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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3C 도료시장 동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10-31
  • 출처 : KOTRA

 

3C 도료시장 동향

- 중국 내 수요량 급증, 전망 밝은 도료 시장 -

 

 

 

□ 시장 동향

 

  3C 도료 수요 증가의 배경 및 동향

  - 최근 중국의 3C산업이 장족의 발전을 이루어내면서 소비가전시장 규모도 2008년 8000억 위안에서 2010년 수 조 위안 이상으로 성장함.

  - 이와 함께 컴퓨터, 통신기자재 시장 역시 빠른 속도로 발전함.

  - 3C 산업의 발전, 3C 도료 수요량의 증가에도 도료시장은 여전히 외국기업이 장악하고 있어 중국 내 로컬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현저히 낮음.

 

  3C도료의 정의

  - 3C는 컴퓨터, 통신기기, 소비 가전제품의 통칭임. 3C 도료는 3대 종류의 제품에 쓰이는 도료를 가리키는 것으로 공업용 도료 중 분말 도료에 속함.

 

도료의 구분

 

 

□ 3C 산업의 발전 및 도료 시장의 성장

 

 ○ 최근 2년간의 비약적인 3C산업 발전

  - 최근 3C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중국 소비가전시장 규모가 2008년 8000억 위안에서 작년 조 단위를 돌파했으며, 컴퓨터, 통신기자재 시장 역시 빠른 속도로 발전함.

  - 작년 가장 큰 이슈가 됐던 스마트폰의 2010년 상반기 중국 판매량은 2405만4000대로 2009년 총 판매량을 뛰어넘었으며 2011년에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됨.

  - 2012년 전체시장 대비 태블릿 PC 규모만도 350억 달러에 달할 전망임.

  - 3C시장의 수요는 안정적이며,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신기술과 신제품이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함.

  - 전반적으로 향후 3C시장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음.

 

 ○ 3C 산업 발전과 함께 3C 도료 수요도 급증

  - 3C 업계에서 제품의 외관 코딩처리기술이 제품의 등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면서 각종 도료가 주목을 받음.

  -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휴대폰 연 생산량은 약 1만7000대에 달하며 시장 규모도 지속적으로 성장함. 소비자의 휴대폰 수요가 다양화, 개성화, 인성화 및 기능화되면서 휴대폰 케이스의 외관이 소비자의 중요 구매 요소가 됐고 이에 따라 휴대폰 케이스에 사용되는 도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

  - 항균도료, 전자파 방지 도료 등 각종 표면 도료가 개발돼 활용되고 기술력  있고 개성 있는 도료의 수요가 날로 증가함.

  - PPG, Akzo Nobel등 도료 제조업체들은 도료 기술 연구 개발과 함께 첨단 과학기술 제품, 친환경 신형 도료를 지속적으로 출시함. 업계 내 각종 세미나를 통해 3C 도료의 발전을 위한 토론이 이루뤄지고 최근에는 UV응고도료, 수성합성수지 도료 등의 기술이 중점적으로 다뤄짐.

  - 애플, 노키아, 모토로라, 소니에릭슨, 델, 로지텍, 도시바, NEC, 想, 하이얼 등 3C 제조업체들이 신도료를 개발 및 생산하면서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폭이 더욱 넓어졌으며 제조업체들도 신 도료를 사용한 제품을 잇따라 출시해 소비자를 유치함.

 

 ○ 중국 도료시장 점유율 현황

 

    

자료원:www.hc360.com

 

  가전용 분말도료 시장현황

  - 중국 분말 도료산업은 2003~2006년의 고속 성장단계를 지나 안정기에 접어들었음.

  - 중국 내 도료 생산량의 11%를 차지하는 분말 도료는 제품기술의 향상과 보급으로 성숙기에 있음.

  - 가전업계에서 분말 도료는 가전 케이스의 도색 및 표면 처리에 가장 적합한 재료로 평가됨.

  - 분말 도료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정용 냉장고, 세탁기 및 가정용 온수기의 생산량 증가와 함께 가전 케이스의 분말도색 증가 역시 분말 도료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상당한 공헌을 함.

 

분말 도료의 생산량 변화

(단위: 만 톤, %)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생산량

34

42

51

63

68

72

80

90

증가율

26

24

21

24

8

6%

11

13

자료출처:www.hc360.com

 

□ 경쟁분석

 

  외자도료기업의 중국 휴대폰 도료시장 선점

  - 중국 분말도료 시장은 여전히 대형 외자기업이 장악하고, 2010년 기업 데이터에 따르면 0.5%의 외자기업이 17%의 중국 도료 시장을 장악함.

  - 현재 중국에서 비교적 규모가 큰 분말도료 기업으로는 Akzo Nobel, Du pont group, Tiger, Valspar, PPG 등이 있으며, 이 기업들의 생산능력은 나날이 향상됨.

