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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독일, 2011년 낮 주행 조명사용 의무화로 LED차량 조명시장 확대 전망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박소영
- 2009-08-1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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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독일, 2011년 낮 주행시 조명사용 의무화로 LED차량 조명시장 확대전망
- LED차량 조명시장에서의 신규수요 전망에 따라 수출기회 노려야 -
□ 변화하는 차량 조명시장
○ 차량조명의 효율성 증대와 CO₂ 감소효과를 위한 혁신적인 차량 조명시스템시장 성장추세
- 기존의 차량전구 대신 혁신적인 조명시스템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함.
- 새로운 조명시스템은 디자인과 기능면에서도 우수할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연료 절감효과가 크고 이에 따른 CO₂ 배출 감소효과가 뛰어남.
- 현재 차량조명은 100km당 연료 소비량을 약 0.1~0.25ℓ까지 상승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특히 자동차 차량 조명시스템은 현재 에너지 절감효과 개선을 위한 큰 변화를 맞고 있음.
- 자동차 운전자들은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조명시스템으로도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음. 할로겐전구나 제논(Xenon) 서치라이트로 차량 전조등부분에서 약 20% 에너지 절감효과를 볼 수 있음.
- 또한 LED 미등을 이와 함께 사용하면 총 전력소모량을 기존의 백열전구 사용 시보다 약 40% 절약 가능함.
- 이에 따라 모든 차량이 제논 서치라이트와 LED 미등을 사용하게 된다면 독일에서 연간 약 2억ℓ의 연료가 절감되고, 약 50만 톤의 CO₂ 방출 감소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제논 서치라이트와 LED 미등
자료원 : Hella사 홈페이지
○ 시장의 선두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독일 Hella사
- 현재 독일의 조명기술 전문기업인 Hella사는 새로운 조명시스템 개발에서 선두주자로 주목을 끌고 있음.
- Hella사는 단순한 서치라이트(탐조등)에서 내부조명 및 카메라가 장착된 조명시스템 등 차량조명에 관련된 모든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는 기업임. 이러한 노하우를 토대로 기능이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조명기술을 선보임.
- Hella사의 조명시스템은 도로나 날씨 변화 및 교통상황에 따라 조명 강도가 자동으로 조절됨.
□ 2011년, 낮 주행 시 조명사용 의무화에 따른 LED조명 신규수요 발생 전망
○ LED 서치라이트가 트렌드로 부상 중
- 현재 독일시장에서는 이미 상향 및 하향 전조등 기능을 할 수 있는 백색 고기능 LED가 사용됨.
- 이와 같이 전체가 LED인 차량 조명시스템은 이미 Hella사가 시리즈로 시장에 출시함.
- 여기에는 고효율적인 멀티칩이 장착된 LED가 사용됨.
- 백색 LED의 에너지효율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Hella사는 현재 55W의 할로겐조명이 사용된 하향전조등을 향후 2015년까지 15W의 LED조명으로 교체 가능할 것이라 전망
- LED 전조등과 미등 장착으로 차량의 조명 관련 전력사용량에 있어 기존 백열등 대비 60%의 절감효과가 있음.
○ 2011년, EU차원에서 도입되는 낮시간 조명사용 의무화
- 낮시간에도 운전 시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교통 안전성을 높인다는 사실은 이미 증명된 바 있음.
- 특히 낮시간 조명이 장착된 새로운 차량모델이 2011년부터 유럽권 내에서 의무화될 예정임.
- 운전자기 기존의 하향 전조등을 낮시간에도 사용할 경우 추가 연료소비는 100km당 0.1~0.14ℓ임.
- 이를 연간으로 산정하면, 할로겐조명이 장착된 자가용이 낮시간 조명 이용을 통해 추가로 소비하는 평균 연료량은 약 19ℓ임.
- Hella사의 LED 기술을 적용한 특수 낮 주행 조명을 이용하게 될 경우 증가하는 연료소비를 약 94%까지 감소할 수 있음.
- 이에 따라 낮 주행 시 조명사용은 거의 연료소비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됨.
□ 전망 및 시사점
○ 일반 가솔린연료 차량에서 조명시스템을 위해 소비하는 연비는 총 차량 소모 에너지의 12~15%에 달함. 새로운 조명시스템 사용 시 2015년까지 연료소비량을 5~7%까지 낮출 것으로 전망됨. 이는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일반 운전자의 자동차 유지비용 경감효과도 커 향후 시장에서 신규수요 발생이 기대됨.
○ 한국의 LED조명 기술도 날로 성장하는 가운데 향후 발생할 유럽 내 신규 자동차 조명 수요에 대비한 적절한 전략을 마련, 아직 일부 기업 외에 선발주자가 없는 독일 및 유럽 시장의 입지를 선점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해야 함.
자료원 : Automobil Elektronik, Hella사 홈페이지 및 KOTRA 프랑크푸르트KBC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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