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떠오르는 일본 단열도료시장, 페인트로 에너지 절감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9-05-29
  • 출처 : KOTRA

 

떠오르는 일본 단열도료시장, 페인트로 에너지 절감

- 기존 시장 확대추세에 업계의 표준화 노력으로 유망화 -

- 일반 도료에 비해 높은 가격대로 국내업체 진출 가능성 –

  

 

 

유망사유 : 단열도료는 간단한 시공으로 단열효과를 얻을 수 있어 일본 소비자의 주목을 받아왔으며, 최근의 에너지 및 환경 관련 제품 수요확장과 일본정부와 업계의 표준화 노력으로 인해 유망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음.

 

1. 시장동향

 

□ 단열도료시장 확대 추세, 정부와 업계의 활성화 노력도

 

 ○ 일본 대도시권의 열섬(Heat Island)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단열도료를 이용한 온도억제방식이 기존의 녹화(化)공사 등을 이용한 방식보다 용이성, 저렴함 등으로 주목을 받아 옴.

 

 ○ 아파트 등의 건물은 방수성이나 미관의 목적으로 정기적으로 도장작업이 실시되므로 다소 비용 증가가 있어도 도입과 유지보수가 매우 간편함.

 

 ○ 최근에 들어서 일본 지방자치단체에서 행하는 열섬현상 대책에도 포함되는 등 시장의 움직임이 다시 활발해지고 있음.

 

 ○ 일본도료공업회 가맹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단열도료시장의 출하량은 2004년 1549톤, 2005년 2414톤, 2006년 3102톤, 2007년 3769톤으로 시장확대를 거듭함.

 

 ○ 기타 대체단열도료 계열을 포함시키면 출하기준으로 약 5000톤, 출하액 기준으로 약 55억~65억 엔의 시장으로 추산되며, 2012년경에는 7000~1만 톤의 생산량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일본에서는 최근 몇 년간 단열도료붐이 일었으나 어느 정도의 단열효과, 냉방비 절약효과가 있는 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점은 단열도료시장 형성을 계속 저해해 왔음.

 

 ○ 환경청과 업계단체측에서는 과거 출시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피드백을 참고로 실증실험을 실시하며, 품질을 공인할 수 있는 JIS규격을 제정 중임. 이 규격이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줘 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킬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음.

 

 ○ 아래는 도쿄도에서 실시한 실험결과의 예이며, 건물옥상에 도포지역과 비도포지역을 설정해 실험했음. 최대 15도의 온도차이를 보이며, 실내온도는 비도포지역과 비교, 약 1.5도의 온도저하효과가 나타남.

 

 

□ 일반 도료시장에 계속되는 어려운 상황(업체 인터뷰)

 

 ○ 일본 중부지역은 자동차산업, 정밀기계공장 등이 밀집된 지역으로 이번 금융위기로 촉발된 제조업 불황 때문에 일본 타지역보다 큰 타격을 받고 있음.

 

 ○ 5월 29일 실시한 지역 도료중견제조업체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자동차산업의 경우 생산대수의 감소로 차량도장에 사용되는 절대 물량이 감소하고 있다고 밝힘.

 

 ○ 또 공장지역에 사용되는 도료는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경영환경 악화의 이유로 외벽도장작업 등을 연기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해 일부 기능성 도료시장을 제외하고는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음을 반영함.

 

2. 시장규모

 

일본 단열도료 출하량(2004~07)

            (단위 : 톤, %)

연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단열도료 출하량

1,549

2,414

3,102

3,769

- 전년대비 증감률

 

156

129

122

    도료 총 출하량

1,953,489

2,009,790

2,056,474

2,074,873

- 전년대비 증감률

 

103

102

101

자료원 : 일본 도료공업회

 

 ○ 이 수치에서도 알 수 있듯 도료의 전체적인 출하량은 미세한 변화만을 보이는 가운데 단열도료는 단열도료붐이 일었던 최근에는 큰 증가폭을 보이나 2006, 2007년에 들어서 출하량 확대율이 점차 둔화됨.

 

3. 경쟁 및 수입동향

 

 ○ 일본의 단열도료 제조업체들은 각기 특색있는 제품을 시장에 투입하고, 크게는 태양열을 반사해 열을 식히는 도료와 기포 등을 함유해 열을 차단하는 도료제품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음. 또 대부분의 업체들은 상기 열반사 도료와 열차단 도료를 결합한 제품도 함께 발표하고 있기도 함.

 

일본 주요 단열도료 제조업체

업체명

소재지

칸사이페인트판매

도쿄도

신토도료

효고켄

다이코상회

오오사카

로쿠페인트

오오사카

일본와이드크로스

오오사카

시엠텍

기후현

미즈타니페인트

오오사카

테이카

오오사카

대일본도료

오오사카

대동도료

오오사카

자료원 : 일간공업신문

 

일본 단열도료시장 가격동향(가격공개업체 우선)

업체명

용량

시공가능면적

가격(엔)

가이나

14㎏/캔

30㎡/캔

56,000/캔

가이나

7㎏/캔

15㎡/캔

30,000/캔

시엠에스

14ℓ/캔

35㎡/캔

24,000/캔

일본페인트

15㎏/캔

88㎡/캔

55,000/캔

 

 ○ 일본의 단열도료 수입동향은 공식집계자료 입수가 어려우며, 도료전반의 각 품목에 대한 2008년 수입동향은 아래와 같음.

 

일본 도료 수입동향(2008년)

(단위 : kg, %)

자료원 : 일본 도료공업회

 

4. 진출방안 및 유의점

 

 ○ 관세율 현황

 

HS Code

기본관세(%)

WTO관세(%)

3208.10.000

4.8

3.2

3208.20.000

4.6

3.1

3208.90.020

0

0

3208.90.090

0

0

 

 ○ 일본의 전체 도료시장은 제조업 전반의 수요축소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단열, 방음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 도료제품은 시장이 확대됨.

 

 ○ 단열도료제품은 적용의 용이성으로 인기를 끌어왔으나, 실제로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는 지가 의문시돼 왔으며, 이러한 요인이 2004년을 정점으로 수요확대가 둔화된 원인임.

 

 ○ 하지만 업계와 정부의 노력으로 인해 일본 JIS규격으로 성능품질 확인이 가능해지고 있으며, 시장은 호기를 맞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단열도료제품은 일반 도료에 비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 점에서 환율로 가격경쟁력이 강화된 국내기업의 일본시장 진출 기회가 커지고 있음.

 

 ○ 단, 이와 같이 성능품질 확인 가능한 규격이 설정된 만큼 규격취득을 위한 사전노력과 제품에 따른 관세현황 파악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일본도료공업회, 일간공업신문, 업계 인터뷰, 일본세관, 인터넷검색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떠오르는 일본 단열도료시장, 페인트로 에너지 절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