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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하향 정책, 산둥성에서 얼마나 효과를 거두고 있을까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9-06-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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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하향 정책, 산둥성에서 얼마나 효과를 거두고 있을까
- 경기부양에 일정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
- 정책상 개선점에 대한 의견도 도출되-
□ 산둥성 가전제품 하향(下鄕), 전국의 1/4을 차지
ㅇ 2009년 4월 말까지 산둥성의 하향(下鄕) 가전제품 판매량은 총 192.16만 대, 28.09억 위앤으로 전국 하향(下鄕) 가전제품 판매량의 25.16%, 전국 판매액의 24.75%를 차지
산둥성의 하향(下鄕) 가전제품 누적판매현황
분류
냉장고
컬러TV
세탁기
핸드폰
컴퓨터
온수기
판매대수
107.54만
61.81만
17.8만
4.62만
2645
1328
전체판매제품 중 비율(%)
55.96
32.17
9.26
2.40
0.14
0.07
ㅇ 그 중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인 도시는 웨이팡(濰坊)시로 이미 22.4만 대가 판매됐으며, 옌타이(煙台)시, 린이(臨沂)시, 허저(菏澤)시의 판매량도 모두 15만 대를 넘어섰음. 이들 4개 도시의 판매량이 산둥성 하향(下鄕)가전제품 총 판매량의 38.2%를 차지함.
ㅇ 2008년말 기준 산둥성 내 2091.44만 가구의 농민가정을 대상으로 조사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산둥성 내 농민가구 10가구 중 1 가구가 하향 가전제품을 구매하였으며 이들의 평균 지출금액은 34.3위앤인 것으로 확인됨.
하향 가전제품을 둘러보고 있는 농민들
자료원 : 第一财经日报
□ 농촌수요, 도시 소비수준과는 아직 거리가 있어
ㅇ 국가통계국 산둥성 조사팀이 산둥성 내 각지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72%가 가전하향정책이 농촌 소비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응답했으며 95%가 하향 가전제품 구매가 생활의 질을 향상시켰다고 응답
ㅇ 이러한 긍정적인 반응에도 불구하고 2008년 통계 공보에서농촌 주민들은 여전히 도시주민의 1980년대 후반 정도의 수준을 보여 도농 생활의 격차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남
- 2008년 산동 농촌주민들의 연평균 가전제품에 지출하는 금액은 241위앤으로 도시 주민의 30%에도 못 미쳤음. 가전제품 보유비율을 비교해 보면 100가구당 농촌주민은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온수기, 가정용 컴퓨터를 도시주민에 비해 각각 28.05대, 52.18대, 82.04대, 56.5대, 59.04대 적게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음.
가전하향(家电下乡)제품 인증마크와 인증서
□ 가전하향 보조금 신청절차 간략화 등 정책 보완에 대한 요구 대두되
ㅇ 정책 홍보와 관리에 부족한 점 드러나
- 산둥성 가전하향정책 이용자 대상 조사에서 보조금 신청절차가 복잡하고 보조금 지불이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주요 수혜대상자인 농민들이 가전하향정책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본 제도를 적절히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또한 도시 거주민이 친척과 지인들을 통해 농촌에서 하향 가전제품들을 구매하고 있는 등 관리차원에서도 허점이 발견됨.
ㅇ 정책효과 최대화를 위한 정부의 관리강화가 필요해
- 산둥성은 인구 중 농촌인구 비율이 60%이상이나 현재 농촌소비시장의 판매액은 산둥성 전체의 40%에도 못 미치는 상황이며, 2009년도 가전하향정책을 통해 약 200억 위앤의 농촌소비시장을 자극할 것으로 중국정부는 기대중
- 지금까지 농촌의 상당한 반응을 이끌어냈지만 향후 지속가능한 효과적인 정책 실현을 위해 1)수혜자 분류 및 관리체재 정비 2) 주요 수혜자(농민)대상 충분한 홍보를 통한 접근성 제고 등의 후속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
□ 시사점
ㅇ 삼성, LG 등 한국기업이 이미 몇몇 하향 가전제품 브랜드로 선정된 만큼 중국 농촌 가전시장의 잠재력을 인정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농촌시장에 진출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선점할 필요가 있음
ㅇ 농촌 소비자들은 제품 내구력을 중시하는 현상이 있어 기존 중국 브랜드보다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향 가전제품 가격제한 내에서 중·고가 판매전략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자료원 : 중국국가통계국, 현지언론보도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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