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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네티즌 女心잡아야 소비시장 얻는다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8-13
  • 출처 : KOTRA

 

中, 네티즌 여심(女心) 잡아야 소비시장 얻는다

- 온라인 시장 여성소비자 파워 상승 -

 

 

 

□ 시장규모

 

 ○ 여성 네티즌 47% 차지

  - 전문 조사연구기관 CNNIC 통계에 따르면 2009년 6월 말 기준, 중국 여성 네티즌은 전체 네티즌 수의 47%를 차지. 이는 1997년 12.3%의 4배에 달하는 것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중국 여성 네티즌 증가추이

자료원 :1997~09년, CNNIC 중국인터넷발전상황보고서

 

  - 여성 네티즌들의 온라인 활동 가운데 교제 및 채팅이 제일 큰 비중을 차지. 뉴스검색, 정보수집, 온라인 게임도 각각 64.8%, 64.5%, 60.7%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

   · 최근에는 온라인 채팅, 블로그, 정보검색에 힘입어 온라인 쇼핑도 늘어나는 추세임. 2008년 조사에서 조사대상자의 75.1%가 지난 1년간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다고 응답. 그 중 30% 이상은 온라인 쇼핑금액이 1000위앤을 초과했음.

 

2007년 중국 여성 네티즌 온라인 주요활동

자료원 : 신성다이(新生代) 조사기구 '중국시장과 매체연구' CMMS 2008년

 

 ○ 여성 네티즌이 방문하는 주요 인터넷 사이트

  - 여성 네티즌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사이트는 종합 포털사이트로 94.1% 차지

  - 검색엔진 사이트, 뉴스 관련 사이트 및 게임 관련 사이트를 방문하는 여성이 비교적 많이 나타났으며, 각각 비중은 65.5%, 44.15%, 41.2%임.

 

2007년 중국 여성 네티즌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유형

자료원 : 신성다이(新生代) 조사기구 '중국시장과 매체연구' CMMS 2008년

 

 ○ 여성 네티즌, 1일 평균 인터넷 접속시간 증가세

  - 중국 여성 네티즌이 매일 접촉하는 매체의 시간변화 추이에서 보면 TV는 여성 네티즌이 매일 접촉하는 시간은 가장 많지만 감소세를 나타냄.

  - 반면 여성 네티즌이 인터넷에 접속하는 시간은 해마다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 2007년에는 매일 평균 2시간 이상에 달해 방송, 신문 및 잡지와 접촉하는 시간을 초과

 

2004~07년 중국 여성 네티즌 1일 평균 매체별 접촉시간 변화추이

자료원 : 신성다이(新生代) 조사기구 '중국시장과 매체연구' CMMS 2004~08년

 

 ○ 중국 여성 네티즌 인터넷 사용빈도 급증

  - 최근 몇 년간의 변화를 보면 중국 여성 네티즌의 인터넷 사용빈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음.

   · 중국 여성 네티즌이 매월 인터넷을 하는 횟수는 평균 18.3회이며, 매주 인터넷을 하는 시간은 13.5시간임.

  - 포털사이트 텅쉰의 여성 네티즌 인터넷 사용빈도가 중국 전체 여성 네티즌보다 현저히 높게 나타남. 매월 인터넷을 하는 횟수는 18.7회이며, 매주 인터넷을 하는 시간은 14.3시간임.

 

2004~07년 중국 여성 네티즌 인터넷 연결 횟수와 시간

자료원 : 신성다이(新生代) 조사기구 '중국시장과 매체연구' CMMS 2004~08년

 

□ 중국 여성 네티즌 구매력 특징

 

 ○ 중국 여성, 브랜드와 유행 중시

  - 중국 여성 네티즌은 적극적이고 활발하며, 모험정신이 강하고 성공에 대한 욕구가 강한 편임. 이에 따라 소비에 있어서도 브랜드와 유행을 중시하고 삶을 즐기면서 동시에 오피니어 리더가 되기를 원함.

  - 가정에 있어서도 중국 여성 네티즌은 전통적인 가정관념을 따르기보다 현대적·독립적 의식이 강함.