  - 2010년 하반기에 Akzo Nobel의 우한 분말도료공장이 준공돼 정식 가동하기 시작함. 현재 본 업체의 분말도료 생산량은 4000톤에 달하며, 이번 공장은 Akzo Nobel가 중국에 설립한 제6 분말도료 공장임.

  - Tiger는 올 연초에 신축한 공장으로 생산라인을 이전했으며, 신축 공장의 도료 생산량은 1만5000~1만6000톤으로 기존 공장 생산량의 두 배 이상을 생산 가능함. 3~4년 내에 중국에 3개의 공장 보유 및 연 생산량 4만 톤을 목표로 함.

  - 프랑스 普는 2004년 6월 전자파 차단 도료를 중국 시장에 출시했으며, 다롄 金石山化工有限公司와 합작생산을 시작함.

  - 2004년 8월 스웨덴 Becker Acroma(광저우 소재)는 광저우에 생산라인을 건설했으며 노키아에 케이스 도료를 납품, 투자규모는 홍콩달러 1000만 달러에 달함.

 

□ 현 휴대폰 도료기술의 분류 및 적용

 

  휴대폰 도료

  - 휴대폰 도료는 대체로 휴대폰 케이스용 도료, 휴대폰 렌즈용 도료, 키패트 전기도금용 도료 등이 있음.

  - 중국 휴대폰 도료는 주로 UV 응고도료를 사용하는데, 이는 합성수지, 보조제 등의 원료로 제조되며 자외선을 응고시켜 막을 형성하는 효과가 있음.

  - 휴대폰 사용 시 세균의 인체 침입 문제 때문에 항균 기능의 휴대폰 도료가 개발됨. 항균 도료는 휴대폰 키패드 표면에 나노미터 광촉매도료를 입혀 키패드 표면에 있는 세균을 박멸하고 휘발성, 유독성 기체를 분해해 세균접촉경로를 차단함.

  - 현재 휴대폰 도료 기술 선도 기업은 中山大、中山武藏、DIC、科秀、柏林、力 등이 있음.

 

  도료기술의 분류 및 적용

  - 케이스 항균도료: TCL 업체는 2004년 7월부터 일본에서 수입한 UV친환경 항균도료를 사용함. 본 도료는 황색포도구균, 대장균 등의 유해 미생물 박멸 및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휴대폰 표면을 항상 청결한 상태로 유지함.

  - 키패드 광촉매도료: 최근 明基업체가 항균 휴대폰 S680C을 출시함. 본 도료는 휴대폰 키패드에 나노미터의 광촉매 도료를 코팅해 키패드 표면에 붙어 기생하는 많은 유해세균의 박멸하고 휘발성, 유독성 기체를 분해해 세균접촉경로를 차단함. 키패드에 일종의 보호막을 씌운 것이라 할 수 있음.

  - 반사도료: CEC中의 “CECe2800藏镜龙” 휴대폰은 액정에 반사도료를 입힌 것으로 휴대폰이 대기상태일 때 여성들이 작은 거울로 대신 사용할 수 있음.

  - 케이스 고무도료: 想그룹이 새롭게 출시한 G007 휴대폰은 첨단 고무도료를 케이스재료로 사용함. 고무도료의 특수한 분자구조로 제품이 부드러운 촉감을 갖는 동시에 내구성 역시 강화됨.

  - 금속질감의 피아노 도료: 康佳의 KC66은 금속 피아노칠 기술로 케이스표면을 처리해 은백색으로 빛이 남. 파나소닉 X시리즈 제품인 X400에도 본 도료가 사용된 바 있음. 검은색과 흰색조합의 원형 디자인은 피아노 건반에서 고안해낸 것으로 케이스의 검은색 부분에 피아노 도료가 적용돼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등 미과적 효과를 얻음.

  - 금속UV도료: 厦新의 A8+휴대폰은 A8다음으로 출시된 후속 작으로 고급디자인의 휴대폰임. 액정의 원추형 고리에 금속UV도료가 더해져 우아한 자태를 보임.

  - 열처리 도료: 소니에릭슨의 机皇Z1010 케이스는 프로스트 질감의 열처리 도료를 적용한 것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냄. Mitsubishi 제품 중 플라스틱재질의 M750도 열처리 도료를 적용한 것으로 촉감이 좋음.

 

□ 휴대폰 도료기술의 발전 추세

 

  전자파 차단기술

  - 중국에서 세계최초로 휴대폰에 쓰이는 나노미터급 전자파 차단 재료가 제조됐음. 현 마이크로미터급 제품과 중국과학원 물리화학기술 연구소가 제조에 성공한 친환경 나노미터 전도 도료 비교 결과 신 재료의 금속입자 입도가 더 작아 휴대폰 신호가 더 잘 잡히며 전자파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나타남.

 

  OLED 기술

  - 일본 精工普生公司가 개발한 유기EL 발광기술은 발광도료를 기판 위에 칠한 다음 전압을 가해 발광하게 하는 기술로 기판의 면적에 따라 발광도료 층을 얼마나 고르게 칠할 수 있는지가 기술의 난이도를 결정함. 본 기술은 휴대폰 및 소형 스크린에 광범위하게 사용됨.

