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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유럽 상용차 판매 1/3 이상 감소
  • 트렌드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 2009-07-28
  • 출처 : KOTRA

 

올 상반기 유럽 상용차 판매 1/3 이상 감소

- 올해 6월까지 14개월 연속 감소 중 -

     

     

     

☐ 2009년 6월 중 유럽(27개 EU 회원국 중 키프로스와 폴타를 제외한 25개국 + EFTA)의 상용차 판매대수는 전년 동월에 비해 34.8% 감소한 15만2832대를 기록했는데, 월별로 볼 때 이는 14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는 것임.

     

 ㅇ 유럽 자동차제조업체협회(ACEA)가 발표한 최근 자료에 의하면, 2009년 상반기 전체로 볼 때도 전년 동기에 비해 37.2% 감소한 88만3301대를 기록, 여러 EU 회원국들의 자동차 구매촉진을 위한 인센티브가 상용차부문에서는 기대만큼의 효과를 가져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2009년 상반기 상용차 판매현황을 유형별로 보면 16톤 이상의 중상용차와 3.5~16톤 트럭의 경우 판매감소율이 두드러졌으며, 3.5톤 이하 경상용차와 버스 및 코치는 상대적으로 감소율이 낮았음.

     

 ㅇ 중량 3.5톤 이하의 경상용차 : 밴을 의미

  - 모든 유럽국가에서 감소세를 보여 전년 동기 대비 36.5% 감소한 72만7921대가 판매됐으며, 서유럽(-35.1%)보다 중동부 유럽 중심의 신규 EU 회원국들(-48.3%)에서의 판매감소가 두드러짐.

  - 국별로 보면 서유럽 국가 중에는 프랑스 -23.6%, 독일 -28.0%, 이탈리아 -29.4% 순으로 낮은 감소율을 보였으며, 영국(-45.5%)과 스페인(-49.8%)의 판매감소율이 가장 높았음. 중동부 유럽에서는 폴란드(-25.5%)와 체코(-59.4%)가 판매 감소에도 여전히 가장 큰 시장으로 남음.

     

 ㅇ 중량 16톤 이상인 중상용차로 버스와 코치 제외 : 중형트럭을 의미

  - 전년 동기에 비해 46.4% 감소한 9만4092대가 판매됐으며, 특히 신규 회원국에서의 판매감소율이 72.6%에 달해 서유럽의 41.3%보다 훨씬 높음.

  - 주요국별로 보면 서유럽 국가에서는 프랑스(34.9%)와 독일(35.1%)이 비교적 낮은 감소율을 보였고 이탈리아(-45.0%), 영국(-47.7%), 폴란드(-69.2%), 스페인(-75.9%)은 높은 감소율을 보임.

     

 ㅇ 중량 3.5톤 초과 16톤 이하 신상용차로 버스와 코치 제외 : 일반트럭을 의미

  - 역시 중동부 유럽 신규 회원국(-68.0%)에서의 감소율이 서유럽(-37.7%)보다 높았으며, 유럽 전체로는 42.3% 감소율을 보임.

  - 주요국별로는 프랑스 -31.6%, 독일 -32.2%, 이탈리아 -39.6%, 영국 -40.4%, 스페인 -71.4%, 폴란드 -64.0%, 체코 -54.6%임.

     

 ㅇ 중량 3.5톤을 초과하는 버스와 코치

  - 전년 동기에 비해 22.2% 감소한 1만8683대 판매대수를 보였으며, 주요국별로는 프랑스 -4.2%, 영국 -12.0%, 독일 -12.6%, 스페인 -23.8%, 이탈리아 -28.5% 등임.

