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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대용량 축전기시장, 수요급증 전망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9-07-24
  • 출처 : KOTRA

 

수요급증 예상되는 일본 대용량 축전기시장

- 에너지밀도 개선으로 HV 및 EV 내 활용가능성 높아져 -

- 태양광, 풍력발전기 등 축전 필요산업분야도 확대추세 -

 

 

 

유망사유 : 기존 축전기의 단점인 낮은 에너지밀도를 극복한 리튬이온 축전기 등의 등장과 HV 및 EV 차량, 풍력발전 등 축전필요산업분야의 확장으로 시장 유망

 

□ 시장동향

 

 ○ 축전기는 전기소자 기본요소 중 하나로 축전(蓄電)소자로서 다양한 방면에 활용됨. 이 중 대용량 축전기는 이차전지(니켈수소, 리튬이온)에 비해 에너지밀도가 낮으나 충·방전이 용이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이차전지와는 차별화된 사용처를 가짐.

 

 ○ 자동차나 OA기기, 또는 정밀기기 제조라인 등에 있어서 순간적인 전압저하를 막아주는 장치로서의 수요가 증가하며, 시장규모는 견실하게 확대되고 있음.

 

 ○ 최근 주목을 받는 리튬이온 축전기(LiC)는 비교적 높은 에너지밀도를 가져 기존의 단점을 해결한 것이 특징이며, 일본에서는 LiC 메이커들이 양산체제를 정비하고 있음.

 

일본 주요 LiC 메이커 및 주력제품

업체명

주요 제품 및 설명

어드밴스 커패시터 테크놀로지

LiC ‘프렘리스(Premlis)’ 모듈

FDK

2009년 봄부터 LiC 양산 돌입

쇼와 일렉트로닉스

-

JM에너지

LiC ‘울티모(Ultimo)’

 

 ○ LiC 메이커가 기대하는 것은 HV 및 EV 자동차의 아이들링스톱(차량정지 시 엔진정지) 기능용의 수요이며, 회생 브레이크를 통한 에너지 축적과 순간적인 전력공급 목적에서도 수요가 기대됨.

 

  2009년에 EV, PHEV(Plug-in Hybrid EV)가 이미 제품화되거나 제품화될 계획에 있으나 리튬이온 이차전지가 주전원이고 대용량 축전기는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고 있음.

 

 ○ 중요시되는 자동차의 아이들링 스톱기능에 일본 메이커뿐 아니라 유럽 자동차메이커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2012~13년에는 수요가 현저할 것으로 예측됨.

 

 ○ 또 태양광이나 풍력발전 등 자연에너지 저장 목적에서도 대용량 축전기의 채용 확대가 기대되고 있고 일본 국내에서도 해외의 적극적인 자연에너지 활용 노력을 따라잡으려는 실험이 활발히 진행 중이어서 향후 대용량 축전기 수요를 뒷받침할 것으로 보임.

 

 ○ 이 외에, UPS(무정전 전원장치), 산업기계 등 기존 수요에 있어서도 채용 확대가 기대되고 철도에 있어서도 회생브레이크 등을 통한 에너지 축적목적으로 대용량 축전기의 보급이 예상되고 있기도 함

 

2. 시장규모

 

 ○ 대용량 축전기는 2008년도는 하반기 금융위기 영향으로 시장규모가 30억5500만 엔에 머무름. 하지만, 2009년도는 35억1500만 엔으로 확대 추세로 전환되고, 2010~13년도는 매년 10%가 넘는 성장이 예측됨.

