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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시장 전망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최진형
  • 2009-04-04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시장 전망

- 카자흐 정부, 자동차 수입관세 인상 의지 밝혀 -

     

 

 

□ 자동차 시장 최근동향

     

 ○ 카자흐스탄 자동차 시장의 특성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음.

  - 첫째로, 카자흐스탄 중고자동차 수입량은 신규 수입량의 3배에 이르고 있어 절대적인 중고차 위주 시장이라는 것임. 카자흐스탄의 중고자동차 수입량이 큰 원인은 신규와 중고 차량에 10%라는 관세를 동일 적용시키고 있기 때문임.

  - 두 번째로는 일본차 선호도가 매우 높다는 것임. 2008년 기준 일본차 수입비중의 전체 수입의 33%를 이르고 있고 신규 자동차 기준으로는 전체비중의 44%를, 중고차 기준으로는 25%를 차지하고 있음. 전체기준으로는 독일차가 4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독일차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보이나 독일 중고차 비중(전체의 57%)이 매우 높고 2008년 독일자동차 수입량이 전년대비 66% 감소해 독일차 선호도는 지속적이지 못하다고 할 수 있음.

  - 세 번째로는, 불법 통관(Grey Segment) 차량 시장 규모가 아직도 크다는 것임. 카자흐스탄 통계청에 따르면 2007년 기준 수입차량규모는 약 39만대에 이르나 시중에 거래된 차량은 54만대로 집계되고 있어 그 규모를 추측해 볼 만함.

  - 네 번째로는, 카자흐스탄 내 자동차 생산을 실질적으로 부재하다고 볼 수 있음. 현재 카자흐스탄 내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는 회사는 Asia AVTO가 유일하며 동 사는 그나마 러시아에서 부품을 전량 수입해 조립하는 SD공장에 불과하며 2008년 생산량은 4096대밖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파악됨.

     

Asia AVTO 사 정보

“Azia Avto” JSC

Tel.

7 727 277 2440

fax.

7 727 277 2440

Add.

Kazakhstan,070002Ust-Kamenogorsk,101/1Bazhovstr.

President

Mr. Erzhan Mandiev

Contact Person

Mr. Viktor Mikhailov(Technical section 부장)

Website

www.aziaavto.kz

Established

2002년 12월

Field of Business

Screwdrivering assembly of cars

Volume of products sold

7300만달러(2007)

Company assets

8800만달러(2007)

Owned capital

2100만달러

Net Income

200만달러(2007)

Main importing countries

Main parts are imported from Russia

한국과의 거래경험

N/A

비고

ㅇ 카자흐스탄의 유일한 자동차 생산업체

ㅇ 2007년 GM이 Bipek AVTO와 합작해 설립한 SD 공장으로

   현재 BIPEK 지분참여는 45%임.

ㅇ 현재 회사지분의 25%를 AutoVAZ(러시아)에 매각 협상 중인

   것으로 조사됨.

ㅇ 생산 차량 : LADA, ZIGULY, NISSAN, RENAULT, CAPTIVA

   SUV, EPICA, Lacetti(예정)

자료원 : 알마티 KBC 전화인터뷰

     

 ○ 2008년 기준, 카자흐스탄 자동차 수입은 15만5000만대로 전년대비 58%로 대폭 위축된 상황임.

  - 대 카자흐스탄 자동차 주요 수출국 중 일본과 한국은 전년대비 약 50% 감소했으며 독일과 러시아의 경우는 65%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일본의 경우, 2008년 신규 자동차 수출규모가 49% 감소했고, 중고차는 54% 감소했으며 한국의 경우는 신규 자동차 수출이 58%, 중고 자동차가 3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전년대비 자동차 수출량이 대폭 줄어든 독일의 경우는 1500~3000㏄ 중고 자동차 수출이 전년대비 66% 감소해 전체 감소의 주원인이 되고 있으며, 러시아의 경우는 1000~1800㏄ 신규 자동차의 수출량이 전년대비 69% 감소한 것이 전체 감소의 주원인이 되고 있음.     

