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보기 좋은 게 마시기도 좋아, 폴란드 음료수 패킹시장 변화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09-08-28
  • 출처 : KOTRA

 

보기 좋은 게 마시기도 좋아, 음료수 패킹시장 변화

- 소비자들, 같은 값이면 산뜻하고 호감가는 색상, 편리한 기능을 갖춘 디자인 선호 -

 

 

 

□ 음료수 패킹시장의 치열한 경쟁

 

 ○ 폴란드 음료수시장이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는 데 비례해 음료수 포장 관련 산업이 성장함.

  - 2008년 폴란드 주류시장 규모는 판매량 기준 전년 대비 9.2% 상승, 판매액 기준 17% 성장한 약 83억 달러

  - 2008년, 주류를 제외한 음료수시장 규모는 판매량 기준 전년 대비 5.9% 성장, 판매액 기준 4.7% 성장한 약 74억 달러(연평균 성장률 약 4~5%)

 

 ○ 전체적인 포장시장이 성장추세인 가운데 특히 음료수 관련 포장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하는 이유는 음료수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같은 값, 같은 효과의 음료수라면 소비자들이 보기 좋고 사용이 편리한 디자인의 음료수를 선택하기 때문이라고 분석

 

 ○ 음료수 포장시장은 음료수 종류별(우유, 주스, 물, 청량음료, 맥주, 보드카 등), 포장재질별(유리병, PET병, 알루미늄캔, 종이팩 포장 등)로 매우 다양하게 구분돼 발전함.

 

□ 유리병 – 전통과 모던의 만남

 

 ○ 가장 전통적인 음료수 포장재질의 유리병 역시 변모를 거듭하고 있음. 더 밝고 얇으면서 강한 재질을 사용

  - 원주형, 원뿔형, 입방체형 등 다양한 모양 외에 다양한 색상, 인쇄물이 유리병 내부에 있어 병 밖으로 세련되게 보이도록 하거나 로고 및 브랜드 등을 아예 유리병에 조각형태로 표현

  -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 세련된 모양과 디자인 연구, 지속적인 변화를 주며 주기적, 비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임.

 

최근 심플·슬림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된 유리병 포장을 선보인 예

(Absolwent 보드카와 Carlsberg사의 맥주병)

왼쪽(구), 오른쪽(신)

   

자료원 : www.plastech.pl

 

자료원 : www.carlsbergpolska.pl

 

 ○ 알루미늄캔 포장 또한 청량음료, 에너지음료뿐 아니라 맥주 등에 다양하게 이용된 꽤 오래된 포장법 중 하나. 브랜드의 특징과 시원함을 나타내는 디자인이 활기

 

 ○ 최근 알루미늄 재료로 새로운 스타일의 팩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Huhtamaki사의 Cyclero 포장이 그 예임.

 

자료원 : www.plastech.pl

 

 ○ 포장의 외관뿐 아니라 내용물의 맛과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한 기술도 포장산업에서 중요한 역할

  - Guiness Draught 맥주회사에서 사용하는 캔 포장기술은 캔을 여는 동시에 그 안의 질소가 작용해 미세한 포말이 이는 것으로, 내용물의 맛과 풍미를 오랫동안 유지시켜 줌.

  - 이러한 기술로 많은 음료수캔 포장을 제공하는 기업은 Ball Packaging(독일계)의 계열회사인 Ball Corporation사로, 1993년 폴란드 투자 이후 연간 15억 개, 0.33 및 0.5ℓ 용량의 알루미늄 캔을 생산하며 이 중 30%를 수출하고 있음.

 

자료원 : www.plastech.pl

 

□ PET병 – 경쟁력 있는 플라스틱, 아이디어를 내라

 

 ○ PET는 음료수 포장시장에서 매우 보편적인 재질로 잘 알려짐.

  - 폴란드 오일회사 PKN Orlen이 브로츠와프에 PET 원료인 PTA 생산공장을 건설하게 돼 폴란드 내 PET병이 좀 더 싸게 유통될 전망

 

 ○ PET병은 더 얇고 더 가볍제 제작하는 것이 관건. 독일계 회사 Krones는 'NitroPouch'제품에서 6.6g의 500㎖병인 울트라 경량 PET를 선보임.

 

자료원 : www.plastech.pl

 

 ○ 입방체형의 PET병은 같은 양의 원주형 병보다 자리를 적게 차지해 운반 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어 다양한 음료수병에 응용됨.

 

 ○ 3년 전부터 영국계 Cognifex사에서 선보인 LED를 이용한 발광 PET병이 신선한 충격을 줌.

 

  

자료원 : www.opakowania.com.pl

 

 ○ 인형 안의 인형 – 병 안의 병

  - 작년에 글로벌 패킹기업인 Greiner Packaging사에서는 이중 PET병의 음료수를 선보임. 이중패킹의 효과는 외부 온도변화에 대한 단열과 이에 따른 내용물의 신선도 유지임.

 

  

자료원 : www.plastech.pl

 

□ 전통포도주의 이미지를 깬다 – 종이팩 포도주 등장

 

 ○ 지난 80년대부터 선보여 그동안 냉대를 받았던 포도주의 테트라팩 포장이 이제 서서히 소비자들에게 이상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기 시작

  - Tetra Pak사가 공급하는 이 포장은 유럽에서 점차 성장세를 타며, 폴란드에서도 유통됨.

 

자료원 : www.plastech.pl

 

□ 시사점

 

 ○ 폴란드 음료수 포장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전망을 고려한 관련 제품 아이디어 상품 및 원자재 수출기회 타진 필요

 

 ○ 패킹산업 관련 기계, 설비 및 자동화 등의 진출기회 타진 필요

 

 ○ 시장진출을 원할 시, 현지 사정을 잘 아는 현지업체와의 협력 필요

 

 ○ 주요 패킹 관련 전시회

  - PAKFOOD(www.pakfood.pl)

  - PLASTPOL(www.plastpol.com)

 

 

자료원 : Plastech.pl, egospodarka.pl, 주요일간지, KOTRA 바르샤바KBC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보기 좋은 게 마시기도 좋아, 폴란드 음료수 패킹시장 변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