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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강자 없는 호주 아웃도어 의류 및 장비시장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7-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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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강자 없는 호주 아웃도어 의류 및 장비시장
- 절대강자 없는 춘추전국시대 -
- 한국 업체에도 기회가 있을까 -
□ 개요
○ 호주의 아웃도어 의류 및 장비 시장은 어떨까? 글로벌 유명 브랜드 제품과 호주 현지 유명 브랜드 제품이 모두 유통되나, 절대강자 없는 춘추전국시대 같은 양상을 보임.
○ 다만 유통시장은 Paddy Pallin, Ray's Outdoor, Snowgum 같은 유명 체인점의 대부분이 호주 현지 업체
- 이들은 자체 브랜드로 생산한 제품 외에도 기타 글로벌 브랜드 및 유명 현지 브랜드 제품을 함께 전국에 소재한 체인점에서 판매함.
○ 현지인 소유의 많은 독립 상점들도 대부분 글로벌 브랜드 제품 및 현지 브랜드 제품을 현지업체, 글로벌 기업 호주지사 또는 수입상을 통해 공급받아 판매함.
○ 한국 아웃도어 의류 및 장비 제품에 대한 인식은 거의 전무하다고 여겨지며, 이는 아직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한국 업체의 제품이 없으며, 대부분 유통업체도 이미 오랜기간 중국 공급업체와 직거래를 하기 때문임.
- 특히, Wilderness Wear 제품과 같이 호주에서 생산되는 일부 고부가제품을 제외하고는 해외 유명 브랜드와 호주 유명 브랜드 제품 모두 이미 해외, 특히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돼 수입돼 한국 업체들을 통해 제품을 공급받는 것에 큰 메리트가 없음.
○ 지난 5년간 캠핑 제품이 포함된 호주 스포츠 레저장비시장은 증가하는 내·외부 경쟁과 스포츠 레저 활동 감소의 영향으로 오직 연평균 0.2% 성장을 보이며 정체된 상황임.
- 특히, 스포츠 레저활동은 비디오, 컴퓨터 게임 사용 및 TV 시청 증가에 영향을 받아 지난 5년간 연평균 0.9%씩 감소
- 하지만, 향후 5년간은 이민에 따른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경기 회복에 따른 영향으로 연평균 2.0% 성장이 예상
- 또한, 정부의 아웃도어 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 개인가처분소득 증가 및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성공 여부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됨.
○ 전체 스포츠 레저 장비시장의 규모는 36억 호주달러이며, 이중 캠핑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10%로 시장규모는 3억6000만 호주달러임.
스포츠 레저장비시장 구성
□ 한국 업체에도 기회가 있을까?
○ 대부분의 한국 아웃도어 의류 및 장비 유통업체도 해외 지역(대부분 중국)에서 자체 생산하거나 OEM으로 생산해 수입 후 판매하는 형태로, 호주 현지 대형 아웃도어 제품 유통업체와 같은 사업 형태를 가짐.
- 기능이 겹치고 브랜드 파워가 없다보니 OEM 서비스 및 제품공급 제안은 큰 관심을 끌지 못함. 따라서, 글로벌 유명 브랜드 제품 이 외에는 신규 공급선으로의 시장 진출에 어려움이 큼.
○ 호주 소매시장으로의 직접 진출?
- 신규 공급선으로의 시장 진출이 어렵다면 직접 호주 소매시장에 진출해 자체 브랜드로 판매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음.
- 이 경우 호주 소매 시장은 한국과 특성이 많이 달라 현지 소매시장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많은 현지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음.
- 또한 호주 현지 파트너를 통해 호주 현지 브랜드로 홍보하고 현지 특성에 맞는 제품 라인업을 구성하는 현지화 전략이 가능함.
- 특히 다양한 고급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멀티숍 운영 업체를 파트너로 삼아 신규 브랜드로 기존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는 전략도 가능함.
○ 호주는 아직까지 인터넷 판매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그리 크지 않으며, 대부분 현지인은 지역구 내 쇼핑몰의 리테일숍에서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큼.
- 따라서 아웃도어 제품 또한 쇼핑몰 또는 시내의 유명 체인점에서 대부분 구매하며, 가격보다는 브랜드와 품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이는 또한 일반 쇼핑몰은 동종제품을 다루는 숍의 입점이 원칙적으로는 금지돼 있어 가격 경쟁에 대한 부담감이 한국 같은 아시아 국가보다는 덜하기 때문임.
- 따라서, 고품질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소싱할 능력이 있는 업체는 성공 가능성이 높음.
□ 결론
○ 저개발국가와 달리 기존 선진국에서는 아웃도어 의류 및 장비와 같은 고급기능 제품에 한국의 국가 브랜드 파워를 기대하기는 어려움. 또한 기존 유통업체가 한국 유통업체과 비슷한 사업모델로 비슷한 기능을 가져 신규 공급업체로의 진출도 용이하지 않음.
○ OEM 제품 공급 같은 수동적인 방법보다 좀 더 적극적인 진출 방법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철저한 현지화를 통한 현지 소매사업 진출이 대안이 될 수 있음. 이 경우 최적의 현지 파트너를 찾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며, 초기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인들의 브랜드를 알리는 투자 개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IBISWorld, KOTRA 시드니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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