     

한국 및 경쟁국 자동차 대 카자흐스탄 수출동향

HS Code : 8703(Passenger Cars)

                                                                                                          (단위 : Unit, 백만달러)

국가별

2005

2006

2007

2008

수량

수출액

수량

수출액

수량

수출액

수량

수출액

독일

97,890

198.5

172,159

407.2

204,026

616.8

68,077

226.4

일본

101,898

342.3

179,462

652.9

108,984

1,053.2

51,472

647.0

러시아

22,800

109.7

17,822

101.3

22,593

150.9

7,326

62.6

미국

2,669

21.9

5,149

60.1

15,298

183.1

9,426

113.8

영국

3,459

16.0

6,507

42.4

10,424

97.9

4,853

43.4

한국

3,030

22.6

4,211

35.7

10,171

108.6

5,190

48.8

총 계

237,582

757.8

397,092

1,403.3

391,279

2,392.2

155,017

1,225.3

자료원 : 카자흐스탄 통계청, WTA

     

 ○ 카자흐스탄 수입자동차 관련 Key Player(딜러)는 Astana Motors, BIPEK Auto, Mercur Auto로, Astana 사는 한국차와 일본차를 주로 취급하고 있으며 BIPEK 사는 러시아 및 유럽산을, Mercur Auto사는 일본 및 유럽 고급차량을 주로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Astana Motors는 2008년 신규 자동차 판매량이 8585대로 전년대비 30%이상 감소했고 BIPEK 사의 2008년 판매량은 중고 자동차를 포함한 3만6845대로 전년대비 32%이상 감소한 것으로 파악됨. 한편, Mercur 사의 2008년 판매량은 밝혀지고 있지 않으나 동 사 또한 30%의 판매량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됨.

     

카자흐스탄 수입자동차 주요 딜러별 취급 브랜드

딜러명

시장점유율

(신규차량 기준)

취급 브랜드

Astana Motors

36%

Toyota, Hyundai, Volkswagen, Nissan, Subaru, Chevrolet, Skoda, UZ-Daewoo(Nexia, Matiz), BMW

BIPEK Auto

15%

LADA, GAZ, KIA, Suzuki, Chevrolet, Opel, Hummer, Cadillac, UAZ

Mercur Auto

28%

Off Roader Touareg, Ranage Rover, Audi, Porsche Cayenne, Volvo, Ford(Mondeo), Mitsubishi (Outlander), Chevrolet(Niva), UZ-Daewoo(Nexia)

기타

(Virazh, Arystan Auto, Toyota Tsuho, Allur Auto, Blue Star)

17%

Toyota, KIA, Bentz, Peugeot, UAZ, GAZ

자료원 : 알마티KBC 시장조사

 

□ 카자흐스탄 자동차 부품시장 최근 동향

 

 ○ 카자흐스탄 자동차 부품시장의 특성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첫째로, 러시아산 자동차 부품의 의존도가 매우 높다는 것임. 카자스흐스탄 자동차 부품시장규모는 연간 2억달러가 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수입을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전체 수입의 러시아 비중은 50%이상되는 것으로 파악됨.

  - 두 번째로, 중국산 부품 수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임. 2007년 한해 중국산 부품 수입규모는 약 900만달러였으나 2008년 한해 수입규모는 2000만달러로 대폭 증가했음.

  - 세 번째로는, 품질보다는 물류조건이 유리한 거래선을 선호한다는 것임. 카자흐스탄 자동차 부품시장의 50% 이상은 러시아산이며 2008년 기준해 전년대비 100% 이상의 수출 증가세를 보이는 중국의 예를 참고할만함.

     

 ○ 카자흐스탄 자동차 부품 수입은 2008년 기준, 러시아산 자동차 악세사리 수입이 전년대비 1/10에도 미치지 못해 전체 수입량이 대폭 줄어듦.

