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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하이얼, 일본 백색가전시장 넘보다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09-10-15
  • 출처 : KOTRA

 

중국 하이얼, 일본 백색가전시장 넘보다

- 저가 넘어 중급기종 가전시장 노크 -

 

 

 

중국 하이얼은 저가제품이라는 이미지에서 탈피해 중급 이상의 시장을 겨냥하고 있음. 하이얼은 중국의 개혁개방정책 하에 가장 성공적인 기업이나 아직 세계적으로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음. 기업의 규모에서 보면 일본의 주요 가전업체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작지만 단기간에 급성장하는 양상은 일본기업을 추월하는 추세임. 또한 하이얼은 중국 국내를 넘어 세계로 전진해 가는 성장기업으로 일본의 가전 및 정보기기 제조업체들에 강력한 라이벌이 되고 있음.

 

□ 어느덧 일본시장 장악한 중국 하이얼 제품

 

 ○ 중국 하이얼은 2010년부터 일본시장에서 기존의 소형 저가라는 이미지에서 탈피해 중급 기종인 냉장고와 세탁기를 투입하는 전략으로 전환을 계획 중

 

 ○ 또한 TV 등의 음향영상(AV) 제품 투입도 시야에 넣어 품질과 성능에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의 소비자를 겨냥한 적극적인 홍보전략을 구사함으로써 관련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일본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입하기 위해 하이얼에서는 하이얼이라는 회사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움. 이 캐치프레이즈는 하이얼 제품을 구입한 고객에게 구입 후에도 다시 사달라고 한다는 뜻임.

 

 ○ 2002년 일본시장 진입초기에는 "브랜드 파워가 약하기 때문에 브랜드제품에 구애받지 않는 젊은 독신층에 초점을 맞췄다"고 이 회사 책임자는 말함. 그 결과 냉장고와 세탁기의 보급 기종을 중심으로 순조롭게 점유율을 늘려 2008년, 용량 200ℓ 이하의 소형냉장고 시장점유율 40% 이상을 획득했다고 함. 소비자의 니즈 변화에 대응해 중급 볼륨 기종에도 진출하겠다는 의욕을 보임.

 

 ○ 일본시장에서는 2010년부터 냉장고와 세탁기의 중급 기종을 늘릴 뿐 아니라 에어컨과 전자레인지를 확충하는 전략을 채택했음. 토스터기, 커피메이커, 믹서기 등 요리소품 가전제품을 패키지로 통합하는 구상도 했음.

 

 ○ 또한 백색가전뿐 아니라 LCD TV는 중국시장의 대수점유율 상위 10개사에 들어가는 등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일본에서의 판매도 선택의 하나라며 적극적인 시장참여 의욕을 보였음. 단 중급 영역에서의 경쟁은 일본 국내 대형가전업체가 감히 손을 대지 않는 저가영역에서 승부수를 던진 다음, 기능과 가격뿐 아니라 건강과 환경친화의식에 민감한 일본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중급 이상의 제품을 출시하겠다고 함.

 

 ○ 이 회사의 책임자는 "외국업체가 마음대로 만들어 제안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일본시장의 벽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함. 이제는 진출한 지 7년이 지나 국내 유통 사이에 지명도가 상승해 "이제 대형냉장고를 투입해 달라"고 유통업자로부터 요청도 받고 있다고 하면서 AS 등 지원체제에도 자신감을 피력함.

 

□ 회사 개요

 

회사명

하이얼

대표자명

장서민(張瑞敏)

소재지

(본사) 中國山東省 淸島市

설립연도

1984년

매출액

1,220억 위앤

사업내용 등

- 세계 165개국에서 비즈니스 전개. 백색가전 외 TV나 핸드폰, PC를 생산 판매하며 세탁기와 냉장고의 세계 판매점유율 수위(2008년)

- 농촌 가전제품 구입 보조책인 가전하향의 큰 혜택을 받은 기업 중 하나임. 중국 내수확대를 배경으로 생산량을 늘리고 있음.

