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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3선 도시를 가다 : IT제품과 완구의 제조기지 둥관(東莞)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06-29
  • 출처 : KOTRA

 

2~3선 도시를 가다 : IT제품과 완구의 제조기지 둥관(東莞)

     

 

 

□ 주요 현황(2008년)

① 세계 최대 컴퓨터 부품 및 UPS 생산가공 시장 중 하나

② 인구 : 174만 명

③ 면적 : 2,465

④ 경제규모(GDP) : RMB 3,702억

⑤ 도시 1인당 가처분소득 : RMB 30,275

⑥ 농촌 1인당 가처분소득 : RMB 12,328

⑦ 둥관시 한국인 수 : 약 10,000명(유동인구 포함)

⑧ 둥관시 한국기업 수 : 약 220개사(현재)

 

□ 둥관시 도시특성

     

 ○ 주강삼각주 주요 경제개발구

  - 둥관시는 1985년에 주강삼각주 지역의 경제개발구로 선정돼 1988년 시로 승격됨.

  - 북쪽으로는 광저우(廣州), 북동쪽으로는 후이저우(惠州), 남쪽으로는 선전(深), 서쪽으로는 퍼산(佛山)과 접하고 있는 육지면적이 2465㎡에 달하는 상업 중심도시임.

     

 ○ 다국적 회사 주요 투자지역

  - 둥관시는 다국적 회사의 주요 투자지역으로 꼽히며, 세계 500대 기업 중 45개사가 투자진출했음. 이는 주강삼각주 총 투자건수의 11.2%를 차지함. 삼성, 노키아, PHILIPS, DUPONT, SANYO, NEC 등 외국계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음.

     

 ○ IT 및 완구업계 제조업 기지

  - ‘둥관의 차가 막히면 전 세계의 컴퓨터공장이 중단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둥관에는 컴퓨터 관련 사업이 집중돼 있음.

  - 둥관에서는 지역 내 기업 간 수출용 부품을 매매할 경우 세금이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및 관련 제조공장이 집중되는 특성을 보임.

     

□ 둥관시 경제현황

     

 ○ 경제규모(주요 경제지표)

     

2004~09년 둥관시 주요 경제지표

구 분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1분기)

GDP(억 위앤)

1,155

2,182

2,624

3,151

3,702

1,358

1인당 GDP(위앤)

27,554

33,263

39,400

46,014

53,285

-

실질성장률(%)

19.6

19.3

19.0

18.1

14.0

-13.5

물가상승률(%)

3.0

2.4

1.2

3.1

5.5

-2.5

사회소비품 판매액(억 위앤)

389.04

500.01

584.54

695.89

838.23

229.43

수출(US$ 억)

351.90

409.29

368.45

602.32

655.37

108.46

수입(US$ 억)

293.25

334.42

473.76

466.41

477.62

70.26

FDI(실행, US$ 억)

21.39

14.68

18.08

21.17

24.47

6.55

자료원 : 둥관시 통계망

 

 ○ 소비품 매출액 20%대 성장, 실질성장률은 12%대 수준

  - 2008년 전체 도·소매 기업의 매출액은 278억6000만 위앤으로 전년 대비 9.7% 증가했으며, 숙박 및 요식업의 증가액은 70억8800만 위앤으로 전년 대비 7.6% 증가했음.

  - 사회소비품 총 매출액은 838억2300만 위앤으로 전년 대비 20.5% 증가했고 물가상승폭을 배제하면 실질성장률은 12.3%에 달함.

  - 업종별로 보면 도·소매 무역업의 총 매출액은 725억3200만 위앤, 21.3% 증가했으며, 숙박 및 요식업 총 매출액은 112억8500만 위앤으로 15.5% 증가했음.

     

 ○ 주요 산업과 생산능력

     

생산액이 500만 위앤 이상인 기업의 공업품 생산현황(2008년)

제품명

단위

생산량

전년 대비 증감률(%)

발전량

억㎾/h

360.89

-10.4

화학섬유

41,312.93

53.7

방사(紡紗)

42,863.82

-11.9

의류

만 개

98,262.90

-8.0

가죽구두

만 쌍

30,885.46

2.3

가구

만 개

7,310.31

-17.9

플라스틱제품

만 톤

152.64

-2.7

평면유리

만 weight

1,343.05

15.9

절삭선반

3,919

-23.3

펌프

만 대

1,218.89

-6.3

변압기

만KVA

1,485.06

27.9

전화기

만 대

3,638.98

-17.1

팩스기

만 대

1.04

-29.5

휴대폰

만 대

913.07

-9.8

컴퓨터

만 대

1.75

-76.8

프린터

만 대

273.64

-58.1

집적회로

만 개

74,524.50

22.0

컬러TV

만 대

479.95

10.5

음향설비

만 대

2,954.00

6.9

광학기기

만 대

5.24

-16.6

자료원 : 둥관정보통계망

     

□ 소비시장 특성

     

 ○ 소비인구 및 특성

  - 둥관의 노동인구(농민공)는 2008년 한 때 1000만 명에 이르렀으나 금융위기 이후 대거 이탈해 2008년 말 기준 약 800만 명 수준까지 감소함.

