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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가 주목한 소비재 디자인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최원석
  • 2009-07-29
  • 출처 : KOTRA

 

호주가 주목한 소비재 디자인

- 인간과 환경이 양대 화두 -

 

 

 

□ 호주표준협회가 선정하는 Australia Design Award는 호주에서 가장 역사가 긴 수상 프로그램 중 하나로 2009년 51회를 맞이했음.

 

 ○ 이 중 소비재부문에서 주목받은 디자인의 제품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우리제품 수출의 벤치마킹 자료로 활용가능함.

 

 ○ 전통적인 호주 소비자의 이미지는 디자인에 큰 관심을 쏟지 않는 실용적인 소비자였으나 소득이 지속 상승하고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세계적 트렌드에 대한 노출이 확대되면서 앞선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는 추세임. 이는 단순히 외관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사용면에서 부가기능, 편의성 측면까지 포함하는 것임.

 

□ 수상작 특성

 

 ○ 수상작들이 가진 공통점은 환경에 대한 고려(Environmental Sustainability)와 인간에 대한 고려(Human Factors)가 매우 높다는 것으로 외관상 즉관적으로 인식되는 전통적 디자인 외에 실제 사용에서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점, 전체 환경보호의 맥락에서 어느 정도의 개선이 이뤄졌는지 등을 높이 평가함.

 

 ○ 특히 제품 생산단계에서의 에너지효율성이 고려되는 등 최초 원자재 상태에서 최종 폐기 시까지 제품수명 전체에 대해서 환경에 대한 고려가 요구됨.

 

□ 아래에서는 주요 수상작들의 특징 등을 소개함.

 

제품명

RØDE Blimp(마이크)

디자인사

RØDE Microphones

제조사

RØDE Microphones

특징

- 바람소리와 기타 취급 시 잡음의 영향을 최소화한 윈드실드 장착 마이크

- 권총손잡이형 손잡이를 장착함으로써 파지 및 이동의 편의성을 극대화했음.

- 손잡이는 탈부착이 용이하며, 케이블들을 정돈하는 역할도 함.

- 양끝의 돔은 장갑 등을 낀 상태에서도 손쉽게 비틀어 뗄 수 있으며, 클립온 타입이 가진 단점들을 해소했음.

제품명

CookSurface(조리용 가스레인지)

디자인사

Fisher&Paykel

제조사

Fisher&Paykel

특징

- 종래의 가스레인지가 가진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한 디자인을 도입한 제품

- 불꽃이 나오는 부분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검은색의 패널 안으로 감춰질 수 있게 돼 있음. 이 경우 패널을 다른 용도로 사용가능하며, 청소도 보다 용이함.

- 전자식으로 조작되는 불꽃조절다이얼은 보다 정확한 불꽃강도를 얻을 수 있게 하며, 시각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줌.

- 가열구조는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열사용이 가능하게 설계돼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있음.

제품명

MIELE 90 CM WIDE PYROLYTIC OVEN(오븐)

디자인사

Miele

제조사

Miele

특징

- 상대적으로 폭이 넓은 제품임에도 현대 주방의 디자인에 부응하는 가로선 채택과 3단계로 나눠진 조절 패널 등의 세심한 디자인으로 기존 주방기구들과 잘 어울림.

- 오븐에 적용된 'MoisturePlus' 시스템은 도어 프레임에 달린 튜브로 최적의 조리결과를 낼 수 있도록 적절한 수분을 공급하는 장치임.

- 'AirClean catalytic converter'는 조리 시 발생하는 냄새를 최소화하는 한편 기름진 증기가 부엌으로 방출되는 것을 막아줌.

- 정상적인 사용환경에서는 20년의 내구성을 가지며, 새롭게 개발된 내부 청소프로그램은 센서에 의해 조절돼 에너지효율성을 높이고 있음.

제품명

SWAP'n'GO GREEN(레저용 LPG 실린더)

디자인사

Elgas

제조사

Amtrol-Alfa S.A.

특징

- 바비큐 등에 사용하는 레저용 LPG 실린더로 실린더 자재는 100% 재활용 가능한 열강화 플라스틱임.

- 이를 통해 경량화를 달성했으며, 독특한 손잡이 디자인은 운반의 편의성을 극대화했음.

- 녹방지처리가 돼 있으며, 색과 디자인은 해변에서의 어울림을 고려한 것임.

- 조절기가 부착되지 않는 한 가스가 방출되지 않도록 설계돼 안전성을 높임.

제품명

Q1 Bluetooth Headset(헤드셋)

디자인사

Outerspace Design

제조사

BlueAnt Wireless Australia

특징

- 외부 소재나 피부에 닿는 면의 감촉, 마감처리 등에 있어 사용자가 착용 시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임.

- 옵션으로 들어있는 추가 귀걸이는 착용하는 귀에 좌우 교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며, 귀에 삽입되는 ear-bud 부분 또한 장시간 착용이 용이하도록 설계

- 제품이나 우편물을 배달하는 사람들이 이와 같은 제품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점에 착안, 주행 중 헤드셋의 조작에 주의를 뺏기지 않도록 대부분의 기능을 음성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음성인식장치를 도입

- 최소 셋업 또한 음성가이드에 따라 손쉽게 이뤄짐.

- 전체 제조과정에 있어 투입되는 소재와 에너지를 최소화하도록 공정설계가 이뤄졌으며, 포장재는 재활용 소재로 구성됨.

제품명

BabyBjörn Baby Carrier Synergy(유아 캐리어)

디자인사

BabyBjörn AB

제조사

BabyBjörn AB

특징

- 부모-유아 간 유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캐리어라는 컨셉트를 가지고 만들어진 제품

- 열과 습기를 최소화할 수 있는 소재 사용

- 부모가 일상적인 활동을 하면서 쉽게 아기를 안고 있을 수 있도록 편의성과 안전성을 극대화

- 버클의 경우 쉽게 잠글 수 있으나 풀기 위해서는 적어도 어른의 힘이 필요하도록 설계, 안전성을 높임.

제품명

eneloop-Rechargeable Nickel-Metal Hydride Battery
(충전지)

디자인사

SANYO Electric Co., Ltd.

제조사

SANYO Electric Co., Ltd.

특징

- 산요가 2005년 도입한 브랜드 비전인 'Think GAIA' 하에서 탄생한 최초 제품으로 연간 버려지는 400억 개 건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마케팅되고 있음.

- 자체 방전은 최소화돼 충전 후 1년이 지나도 에너지의 85%가 남아 있음. 이로 인해 대부분 구매 후 즉시 사용이 가능함.

- 최대 사용가능회수는 1000회

- 영하 5도에서도 사용가능

제품명

Siemens liftMatic(벽걸이형 오븐)

디자인사

BSH – Bosch und Siemens Hausgeräte GmbH

제조사

BSH Bosch and Siemens Appliances

특징

- 자체 리프트를 내장한 벽걸이형 오븐으로 기존의 오븐에 반드시 수반되는 수납가구 설치가 필요없음.

- 스위치로 조작하는 리프트를 채택, 직접 오븐에 손을 댈 필요가 없어 화상위험이 최소화됨.

- 또한 개폐 작동이 아이의 손가락 등에 의해 방해받으면 즉시 작동이 멈추고 전열장치들도 정지돼 안전성을 높임.

- 급속조리기능은 기존 오븐에 비해 조리시간을 30% 단축했으며, 가열시스템은 발생한 열이 오븐 내에 머물도록 설계돼 에너지효율성을 극대화함.

 

 

자료원 : Australia Design Aw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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