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인도네시아, 노트북 판매 급성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복덕규
  • 2009-07-2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노트북 판매 급성장

- 데스크톱 사용자들의 노트북 전환으로 올해 노트북 시장 50% 성장 예상 -

 

 

 

□ 인도네시아 노트북시장 동향

 

 ○ IT 전문 시장조사기업인 Gartner 자료에 따르면 올해 인도네시아 노트북 판매가 50% 상승할 것이라고 함.

 

인도네시아 최근 3년간 노트북 판매현황 분석

연도

판매대수

성장률(%)

2007

60만

N/A

2008

90만

50

2009

135만

50

 

 ○ 2009년 7월까지 노트북 판매가 작년 대비 30% 성장했으며, 현재 42%인 데스크톱 사용자들도 상당수 노트북으로 교체를 추진하고 있어 2009년 전체 노트북 판매 성장률은 50%를 웃돌 것으로 예상됨.

 

□ 노트북시장 성장요인

 

 ○ 높은 인터넷 보급률

  - 기업 사무실이 소재한 대형건물과 인터넷 카페 등에서 무료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늘면서 인터넷 보급률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음.

 

 ○ 장비가격 인하 및 제품 다양화

  - 무선인터넷 장비의 가격은 떨어지면서 제품은 다양해져 소비자들의 구매욕구 상승

 

 ○ PC 활용업무 성향의 변화

  - 비즈니스가 활발해지면서 사무실 내에서만 사용되던 컴퓨터가 사무실 외에서 사용되는 빈도가 높아지면서 외부작업에 활용이 편리한 노트북 선호 증가

 

 ○ 절전형 제품에 대한 수요증가

  - 노트북은 일반 데스크톱에 비해 전기소모량이 적어 전기세 부담이 커지는 인도네시아에서 상대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 노트북 가격 인하

  - 외국기업과의 합작회사 제품 및 국산 브랜드 노트북이 늘면서 노트북 가격이 인하돼 데스크톱 가격과 큰 차이가 나지 않게 됨.

 

□ 인도네시아 노트북 주요 브랜드 진출동향

 

 ○ 주요 합자 및 외국 브랜드

  - 인도네시아에서 잘 팔리는 주요 브랜드로는 ACER, TOSHIBA, LENOVO 등이 있고 그 뒤를 SAMSUNG, APPLE, ASUS, DELL, FUJITSU, HP, IBM, NEC, SONY VAIO 등의 외국 브랜드들이 잇고 있음.

 

 ○ 인도네시아 현지 브랜드

  - 인도네시아 국산 노트북 브랜드는 아직까지 시장에서 주요 브랜드로 성장하지 못했으나 ZYREX, BYON, AXIOO 등 국내브랜드가 점점 대표브랜드로 성장하고 있고 그 밖에 ION, A-NOTE라는 브랜드도 국산브랜드 대열에 합류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인도네시아 노트북시장은 주로 ACER, TOSHIBA, LENOVO 등 외국브랜드들이 장악하고 있고 한국산의 진출현황은 미미한 상황임.

 

 ○ 현재 삼성전자가 현지에서 프린터를 조립해 현지 프린터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 노트북시장에도 현지 조립생산라인 진출과 한국에서의 핵심부품 수출체제를 통한 진출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음.

 

 ○ 특히 인도네시아는 앞으로 무선인터넷시장의 발전이 가속화될 전망인데 이동성이 좋은 노트북시장과 연계돼 발전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적극적인 현지진출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 인도네시아 주요 일간지 기사 및 KOTRA 자카르타KBC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노트북 판매 급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