원 : 필리핀 자동차제조협회(CAMPI)

                    

 

자료원 : Business World 등 일간지, 필리핀 자동차제조협회(CAMPI), KOTRA 마닐라KBC 자체 분석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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