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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5-22
  • 출처 : KOTRA

 

[캐나다]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남성의 미용 및 그루밍에 관심 높아져 -

- 화려하고 섬세하지만 남성미가 묻어나는 -

 

 

 

 개요

 

 ㅇ 북미와 서유럽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남성 뷰티시장 성장은 글로벌 트렌드로 면도 관련 제품을 포함한 화장품 종류 및 샤워·모발제품 시장도 커지고 있음.

 

 ㅇ 캐나다 남성 전용 화장품시장의 주요 소비자층은 18~65세의 남성들로 특히 베이비부머층에 속하는 50~65세 남성들의 뷰티제품 구매가 급상승했음.

 

 ㅇ 남성들은 전보다 다양한 종류의 패션, 화장품, 서비스를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관련 업계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남성고객 잡기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음.

 

□ 시장규모

 

 ㅇ 20~30세 연령대의 남성들은 트렌디한 것을 즐기며, 이 연령대가 평균 한 달에 그루밍 살롱에서 소비하는 액수는 50~60달러, 화장품에는 113달러 정도임.

 

 ㅇ 15~64세 남성은 전체 인구에서 49.5%를 차지하며, 총 남성인구 중에서는 70.4%를 차지. 2000~05년에 코스메틱시장은 21.3% 성장했고, 이 현상은 제조업 종사자보다 외모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서비스업종 종사자 수가 늘면서 나타남.

 

 

 ㅇ 스파를 이용하는 고객의 1/3 가량이 남성들인 것으로 조사됐고, 이들이 스파 소득 성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

 

남성 뷰티제품 판매 추이

자료원 : US Commercial

 

 마케팅 동향

 

 ㅇ 젊은 층을 타깃으로 공략

  - 20~30대 남성들은 자신을 가꾸는 데 관심을 많이 가지며, 젊은 층을 단골고객으로 만들고 나면 이들은 나이가 들어 중년층이 돼도 자신의 고객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커 잠재 소득을 의미하기도 함.

 

 ㅇ 교육의 효과

  -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브랜드 충성도가 높기 때문에 남성 뷰티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이 시점에서 단골고객을 만들기 위해서는 남성들에게 왜 이러한 뷰티제품이 필요하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지를 이해시키는 과정이 필요

  - 남성들은 이해하기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므로 여러가지 기능이 한 개의 제품에 포함된 경우도 많음. 따라서 기업들은 매장 직원의 설명 및 브로슈어를 통해 자신의 제품을 남성들에게 이해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이에 따라 남성 고객들에게 최대한 쉽고 효율적으로 제품을 설명할 수 있도록 매장 직원을 교육시키는 것이 중요

 

 ㅇ 남성적인 측면은 유지하되 트렌디한 느낌으로

  - 남성의 뷰티에 관한 관심도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나 이들이 여성화돼 간다고 보기는 힘듦. 남성적인 측면을 최대한 살리면서 트렌디한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하며, 가격 대비 기능면에서 우수해야 함.

 

 시장 동향

 

 ㅇ 자외선 차단 및 안티 에이징 관심증가가 남성 화장품시장의 성장 동력

  - 남성 화장품 수입의 70% 정도가 미국제품이며, 프랑스·이탈리아 제품이 뒤를 잇고 있음. P&G, Biotherm과 같은 빅 브랜드가 남성 화장품시장을 주도 하고 있으나 최근 오가닉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교적 소규모 화장품 회사들이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 남성 화장품시장에서 제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스킨케어분야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제품은 피부를 보호하는 종류임. 자외선 차단제는 물론 현지의 매서운 겨울에 효율적인 화장품류도 인기를 몰고 있음.

  - 베이비부머의 남성들이 캐나다의 남성인구 중 구매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대부분은 아직 일을 하고 있어 외모에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조사됨. 젊은 남성 위주였던 뷰티시장이 중년층 중심으로 변한 것은 이들의 퇴직 시기가 늦춰지면서 외모를 꾸미는 것이 프로패셔널해 보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지각했기 때문임.

  - 남성들은 대부분 drugstore, 백화점, 슈퍼마켓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며, 50%가 넘는 남성들이 자신들이 직접 화장품을 구매한다고 밝힘.

  - 현지 남성들의 결혼 시기가 늦춰지고 자녀의 수가 줄면서 실소득이 높아지는 것도 뷰티시장 성장의 이유 중 하나

  - 그러나 아직 화장품 및 뷰티 서비스 이용이 여성의 전유물이라는 편견이 있어 남성들은 제품을 고를 때 남성적인 느낌이 나는 것을 선호하며, 관련 지식이 적기 때문에 쓰기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제품을 주로 구매함.

  - 아이크림, 클렌저, 풋케어 등 기본적인 토너 및 모이스처라이저뿐 아니라 더욱 섬세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제품 종류가 늘었음.

  - 피부에 자극이 없고 친환경적인 오가닉 제품을 선호

 

자료원 : 캐나다 산업부

 

 ㅇ 남성 성형수술

  - 밴쿠버KBC에서 Broadway Cosmeic Plastic Surgery Centre과 Fairview Plastic Surgery Centre에 문의한 결과 남성의 성형수술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주로 하는 시술은 코와 눈, 그리고 지방 흡입이라고 함.

