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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지 많은 中 시안(西安)에 공기청정기를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4-17
  • 출처 : KOTRA

 

먼지 많은 시안(西安)에 공기청정기를

- 멜라민분유 파동 후 콩즙기 잘 팔려 -

- 불경기 영향으로 세탁기 수요 확대 -

 

 

 

□ 경기부양책

 

 ㅇ 2009년 1분기 시안시의 고정자산투자액은 256억7100만 위앤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8% 증가

  - 이 중 중점 추진 중인 235개 프로젝트에 161억 위앤이 투입

  - 2009년 연간 고정자산투자 목표치는 2478억 위앤(2008년 대비 206억 위앤 증가)이며 주로 철도, 고속도로, 공항 건설에 투자 예정

 

 ㅇ 경기침체에 따른 취업난 해결을 위해 시안은 전 시민 창업 세수혜택 정책 발표

  - 서부대개발 사업, 하이테크업종, 농업기업, 의료보장서비스기구, 자원종합이용형기업, 환경보호 및 에너지절약기업, 중소기업 등에 세금 감면

  - 과학기술연구자, 대학졸업생, 장애인, 제대군인 및 군인가족은 물론 일반인도 세수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소비트렌드

 

 ㅇ 2008년 시안의 1인당 소비지출 규모는 전년 대비 14.8%(도시주민)와 19%(농촌주민) 증가했으며, 소비구조가 점차 다변화 추세를 보임.

  - 부동산경기가 둔화돼 있으나 주민들의 거주환경 개선 욕구가 강하며, 신농촌 건설 가속화에 따라 농촌주민의 주거환경 개선 요구도 점차 커질 것임.

 

 ㅇ 교통, 통신이 새로운 소비추세로 각광 받음.

  - 디지털시대 도래로 통신단말기와 핸드폰 수요가 꾸준히 늘고 원유가 하락으로 자동차 소비도 증가세를 보임.

 

 ㅇ 교육, 문화서비스 소비도 안정적인 증가세이며 가전제품 소비가 확대되고 있음.

  - 일반 가전제품시장이 전반적으로 포화상태를 보이고 있지만 도시가정의 가전 업그레이드 수요에 따라 고급가전시장 전망이 밝음.

  - 신규 구입욕구 측면에서는 농촌의 구매욕이 도시보다 강함.

 

□ 진출사례

 

 ㅇ 싱가포르 Park Hotel Group

  - 시안은 역사가 오랜 고도(古都)로서 유적지가 많아 호텔관광업에 유리

  - 경제침체로 생산규모가 줄어든 연해지역 기업체 사람들이 이전에 일하느라 시간이 부족해 못 다녀온 관광지를 찾는 수요가 늘면서 시안의 관광업이 호기를 맞음.

  - 싱가포르 Park Hotel Group은 시안 관광업의 발전에 주목해 경제위기임에도 불구, 4억 위앤을 투자해 호텔(長安城堡酒店)을 인수

 

 ㅇ 한국 SIMMTECH

  - 심텍(SIMMTECH)은 2008년 11월 17일 시안하이테크관리위원회와 4300만 달러 규모의 반도체부문 투자계약을 체결

  - 경제위기 하에서 정부가 내놓은 각종 부양책에 하이테크산업 추진 방안이 집중적으로 포함돼 있어 이 시기에 투자하면 평소보다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유망품목

 

 ㅇ 시안은 내륙도시로 기후가 건조하며 먼지가 많아 공기청정기에 대한 구매욕구가 경기침체기에도 식지 않음.

 

 ㅇ 회사, 단체뿐만 아니라 개인 차원의 주택 인테리어 시에도 공기청정기 구입을 고려함.

  - 인테리어 후 잔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공기청정기를 선호

   · 가격 : 소형제품 300~800위앤, 고급제품의 경우 중국산은 1000~3000위앤, 외제품은 2000~5000위앤 선

  - 일반 소비자는 소형 국산품을 선호하고 회사에서나 단체 구입 시엔 대형 외제품을 선호

   · 소비주체 : 회사, 단체, 가정

   · 유통경로 : 주요 백화점, 궈메이(國美), 따중전기(大中電器) 등 가전전문 유통업체

   · 구매결정요인 : 가격>품질>디자인

 

YADU 공기청정기(가격 : 1152위앤)

 

 ㅇ 콩즙기는 2008년 멜라민분유 사태 발생 후 잘 팔림.

  - 가격 : 400~800위앤대 제품 가장 인기, 2~3인용 선호

  - 소비주체 : 가정주부, 싱글족, 화이트칼라 여성(콩즙이 여성에 특히 좋다고 믿음.)

  - 유통경로 : 백화점, 궈메이(國美), 대중전기(大中電器) 등 가전전문유통업체

  - 구매결정요인 : 가격>사용편리성>디자인

 

Joyoung 콩즙기(가격 : 459위앤)

 

 ㅇ 경제위기로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고 세탁소에 맡기던 의류도 집에서 세탁하려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드럼세탁기가 인기를 끌고 있음.

  - 가격 : 3000위앤대 선호

  - 소비주체 : 가정주부, 화이트칼라 싱글족

  - 유통경로 : 백화점, 궈메이(國美), 대중전기(大中電器) 등 가전전문유통업체

  - 구매결정요인 : 사용편리성>브랜드>디자인>가격

 

BOSCH세탁기(가격 : 2890위앤)

 

 

 

자료원 : 시안시 정부사이트, 新華網, 中國網, SINC, SOH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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