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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속의 한국, 산동성과 하남성의 韓國城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9-08-31
  • 출처 : KOTRA

 

중국 속의 한국, 산동성과 하남성의 韓國城

- 한국 이미지를 차용한 중국상품 판매 많아 체계적 대책 필요해 -

 

 

 

□ 산동성과 하남성의 韓國城 분포 및 설립 현황

 

 ㅇ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한국의 투자가 가장 활발한 산동성과 하남성에서 운영 중인 ‘한국성’과 그에 상응하는 유통매장(직접 ‘한국성’ 명칭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한국산 상품을 주로 취급하는 대형매장)은 옌타이 2개, 웨이하이 3개, 정저우 1개, 지난 1개, 칭다오 2개로 총 9개로 조사됨.

 

도시

매장명

매장위치

입점점포수

매장면적(㎡)

설립 및 운영현황

옌타이

우팡한궈청

(五房韓國城)

싼짠도매시장

(三站批發市場) 내

150개

3000

1996년 개점

우팡한궈청

(五房韓國城)

띠이따따오

(第一大道)

400개

1만

2007년 9월 개점

웨이하이

웨이셩쭝한샹샤

(威勝中韓商廈)

하이빈베이루

(海濱北路) 16호

400개

1만2000

4층 건물이며, 주로 한국산 의류, 가방, 화장품 등 판매

하이깡따샤

(海港大廈)

하이빈베이루

(海濱北路) 9호

588개

1만6,800

1~3층에서 한국 의류, 가방, 여행기념품 등을 판매

웨이하이라오깡

한궈푸좡청

(威海老港韓國服裝城)

하이빈베이루

(海濱北路)

-

-

-

정저우

쭝위앤한궈청

(中原韓國城)

웨이우(緯五) 5호

-

1만

10층 건물이며 한국상품, 한국음식점, 한국미용실, 한국사우나 등 입점

지난

한궈청

(韓國城)

난먼따졔

(南門大街) 4호

-

-

한국 의류, 신발, 액세서리 등을 판매

칭다오

한궈청

(韓國城)

스챵싼루

(市場三路) 81호

350개

1만1,000

-

쩐화한궈푸좡청

(貞花韓國服裝城)

샹강중루

(香港中路) 71호

200개

4,500

2007년 1월 개점. 칭다오시의 중심부에 위치, 한국의류 등을 판매

자료원 : KOTRA 칭다오KBC 자체조사

 

□ 한국성에 현지 소비자 평가 분석

 

 ㅇ 긍정적 평가

  - 일반 중국 상점에서 파는 상품에 비해 품질이 우수하고 디자인이 세련됐음.

  -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고르기가 좋음.

  - 상점에서 쇼핑을 하며 주변에 있는 한국 음식점에서 한국음식을 즐길 수 있음.

 

 ㅇ 부정적 평가

  - 가격이 높음.

  - 몇몇 점포를 제외한 대다수 점포들의 상품 수준이 기대 이하

  - 취급 제품이 전부 실제 한국산 제품인지 확인 불가능

  - 높은 단가의 제품만 취급하는데 비해 가격흥정을 거절하는 등 매장의 고객접대 질이 떨어지는 편

 

□ ‘한국’이라는 이미지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한국 상품이미지 실추 우려

 

 ㅇ ‘韓國城’에 정작 한국산 제품 판매는 많지 않아

  - 칭다오KBC 자체 조사결과, 대다수의 韓國城 입점 점포에서 한국과 전혀 연관이 없는 중국 제품을 ‘한국’이라는 이미지를 사용해 시중 단가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함.

  - 또한 한국어가 가능한 중국 상인들이 한국 인터넷 쇼핑몰을 참고해 상품을 비슷하게 복제, 생산해 시장에서 판매하는 경우도 다수

 

위해 소재 韓國城

 

 ㅇ ‘한국산’ 이미지 남용으로 실제 한국상품 이미지 실추 우려

  - 칭다오 등 일부 산동성 해안도시는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이미지가 강해 중국 여행객들이 일부러 ‘韓國城’에 들러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음.

  - 이렇듯 ‘韓國城’에서 중국 상품을 한국산으로 위장판매할 경우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산은 가격은 높지만 품질은 중국산과 다를 바 없다는 인식이 전파될 우려가 있음.

  - 아직 브랜드와 지적재산권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 중국에서 지속적인 한국상품 이미지 도용이 우려됨.

 

지난 소재 대형 지하 韓國城

 

 

자료원 : 샨동신원왕(山), 웨이하이신원왕(威海新), KOTRA 칭다오KBC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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