  - 컴퓨터 부품과 완구공장이 밀집한 지역적 특성상 여성 근로자의 수요가 많음. 둥관시 전체 인구 800여 만 명 중 여성근로자가 300만 명을 초과함.

  - 광저우, 선전과 함께 둥관에서 일명 현지처들이 거주하는 얼나이춘(二奶村)이 생겨나고 있음. 2006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 전역에 첩으로 살고 있는 여성은 최대 100여 만 명으로 1인당 월 1만 위앤의 수입을 확보한다고 가정했을 때 연간 최대 1200억 위앤(14조4000억 원), 최소 240억 위앤(2조8800억 원)대의 시장이 형성되는 것으로 추정됨. 이들 얼나이춘 거주민의 씀씀이는 비교적 큰 편이어서 특징적인 소비층을 형성하고 있음.

          

 ○ 1인당 평균 가처분소득 1만1278위앤

  - 2009년 1분기 둥관시 거주민 생활수준과 수지는 안정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임.

  - 표본조사에 따르면 1분기 둥관시 주민 1인당 평균 가처분소득 수지는 1만1278위앤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월평균 소득 1200위앤

  - 둥관 근로자들의 평균급여는 1000~1500위앤/월 수준인 것으로 추정됨.

  - 이 중 한 달 식비는 400위앤 정도로 1200위앤이면 한 달 생활이 가능한 수준임.

     

 ○ 주요 소비제품

  - 분기당 도시 거주민의 소비성 지출은 6277위앤으로 전년 대비 2.9% 증가함.

  - 8대 소비품목 중 의류와 의료건강 비용이 각각 7.7%, 5.2% 감소한 것을 제외하고 다른 품목들은 모두 증가세를 보임.

  - 오락, 가전, 의류 및 장신구, 교통 등 부문의 지출이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소비시장의 새로운 특징으로 부각됨.

  - 일용품, 식음료, 술담배, 통신기기, 가전/AV, 보석, 석유 및 석유제품, 의류, 신발 및 모자, 방직품, 자동차 등의 품목 매출액이 전년 대비 43.3%, 35.3%, 90.3%, 59.4%, 13.7%, 32.0%, 68.6%, 27.6% 증가함.

     

소비품목

분기별 1인당 평균지출액

전년 대비 증감률(%)

식품

2,064

0.8

주거(인테리어, 新居增加)

603

12.9

가정설비용품 및 서비스

358

3.8

교통·통신비

1,273

3.8

교육문화

964

4.8

문화오락용품

259

12.6

단체여행

322

42.2

교육

229

-37.9*

기타 상품 및 서비스

208

47.7

화장품

41

7.1

보석류

52

36.8

주 : 초·중교 교육비 지원정책으로 부담 경감

     

 ○ 주요 상권

  - 둥관의 시가지는 크게 둥청(城), 관청(莞城), 난청(南城), 인청(城)으로 나뉘며 구역별로 중심이 되는 상권을 형성하고 있음.

     

 ① 둥청(城), 관청(莞城)

  - 관청의 문화광장(文化广) 상권과 둥청의 스보(世博) 상권은 이미 현대적인 상업모델의 혁신적인 세대교체를 거친 지역으로 각종 업종이 상권 내 풍부하게 조화를 이루고 다양한 상품군이 갖춰져 있어 상권의 파급력을 더욱 강화함.

     

 ② 난청(南城) 상권

  - 난청 상권의 발전잠재력은 상당함. 푸민보행가(富民步行街)와 인펑루(丰路)의 먹자골목, 홍위엔(宏) 부식품(副食) 도매시장, 홍훼이(宏) 쇼핑몰이 들어서 있는 인청(城)상권이 주변 지역과 둥청, 관청 구역까지 아우르며 특색 있는 미식거리 및 도매거래의 소비 중심지로 연결하고 있기 때문임.

  - 난청은 상업의 신 중심지임에도 불구하고 발전의 속도가 다소 정체되고 있음. 난청 지역경제의 발전으로 고소득층 소비자군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발전모델의 도입과 변화가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음.

     

 ③ 구매안심거리(物放心一街)

  - 둥관의 시정루-스차오루(西正路-市橋路) 구간은 2001년 3월, 전국에서 처음으로 비준을 받은 지역 중 하나임. 2005년 세계 최대 쇼핑몰인 화난(南)몰이 오픈했고 입주한 점포 수는 약 1500개에 달함.

 

 

 ○ 유통현황

  - 월마트는 1997년 둥후(湖)에 1호점을 설립한 이래 중국 내 두 번째로 선전점을 개설함. 지난 10여 년간 둥후(湖) 월마트는 단순한 상업상표가 아닌 둥관의 상업 랜드마크가 돼 옴.

  - 까르푸(家福)는 비록 월마트와 같이 둥관지역에서 상권 파급력을 갖고 있지는 않으나 매장 개설 현황으로 볼 때 거주지역에 주로 자리잡고 있어 화룬완자(华润万家, Vanguard)와 상당한 경쟁을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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