  - 이들이 성형수술을 하는 주요 이유로는 미용이 꼽혔고 그 외 운동 중 부상으로 인해 코가 휘거나 흉이 생겼을 때 수술을 결정하게 됨.

  - 눈과 코의 성형수술 비용은 6000~8000달러로 나타남.

 

 ㅇ 패션 아이템

  - 남성 의류 및 신발 시장 역시 크게 성장해 다양한 디자인이 출시돼 남성들의 선택 폭이 넓어짐. True Religion의 남성 프리미엄진, 몸매가 부각되는 의류 등이 많이 판매됨.

  - 디자인 못지 않게 색상도 화려해져 남성의류매장에서 핑크나 노랑과 같은 여성적인 색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었으며, 꽃, 동물, 그라피티 등의 화려한 프린트 역시 쉽게 찾아 볼 수 있음.

  - 현재 유행하는 스키니진을 즐기는 남성들이 늘었으며, 이러한 메트로 섹슈얼리티를 추구하는 남성들은 여성의류매장에서도 마음에 드는 옷이 있으면 구매하기도 함.

  - 남성 웨딩밴드도 기존의 심플한 금반지를 탈피해 최근에는 화려하고 독특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남성이 늘어남.

  - 넥타이도 예전에 블루나 회색의 단순한 디자인에서 탈피해 요즘에는 파스텔 및 원색에 캐릭터 문양이 들어가는 등 화려하고 생동감 넘치는 느낌이 유행

  - 남성 구두는 앞코가 뾰족한 스타일이 젊은 층에서 유행이며, 운동화 종류도 투박한 운동화 보다 스니커즈와 같이 간편하면서도 깔끔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남성이 늘고 있음.

 

 ㅇ 메니큐어, 페디큐어 받는 남성들

  - 스파 이용 남성들이 늘어나면서 페이셜 관리 및 바디 마사지뿐 아니라 손톱과 발톱 관리도 인기를 끌고 있음. 현지 네일케어 체인점 Pure Nail에는 손님의 약 10% 정도가 남성 고객이며, 이들은 여성들과 달리 색을 칠하지는 않지만 각질과 굳을살 제거를 위해 스파 또는 네일케어을 찾음.

 

 ㅇ 두피 및 모발 케어

  - 헤어 살롱을 찾는 남성고객 중 염색, 두피케어를 하는 경우가 늘어났으며, 로레알의 남성제품 라인 중 모발용 헤어 글로스가 판매될 정도로 윤기있어 보이는 모발을 원하는 남성이 늘었음.

  - 남성들이 샴푸를 고를 때에는 시원한 느낌이 나는 멘톨향을 좋아하며, 간편하게 샴푸와 샤워비누를 하나로 합친 제품이 인기

 

TOP 10 남성 뷰티제품 판매 기업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TOP 10 남성 뷰티제품 브랜드

자료원 : NPD Group

 

 주요 히트상품

 

 ㅇ Biotherm

 

MOISTURIZER

생기있는 피부

MOISTURIZER

수분 공급

안티에이징

다크서클용

아이크림

수분 공급

아이크림

자료원 : 브랜드 홈페이지

 

 ㅇ 패션 아이템

 

게스

게스

게스

게스

게스

트루 릴리젼

트루 릴리젼

트루 릴리젼

프렌치 커넥션

프렌치 커넥션

자료원 : 브랜드 홈페이지

 

 ㅇ TAG Spray

  - 2002년에 질레트사에서 처음 출시, 매출이 너무 적어 생산을 중단했던 제품이었으나 2005년에 10대를 주요 타깃으로 재생산 시작

  - 재생산을 시작하면서 질레트사는 스프레이 캔 디자인을 남성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바꾸고 브랜드 이미지가 매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대비해 질레트사에서 출시된 제품이라는 것을 캔에 표기하지 않음.

자료원 : 브랜드 홈페이지

 

 ㅇ Boss Skin

  - 피부타입에 따라 제품을 고를 수 있으며, 남성적인 디자인과 기존보다 옅어진 향기로 인기를 얻고 있음. 기존의 휴고보스 브랜드 이미지 역할도 크게 작용함.

 

바디 &헤어 워시 :

바디와 헤어에 동시에 쓸 수 있어 한 제품에 여러가지 기능을 합함. 

페이스 스크럽 :

딥클렌징 기능, 피부를 부드럽게 해줌.

모이스처라이저 :

수분레벨을 유지, 자외선 차단 기능, 가벼운 느낌

디오더런트 스틱

자료원 : 브랜드 홈페이지

 

 시사점

 

 ㅇ Health Canada에서 화장품의 수입 및 유통을 규제하고 있으며, 화장품을 만들 때 사용된 재료 성분조사 및 영어·불어 라벨링 관리 등을 책임짐.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더 강력한 규제가 적용될 수 있으며, 사용 금지된 재료를 꼭 확인해야 함.

 

 ㅇ 밴쿠버, 토론토, 몬트리올과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퍼지는 트렌드이므로 이들 대도시를 공략하는 것이 우선

 

 ㅇ 연령층, 생활습관, 직업, 소득수준 등에 따라 공략할 수 있는 제품 및 마케팅이 크게 달라지므로 어떤 층을 타깃으로 해야할 지 인지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 현지언론, 브랜드 홈페이지, US Commercial, 관계자 인터뷰, 밴쿠버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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