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불경기에 온라인시장이 주목받는 이유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09-08-20
  • 출처 : KOTRA

 

美, 불경기에 온라인시장이 주목받는 이유

- 경제상황과 온라인산업의 기술 발전이 주된 이유  

 

 

 

□ 불경기에도 온라인 판매 비중 지속 증가

 

 ○ 온라인 판매동향 및 전망

  -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Forrester Research에 따르면, 2008년 온라인 매출액은 1413억 달러(온라인 자동차, 여행, 처방약 판매를 제외)를 기록했음. 2007년까지 매년 20% 이상의 고속성장을 기록했으나 경기 침체로 약간 부진한 5% 정도 성장에 그쳤으나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했음.

  - 2009년도 온라인 판매는 지난해에 비해 6% 증가한 약 1561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2010년에도 6% 정도 성장해 약 1769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미국 온라인 판매액

         (단위 : US$ 억, %)

 

2008

2009

2010

2011

매출액

1,413

1,561

1,769

1,944

증감률

5%

6%

6%

7%

주. 온라인 판매액은 온라인 자동차, 여행, 처방약 판매를 제외한 판매 액수 임.

자료원 : Forrester Research

 

 ○ 매장이 있는 유통업체의 온라인 판매비중 증가

  - 미국 최대 규모의 전자제품 유통매장이 있는 베스트 바이(Best Buy)사는 온라인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4% 증가한 반면, 매장의 매출액은 약 4% 증가하는데 그쳤음.

  - 또한 미국 최대 규모의 백화점 체인점 중 하나인 메이시(Machy’s) 백화점의 경우 온라인 판매는 약 29% 증가했으며 소매 매장 판매는 약 8% 감소했음.

 

□ 불경기에 온라인 산업이 주목받는 이유

 

 ○ 불경기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변화

  -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은 알뜰 쇼핑을 위해 가격을 비교해 가장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어 온라인 검색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고 있음.

  - 또한 소매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대다수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가격과 제품 정보를 검색해 검토한 후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층이 크게 증가했음.

  - 이러한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변화로 인해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제품 정보를 검색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전체 소매판매에서 온라인 판매비중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됨.

 

 ○ 온라인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는 고소득층으로 불경기에 덜 영향 받아

  - 온라인에서 주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가구당 소득이 75000달러 이상이 전체 온라인 구매자의 약 40%를 차지하며 전체 온라인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53%를 차지하고 있어 경기 침체에 영향을 덜 받고 있음.

 

 ○ 인터넷산업 발전과 풍부한 정보가 온라인시장 활성화에 밑거름 역할

  - 블로그와 같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의 확대에 온라인 상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제품 정보 그리고 온라인 구매에 대한 신뢰도 향상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우리 생활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

  - 또한 바쁜 생활 속에서 시간 제약을 받지 않고 쇼핑할 수 있다는 장점과 온라인에 익숙한 인구 증가로 온라인 판매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온라인 판매가 매출 확대를 위한 도구로 사용

  - 최근 소매매장 판매가 부진하고 온라인 판매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소매 매장을 보유한 대형 유통업체들은 제품을 본격적으로 주문하기 전에 온라인 매장을 신제품 테스트 장소로 활용함.

  - 그리고 온라인 판매 유통업체들은 온라인 판매가 별도의 재고를 보유하지 않기 때문에 납품제품 선정에 있어 좀 더 유연하게 접근하고 있어 처음 납품하는 업체는 좀 더 많은 기회가 될 수도 있음.

 

 ○ 대형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판매전략 강화

  - 대형 유통업체들은 경기 침체로 인해 소매매장의 판매가 감소하고 있어 온라인 판매 확대를 위해 제품 라인 재구성 및 광고 등을 통해 매출증가 노력을 함.    

  - 온라인 매장에 고객이 많이 방문할수록 제품 광고 및 업체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어 업체들은 온라인 고객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임.

 

 ○ 온라인에서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이 다양화

  - 과거 온라인에서 주로 판매되는 제품을 공산품과 컴퓨터 위주에서 판매제품 영역이 의류, 신발, 생활용품, 가구, 그리고 자동차 부품 등으로 확대됨.

  - 몇 년 전만 해도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의류 및 신발의 경우 매장에서 입어보거나 신어 보고 제품을 구매했으나 온라인을 통해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증가했고 실제로 최근 들어 온라인 의류 및 신발 판매비중이 크게 증가함.

 

 ○ 온라인 판매 전문업체들의 지속 등장

  - 대표적인 온라인 판매업체로 Amazon.com에 이어 buy.com, 그리고 overstock.com 등은 소매 매장을 보유하지 않고 온라인 판매 전문업체들의 지속적인 확대로 온라인 판매산업 비중이 급속히 성장했음.

  - 반면, 소매 매장은 경기 침체로 판매가 감소하고 있어 대형 유통업체들이 온라인 판매사업 강화에 나서고 있음.

 

□ 시사점

 

 ○ 온라인시장은 경기 침체에도 지속 성장

  - 온라인시장은 경기 침체에도 소매 매장의 매출액은 감소하나 낮은 성장률 이지만 지속적인 판매 증가율을 기록함.

 

 ○ 불경기에 온라인 산업이 주목받는 이유

  - 불경기에 온라인 산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극심한 경기 침체로 소매 매장 판매감소를 겪으나 지속적으로 매출액 증가를 기록하고 있어 온라인시장에 관심이 높아졌음.

 

 ○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가 온라인 판매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

  -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의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온라인을 많이 활용하고 있고 온라인 구매에 대한 익숙한 젊은 세대가 주 고객층으로 부상함.

  - 또한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과거 컴퓨터나 공산품 위주에서 벗어나 신발 의류 자동차 부품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함.

 

 

자료원 : Forrester Research, comScore.com, Top 500 Guide,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불경기에 온라인시장이 주목받는 이유)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