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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포장기기시장 연 15% 급성장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정영화
  • 2009-05-20
  • 출처 : KOTRA

 

파키스탄, 포장기기분야 연 15% 이상 급성장

- 이탈리아 제약분야, 중국 식품분야 기계시장 석권 -

- 우리 기업, 전시회 참여 등 적극적 시장진출 노력 필요 -

 

 

 

□ 시장동향

 

 ㅇ 파키스탄 포장기기시장은 크게 제약시장, 식품시장, 프린팅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더 좋은 포장의 제품을 선호하면서 포장기기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

 

 ㅇ 2002년 포장기기 수입관세를 25~25%에서 5%로 낮춘 이후 포장기기 수입이 크게 증가하기 시작, 현재는 포장기기 수요의 60~70%가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제약 관련 포장기기는 유럽산 제품이, 식품 관련 포장기기는 대만 및 중국산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ㅇ 우리나라 포장기기는 아직 널리 알려져 있지 않으나 구매자들에게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대되면서 올해 1월까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함. 특히 품질을 중시하는 제약 관련 분야 및 고급식품 관련 분야 진출 가능성이 높음.

 

□ 생산 및 수입 현황

 

 ㅇ 구즈라왈라(Gujrwala) 등 펀잡(Punjab)지역에 저급의 포장기기를 생산하는 업체들은 많으나 규모를 갖추고 포장기기를 생산하는 기업은 MS Engineering사와 Sama Engineering사 정도임.

 

 ㅇ 현지에서 생산되는 포장기기는 단순기능을 갖춘 기계들로 Power 포장기기, Power Wrapping기, Packing &Sealing 기기들이 있는데, 대부분 기기의 중요 부품들은 외국에서 수입해 현지에서 조립하는 수준임.

 

  

 

 ㅇ 파키스탄 포장기기 수입은 2006~07년에는 7300만 달러, 2007~08년에는 정정 불안에 따른 경기 위축으로 전년보다 약 30% 감소한 5200만 달러에 그침.

 

 ㅇ 그러나 2008~09년 1월까지는 세계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3600만 달러에 달할 정도로 시장이 급성장함.

     

 ㅇ 국가별로는 이탈리아제품이 연간 1100만 달러, 독일제품이 900만 달러, 중국제품이 400만 달러, 인도제품이 180만 달러, 한국제품은 전년 동기 대비 2만9500% 증가한 100만 달러가 수입됨.

     

포장기기 수입동향(HS Code 8422400, 8422300)

        (단위 : 천 달러, %)

구분

2006~07

2007~08

2008~09(1월)

증가율

이탈리아

16,292

11,694

11,564

34.7

독일

19,062

8,466

9,371

26.2

중국

7,861

7,238

4,083

11.4

인도

1,579

3,490

1,861

5.2

한국

579

229

1,008

29,499

미국

3,164

719

871

340

대만

1,061

1,344

495

1.4

기타

24,240

18,934

6,509

18.2

합계

73,841

52,117

35,765

15.3

자료원 : Federal Bureau of Statistics, Pakistan

 

□ 진출방안

 

 ㅇ Plastic &Pack Pakistan 전시회 참가

  - 이 전시회는 플라스틱 및 포장기기 전문 전시회로 매년 4월 중순경 개최되며, 올해가 6회째로 18개국에서 150개 업체가 참가함.

  - 전시회 주최자는 Pegasus Consultancy Ltd.(www.pegasus.com.pk) 전시 전문회사로 연간 약 10개의 전시회를 주최

 

 ㅇ 제약 관련 포장기기 진출 유망

  - 식품 관련 포장기기는 가격 시장으로 대만 및 중국산 제품이 시장을 석권하고 있어 진출이 쉽지 않음.

  - 따라서 이탈리아, 독일 등 유럽산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는 제약 관련 포장기기 진출이 유망함.

  - Asian Technology의 Kaleem씨에 따르면 식품 포장기기는 중국 및 대만산 제품이 브랜드 없이 저가로 판매되고 있어 한국산 제품의 시장 진출이 어려울 것이며, 대만 및 중국산 제품과 차별화된 시장진출 전략이 필요하다고 전함.

     

 ㅇ AS 및 부품 공급을 위한 현지 업체와 전략적 제휴 구축

  - 현지 구매자들은 기기 구매시 현지 에이전트의 AS 및 부품공급 조달능력을 보고 구매하므로 현지 에이전트 발굴이 매우 중요함.

  - MS Engineering의 Naseem씨에 따르면 한국산 포장기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포장기기 제조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타깃시장을 선정해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함.

     

 

자료원 : Federal Bureau of Statistics, 카라치KBC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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