     

2009년 상반기 유럽 상용차 판매 및 신규등록 현황

       (단위 : 대수, %)

국가

3.5톤 이하

3.5~16톤

16톤 이상

버스와 트럭

판매

증감률

판매

증감률

판매

증감률

판매

증감률

오스트리아

13,052

-28.6

2,903

-42.7

2,606

-43.7

279

-60.3

벨기에

29,923

-20.5

5,248

-26.1

3,999

-30.2

552

-34.1

덴마크

7,717

-60.1

2,389

-34.4

2,048

-32.5

96

-24.4

핀란드

5,234

-42.1

1,941

-31.6

1,379

-22.1

218

-19.3

프랑스

191,765

-23.6

21,521

-31.6

17,249

-34.9

2,928

-4.2

독일

82,072

-28.0

36,031

-32.2

22,531

-35.1

2,545

-12.6

그리스

7,252

-38.4

1,081

-20.5

510

-34.8

718

81.8

아일랜드

6,068

-75.5

761

-71.3

499

-75.1

157

-39.8

이탈리아

91,520

-29.4

11,054

-39.6

7,578

-45.0

1,691

-28.5

룩셈부르크

1,511

-27.4

531

-43.3

501

-42.9

162

11.0

네덜란드

31,823

-38.4

7,949

-25.3

6,919

-25.3

327

-4.4

포르투갈

17,598

-38.5

1,654

-46.0

1,236

-51.0

380

-23.1

스페인

52,782

-49.8

5,755

-71.4

3,818

-75.9

1,510

-23.8

스웨덴

13,468

-36.9

3,143

-14.1

2,771

-11.7

526

45.7

영국

92,870

-45.6

17,927

-40.4

9,706

-47.7

4,086

-12.0

EU15

644,655

-35.2

119,988

-38.2

83,350

-41.8

16,175

-14.4

아이슬란드

110

-88.1

32

-84.8

19

-86.4

3

-88.0

노르웨이

11,035

-42.3

2,549

-30.7

1,804

-30.5

687

-8.0

스위스

11,122

-16.6

2,582

-0.8

1,057

19.0

273

-41.5

EFTA

22,267

-33.3

5,163

-20.5

2,880

-20.5

963

-22.3

서유럽

(EU15+EFTA)

666,922

-35.1

125,051

-37.7

86,230

-41.3

17,138

-14.9

불가리아

1,485

-68.5

498

-75.4

248

-80.4

44

-73.0

체코

12,872

-59.4

2,544

-54.6

1,603

-59.6

291

-45.0

에스토니아

540

-66.4

104

-87.6

91

-87.9

34

-26.1

헝가리

7,054

-40.5

699

-53.7

646

-73.2

156

262.8

라트비아

235

-79.9

160

-86.1

142

-86.2

40

-62.3

리투아니아

425

-77.5

238

-90.0

185

-91.6

31

-35.4

폴란드

21,605

-25.5

4,895

-64.0

3,220

-69.2

-

-

루마니아

7,387

-59.6

1,374

-72.2

944

-69.7

632

-75.1

슬로바키아

6,889

-48.3

730

-73.6

509

-76.5

255

-15.6

슬로베니아

2,507

-44.7

404

-74.5

274

-79.8

62

-39.2

EU 신가입국

60,999

-48.3

11,646

-68.0

7,862

-72.6

1,545

-60.2

EU

705,654

-36.6

131,534

-42.9

91,212

-46.9

17,720

-22.2

유럽전체

(EU+EFTA)

727,921

-36.5

136,697

-42.3

94,902

-46.4

18,683

-22.2

자료원 : ACEA

 

☐ 한편 2009년 생산전망과 관련해 ACEA는 지난 7월 중순에 2009년 승용차 생산이 25%, 상용차 생산이 50% 정도 줄 것으로 전망한 바 있음.

     

  부문별로는 밴 생산이 57% 감소해 가장 크게 줄었고, 이어 트럭이 56% 감소해 승용차 32% 감소보다 훨씬 크게 줄었음.

     

  한편 경기위축과 정부의 구매 인센티브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형차 위주 수요가 늘면서 중대형차보다 소형차의 인도 대기시간이 점점 더 길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경기전망 불투명으로 일부 공장들이 공장 폐쇄 혹은 조업시간을 단축하면서 대기시간이 더욱 길어지는 결과를 가져와 시장이 딜레마에 빠진 상황임.

     

     

자료원 : ACEA, Automotive News Eur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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