자료원 : 일간공업신문

 

□ 일본에 유통되는 하이얼 제품

 

제품사진

제품가격 및 설명

사진출처 : http://store.shopping.yahoo.co.jp/citygas/ee14-0008.html

- 모델명 : 하이얼 소형냉동고(미니냉동고) 가정용 프리저 38L JF-U40A

- 전원전압(V) : 단상 100(50/60㎐ 공용)

- 냉동고 용량 : 38ℓ

- 가격 : 19,800엔(세금포함)

사진출처 : http://store.shopping.yahoo.co.jp/digicon/4562117081496.html

- 모델명 : 콤팩트한 2조식 세탁기 JW-W40C

- 전원전압(V) : 단상 100(50/60㎐ 공용)

- 냉동고 용량 : 4.0kg

- 가격 : 15,090엔(세금포함)

사진출처 : http://store.shopping.yahoo.co.jp/digicon/4562117081823.html

- 모델명 : 하이얼 와인셀라 JQ-F160A-K

- 전원전압(V) : 100(50/60㎐)

- 냉동고 용량 : 160ℓ

- 가격 : 84,097엔(세금포함)

사진출처 : http://store.shopping.yahoo.co.jp/denking/4562117082387.html

- 제품명 : 하이얼 2층식 세탁기 JW-W80C(W)

- 전원전압(V) : 단상 100(50/60㎐ 공용)

- 냉동고 용량 : 28.5kg

- 가격 : 31,500엔(세금포함

 

□ 하이얼의 일본 메이커와의 매출 및 영업이익

 

 ○ 하이얼은 1984년부터 2006년까지 총매출(그룹 연결 매출액)의 성장률이 연평균 80%를 웃돌 기세로 급속한 성장을 계속해 옴. 2006년 그룹 전체 매출(그림 1)은 1조6848억 엔으로 전년 대비 7.3% 증가, 영업이익은 557억1000만 엔임. 2006년부터 본격적인 글로벌 전략을 세워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특히 아시아 신흥시장의 시장점유율은 순조로운 성장세를 보임.

 

 ○ 중국을 대표하는 기업인 하이얼은 글로벌 전략의 성공으로 인해 5년 뒤인 2012년, 현재 매출액의 3배인 6조 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하이얼의 세계시장에서의 위상

 

 ○ 하이얼은 주력제품인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에서 많은 일본업체를 제치고 세계시장 점유율 상위를 차지함. 거대한 중국시장뿐 아니라 선진국과 신흥시장인 개발도상국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등 글로벌 전략을 통해 향후 세계시장 점유율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돼 일본의 가전 및 PC 제조사를 크게 능가할 것으로 예상됨.
 

 ○ 하이얼은 일본의 가전업체와 비교하면 출범 후 22년된 규모가 작은 회사이나 단기간에 일본업체를 제치고 위협적인 존재로 부각되고 있음.

 

 ○ 일본기업은 오랫동안 글로벌 전략으로 큰 성과를 봤지만, 버블붕괴 후 최근까지 디플레이션이 계속되고 일본경제가 침체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삼성 버튼이나 LG에 선두주자 자리를 내주는 상황이 됐음.

 

 ○ 최근 들어 하이얼 등 중국기업들이 빠르게 성장, 중국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전략을 내놓는 등 세계시장에서 일본기업의 라이벌 되고 있음. 앞으로도 하이얼은 일본과 한국 기업을 따라잡기 위해 M &A라는 새로운 수단으로 기술력, 브랜드, 시장점유율, 인력을 확보해 나갈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 하이얼은 종래의 저가격 전략에서 탈피해 중급 이상 시장을 지향하겠다고 나섬. 일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능과 가격뿐만 아니라 건강과 환경을 배려한 제품을 출시해 품질에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시장에 진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겠다는 것임.

 

 ○ 전문가들은 하이얼이 중·고급제품 영역에서 가격경쟁력을 발휘해 일본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획득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보고 있어 중국제품과 경쟁관계에 있는 한국업체는 적극 대처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일간공업신문 및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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