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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노트북 판매 급성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복덕규
- 2009-07-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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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노트북 판매 급성장
- 데스크톱 사용자들의 노트북 전환으로 올해 노트북 시장 50% 성장 예상 -
□ 인도네시아 노트북시장 동향
○ IT 전문 시장조사기업인 Gartner 자료에 따르면 올해 인도네시아 노트북 판매가 50% 상승할 것이라고 함.
인도네시아 최근 3년간 노트북 판매현황 분석
연도
판매대수
성장률(%)
2007
60만
N/A
2008
90만
50
2009
135만
50
○ 2009년 7월까지 노트북 판매가 작년 대비 30% 성장했으며, 현재 42%인 데스크톱 사용자들도 상당수 노트북으로 교체를 추진하고 있어 2009년 전체 노트북 판매 성장률은 50%를 웃돌 것으로 예상됨.
□ 노트북시장 성장요인
○ 높은 인터넷 보급률
- 기업 사무실이 소재한 대형건물과 인터넷 카페 등에서 무료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늘면서 인터넷 보급률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음.
○ 장비가격 인하 및 제품 다양화
- 무선인터넷 장비의 가격은 떨어지면서 제품은 다양해져 소비자들의 구매욕구 상승
○ PC 활용업무 성향의 변화
- 비즈니스가 활발해지면서 사무실 내에서만 사용되던 컴퓨터가 사무실 외에서 사용되는 빈도가 높아지면서 외부작업에 활용이 편리한 노트북 선호 증가
○ 절전형 제품에 대한 수요증가
- 노트북은 일반 데스크톱에 비해 전기소모량이 적어 전기세 부담이 커지는 인도네시아에서 상대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 노트북 가격 인하
- 외국기업과의 합작회사 제품 및 국산 브랜드 노트북이 늘면서 노트북 가격이 인하돼 데스크톱 가격과 큰 차이가 나지 않게 됨.
□ 인도네시아 노트북 주요 브랜드 진출동향
○ 주요 합자 및 외국 브랜드
- 인도네시아에서 잘 팔리는 주요 브랜드로는 ACER, TOSHIBA, LENOVO 등이 있고 그 뒤를 SAMSUNG, APPLE, ASUS, DELL, FUJITSU, HP, IBM, NEC, SONY VAIO 등의 외국 브랜드들이 잇고 있음.
○ 인도네시아 현지 브랜드
- 인도네시아 국산 노트북 브랜드는 아직까지 시장에서 주요 브랜드로 성장하지 못했으나 ZYREX, BYON, AXIOO 등 국내브랜드가 점점 대표브랜드로 성장하고 있고 그 밖에 ION, A-NOTE라는 브랜드도 국산브랜드 대열에 합류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인도네시아 노트북시장은 주로 ACER, TOSHIBA, LENOVO 등 외국브랜드들이 장악하고 있고 한국산의 진출현황은 미미한 상황임.
○ 현재 삼성전자가 현지에서 프린터를 조립해 현지 프린터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 노트북시장에도 현지 조립생산라인 진출과 한국에서의 핵심부품 수출체제를 통한 진출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음.
○ 특히 인도네시아는 앞으로 무선인터넷시장의 발전이 가속화될 전망인데 이동성이 좋은 노트북시장과 연계돼 발전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적극적인 현지진출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 인도네시아 주요 일간지 기사 및 KOTRA 자카르타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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