 

중국 여성 네티즌 가치관

자료원 : 신성다이(新生代) 조사기구 '중국시장과 매체연구' CMMS 2008년

 

 ○ 의류, 화장품, 일상 생활용품과 식품음료 등의 소비 비중이 높음.

  - 중국 여성 네티즌은 구매력이 높아 IT 디지털제품, 의류, 식품, 일용품 보유율 및 소비율이 전체 여성보다 훨씬 높음.

  - 중국 여성 네티즌 가운데 ‘주위 사람들에게 자주 의견 문의를 받는’ 오피니언 리더가 늘어나는 추세. 49%의 여성 네티즌이 오피니언 리더그룹에 속함.

  - 오피니언 리더 그룹의 특성을 보면 ▷ 25세 이상 기혼여성 ▷전문대 이상 학력 ▷ 기업체 간부 ▷ 개인 월소득 4000위앤 이상임.

 

중국 여성 네티즌 소비현황

보유/소비

전체 여성

여성 네티즌

% Col

TGI 지수

% Col

TGI 지수

디지털카메라

21.2

100

32.7

100

MP3

21.1

100

40.6

100

노트북

2.8

100

5.0

100

플라즈마/액정컬러TV

3.7

100

5.8

100

디지털 비디오카메라

1.7

100

3.0

100

자가용

6.2

100

8.4

100

여행

14.8

100

20.2

100

스포츠/캐주얼(진 포함)

45.3

100

59.8

100

향수

15.6

100

25.2

100

커피믹스

24.3

100

36.9

100

기능성 음료

21.3

100

31.4

100

100% 쥬스

35.3

100

45.5

100

우유

27.8

100

37.8

100

차음료

53.7

100

68.0

100

보험

17.4

100

23.1

100

초콜릿

49.5

100

65.7

100

팝콘류의 팽화식품(puffed food)

32

100

47.4

100

젤리

22.1

100

33.1

100

목캔디

27.5

100

36.8

100

화장품/색조 화장품

24.1

100

35.4

100

핸드 워셔액

34.1

100

46.6

100

바디클렌저

73.7

100

85.8

100

주 : TGI 지수=(목표단체 중 모 특성을 띤 단체가 차지하는 비율/전체에서 같은 특성을 띤 단체가 차지하는 비율)×표준 수 100

자료원 : 신성다이(新生代) 조사기구 '중국시장과 매체연구' CMMS 2008년

 

중국 여성 네티즌 의견 리더그룹 소비특징

제품

전체 여성

의견 리더

% Col

TGI 지수

% Col

TGI 지수

디지털카메라

21.2

100

32.7

100

MP3

21.1

100

40.6

100

노트북

2.8

100

5.0

100

플라즈마/액정컬러TV

3.7

100

5.8

100

디지털 비디오카메라

1.7

100

3.0

100

자료원 : 신성다이(新生代) 조사기구 '중국시장과 매체연구' CMMS 2008년

 

□ 시사점

 

 ○ 소비시장에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여성파워, 온라인 시장에도 확산

  - 통계에 따르면 중국 여성인구는 6억2000만 명으로 총인구의 48%를 차지. 20~50세의 주력 소비층 가운데 여성인구는 2억5000만 명으로 이들은 자연스럽게 거대한 여성 소비시장을 만들어 내고 있음.

  - 여성의 소비문화 발전이 경제에 미치는 효과도 뚜렷이 나타나면서 '타징지'라는 신조어도 유행. 현재 '타징지'는 전통적인 여성 소비제품에서 디지털 제품, 가전 등 신흥분야는 물론 온라인 시장까지 확산되고 있음.

   · 중국 여성 소비자의 특징을 면밀히 관찰해 '여성' 코드를 부각시켜 여성 소비자의 호감을 얻고 시장 잠재력을 최대한 발굴하는 데 주력해야 함.

 

 

자료원 : 신성다이(新生代) 조사기관 '중국시장과 매체연구' CMMS 2004~08년, 텅쉰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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