  - 대만 永光化公司가 연구 제작한 나노미터 화학도료는 휴대폰 표면에 칠한 후 가볍게 휴대폰 키패드를 터치하면 휴대폰 전원에 불이 들어오는 것으로 터치할 때 누르는 손가락 힘의 세기에 따라 화면의 밝기를 조절 할 수 있어 전력 절약의 효과가 있음

 

  항균기술

  - TCL의 항균도료 휴대폰은 일본식품분석센터에서 제정된 항균재료표준에 따라 연구·제조됐음. 중국 국가 미생물 분석 검사센터의 분석검사에 따르면 TCL이 보내온 휴대폰 샘플의 24시간 내 살균율은 99.99% 이상이었으며 이 밖에 TCL 휴대폰에 적용된 UV친환경 항균도료는 인체에 무해하며 2년 이상 효과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내마모성 기술

  - 휴대폰 표면도료의 내마모성 기술은 현 휴대폰 도료기술 중 난이도 가장 높은 기술로 내구성이 갖춘 내마모성 휴대폰 도료의 연구가 도료 기술 발전의 관건이 될 전망.

 

□ 가격동향

 

 ○ 3C 분말 도료의 가격 경쟁

  - 중국 내 고가 분말 도료시장은 모두 외국 분말 도료 브랜드가 장악함. 아직 중국 현지 기업은 외국 기업에 비해 현저하게 뒤처지며 주로 저가 시장에 진출해 있음.

  - 중국 3C분말 도료 로컬기업들은 비교적 규모가 작으며 기술 연구 개발 및 투자력 역시 부족함. 기업 대부분이 타 회사의 제품 생산 기술을 모방해 제품을 생산하며 기업 자체의 독자적인 지적 소유권이 없음. 제품의 성능 역시 외국 기업에 비해 현저히 떨어짐.

  - 2010년에는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자 제품 가격이 하락하면서 분말 도료의 제조 이윤 역시 하락함.

  - 당시 중국 내 도료기업 뿐 아니라 일부 해외 분말 도료 브랜드도 저가 경쟁에 뛰어들어 13~14 위안/kg의 가격으로 판매한 바 있음.

  - 그러나 고품질 제품이 분말 도료시장에서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분말도료 가격표

제품명

지역

가격(RMB)

미술용 분말도료

절강성

15.00/kg

에폭시 분말도료

절강성

20000.00/t

꽃무늬 폴리에스테르 분말도료

절강성

23000.00/t

분말도료

요녕성

15.00/kg

철통형 분말도료

절강성

14.00/kg

고온용 분말도료

절강성

25.00/kg

미술용 분말도료, 특수Molding powder,

특수무늬 분말도료

절강성

19.00/kg

Acrylamate 분말도료

절강성

15.50/kg

분말도료, plastic powder

절강성

13.00/kg

열경화성 분말도료

광둥성

15.00/kg

폴리에스테르성 분말도료

광둥성

15.00/kg

정전기식 분무(Electrostatic spraying)

분말도료

광둥성

15.00/kg

에폭시성 분말도료

광둥성

15.00/kg

에폭시 폴리에스테르성 분말도료

광둥성

15.00/kg

공예품용 분말도료

광둥성

15.00/kg

자료출처:www.alibaba.com.cn

 

휴대폰에 쓰이는 UV도료의 가격 동향

제품 명칭

소재지

제품 단가

(운송비 비포함,RMB)

UV 도료

48.00/kg

上海上海市嘉定

65.00~68.00/kg

广佛山市

38.00~58.00/kg

西西安市

31.00/kg

广东东莞市

120.00/kg

广

70.00~280.00/kg

广中山市

38.00~42.00/kg

昌邑市

65.00/kg

浙江义乌

30.00/kg

浙江海盐县

35.00/kg

广佛山市

40.00/kg

河南州市二七

25.00/kg

广龙岗区

45.00~180.00/kg

常州市武进区

10.00~20.00/kg

자료원: www.alibaba.com.cn

 

□ 유통구조

 

 ○ 유통구조

  - 로컬 브랜드: 중국 내 유통은 주로 도료 대리상이나 지역 소매상, 도매상을 통해 이뤄짐. 규모가 비교적 큰 도료 생산업체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공급하기도 함. 중국 현지산 제품은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을 내세워 최종 소비자를 유치함.

  - 수입 브랜드: 수입브랜드 제품은 주로 중국 내 영향력 있는 대리상이나 지역 소매상을 통해 유통됨. 대리상은 중국 내 판매, 보급 및 광고를 담당하며 광둥성, 절강성, 상하이 지역에 집중적으로 있음. 중국 현지 기업과 합자 혹은 독자 형식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외국브랜드가 많으며 Akzo Nobel, du pont group 등이 있음.

 

 

자료원 : www.baidu.com,  www.hc260.com, www.alibaba.com.cn, 중국도료연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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