 

 ○ LiC 축전기는 이런 성장을 이끄는 주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임

 

대용량 축전기 시장규모 예측 (LiC, 기존 축전기)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2. 수입동향(2008년)

 

 ○ 국가별 축전기(HS Code 8532.10~90) 수입순위 10위

 

국명

금액(천엔)

 

국명

금액(천엔)

(8532.10)합계

448,629

 

(8532.21)합계

12,491,370

미국

173,730

 

태국

4,943,896

태국

125,445

 

중국

3,312,562

독일

53,551

 

인도네시아

2,862,737

중국

24,895

 

필리핀

835,787

스위스

16,679

 

체코

237,461

멕시코

15,930

 

미국

160,195

인도

10,873

 

멕시코

34,030

브라질

9,750

 

대만

29,497

대만

5,981

 

스위스

23,661

이스라엘

4,428

 

대한민국

11,233

대한민국

2,802

 

 

 

 

 

 

 

 

(8532.22) 합계

3,518,306

 

(8532.23) 합계

1,901,515

중국

1,216,906

 

대만

589,404

인도네시아

1,064,730

 

태국

516,043

태국

564,225

 

미국

433,754

말레이시아

279,009

 

필리핀

163,695

대한민국

168,063

 

중국

133,412

브라질

80,658

 

대한민국

18,748

미국

78,989

 

말레이시아

13,085

독일

21,318

 

요르단

7,414

대만

14,909

 

홍콩

6,359

필리핀

6,172

 

체코

5,869

 

 

 

 

 

(8532.24)합계

17,990,736

 

(8532.25)합계

3,174,858

중국

10,724,891

 

중국

2,111,837

대한민국

2,580,521

 

말레이시아

789,670

말레이지아

1,446,310

 

미국

71,588

필리핀

1,348,926

 

이탈리아

58,883

싱가포르

662,644

 

프랑스

32,789

미국

658,886

 

독일

32,587

대만

240,260

 

불가리아

23,855

태국

166,228

 

태국

10,239

이스라엘

75,449

 

대한민국

10,001

프랑스

30,935

 

대만

9,506

 

 

 

 

 

(8532.29)합계

2,223,753

 

(8532.30)합계

4,244,065

미국

901,543

 

태국

3,163,936

체코

627,717

 

스위스

801,826

싱가포르

241,300

 

미국

213,037

중국

104,020

 

프랑스

17,779

이스라엘

43,663

 

중국

17,193

대만

41,661

 

멕시코

10,921

멕시코

38,869

 

독일

5,632

독일

33,591

 

스페인

3,983

말레이시아

28,466

 

대한민국

1,490

태국

24,361

 

포르투갈

1,381

프랑스

20,505

 

 

 

스위스

15,828

 

 

 

대한민국

15,349

 

 

 

 

 

 

 

 

(8532.90)합계

3,060,325

 

 

 

중국

2,140,085

 

 

 

말레이시아

337,641

 

 

 

싱가포르

227,835

 

 

 

대한민국

163,937

 

 

 

대만

67,723

 

 

 

미국

59,453

 

 

 

베트남

36,754

 

 

 

필리핀

12,812

 

 

 

인도네시아

5,856

 

 

 

태국

2,398

 

 

 

자료원 : 일본세관

 

3. 진출방안 및 유의점

 

 ○ 관세 및 관련규제

  - 컨덴서 관련 관세율은 0%이며, 특정 비관세장벽은 없음

  - 관련규제 : 일본 전기용품 안전법

 

 ○ 니켈수소, 리튬이온 등 2차 전지에서 강세를 보이는 일본업체들이 축전기 분야에서도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

 

 ○ LiC 등 최근의 축전기는 단점으로 지적돼온 에너지 밀도를 개선하면서 축전소자로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차전지의 성능에 근접해 가고 있음.

 

 ○ 대형 축전기의 주요 수요처인 HV, EV 자동차, 풍력발전기 등은 시장수요를 주도하고 있는 유망분야인 만큼 향후 시장확대 가능성은 매우 높음.

 

 ○ 단, 아직 축전 밀도 면에서 2차 전지에 뒤쳐지는 점 등 해결과제가 존재하며, 환경대응차량에 사용될 수 있는 대체품이 존재하는 측면에서 향후 시장동향을 면밀히 관찰하며 시장진출을 검토해야 함.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각 사 홈페이지, 일본세관, 인터넷 검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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