  - 2008년 한해 자동차 수입이 전년대비 60%이상 감소한 반면, 자동차 부품은 소폭 감소(3%)한 것으로 집계되는데 전체 수입의 50%이상이 러시아산으로 나타나 여전히 러시아산 자동차 부품의존도는 높은 편임.

  - 한편, 2008년 대 카자흐스탄 한국 수출규모는 HS Code 기준 약 400만달러, MTI(한국 수출입품목 분류코드) 기준 약 700만달러에 이르고 있으며 HS Code 기준으로는 5%가량 증가했고 MTI 기준으로는 12%이상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음.

     

한국  및 경쟁국 자동차부품 대 카자흐스탄 수출동향

HS Code 8708(Parts & Accessories)]

                                                                                                                (단위 : 백만달러)

     

2005

2006

2007

2008

러시아

46.4

71.9

121.5

100.1

독일

8.9

12.5

16.2

13.1

중국

9.2

14.5

9.9

20.5

미국

4.9

6.7

8.0

8.4

벨로루시

4.9

6.0

7.7

8.7

타이완

1.4

3.3

7.5

3.8

일본

2.1

4.0

7.4

9.3

터키

1.8

4.8

5.9

3.6

체코

1.0

2.1

4.2

0.5

한국

0.8

1.2

3.8

4.0

총 계

95.0

143.3

214.8

207.0

자료원 : 카자흐스탄 통계청, WTA

     

□ 자동차 산업관련 정책변화

     

 ○ 2009년 2월 카자흐스탄 산업무역부는 자동차 국내 생산기업 육성의 일환으로 자동차 수입관세를 10%에서 30%로 인상하겠다고 발표했음.

  - 카자흐스탄의 자동차 수입관세는 CIS 국가 중에서 가장 낮은 세율(10%)을 적용하고 있고 신규와 중고 자동차 수입관세를 동일 적용하고 있어 수입 자동차 위존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 동 발표에 따라 수입 자동차 관련 업계는 크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며 관련 업계의 반론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음.

  - 첫째로 카자흐스탄에는 실질적인 자동차 생산기업이 부재해 동 조치의 실효성이 없다는 것임.

  - 두 번째로, 카자흐스탄의 자동차 시장은 절대적인 수입 의존시장이기에 관세가 인상되면 불법통관 조장이라는 부작용을 낳을 것임.

  - 세 번째로, 카자흐스탄 자동차 시장의 중고 자동차 비중이 70% 이상이며 국내 생산이 부재한 상황에 수입 장벽으로 인한 수입급감은 그동안 축적된 중고 자동차를 시장에 대폭 출하시킬 것이고 그에 따른 각가지 부작용(대기오염 등)이 생길 가능성이 높음.

  - 네 번째로는 국내 소비자들의 비용부담으로 자동차 소비가 크게 저하될 것임. 2007년 미국발 서브프라임과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라 카자흐스탄 금융권 대출이 대폭 줄어든 상황에 수입관세 인상으로 인한 자동차 가격 상승은 수입 자동차 소비를 저하시킬 것이나 국내 생산 자동차의 기회소비마저 저하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주장임.

     

□ 시사점

     

 ○ 국제 비즈니스 조사기관인 BMI에 따르면 2007년 카자흐스탄 자동차 판매실적은 전년대비 17%이상 증가했으며 2008년은 전년대비 12%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2008년 판매실적인 실질적으로 30% 이상 감소했음. 이는 카자흐스탄 경제에 미친 2008년 하반기 글로벌 경제위기라는 외부적 영향을 단면적으로 보여주고 있음.

  - 그러나 자동차 소비는 일반경제 상황에 매우 탄력적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카자흐스탄 자동차 시장 위축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비관적 추측은 지양해야 할 것임.

 

 ○ 카자흐스탄 국내 자동차 생산기업의 육성이라는 취지의 관세인상조치에 대한 자동차 관련 업계의 반박논리는 카자흐스탄 자동차 시장에서 더 설득력이 있음.

  - 단 예로, 우즈베키스탄의 높은 수입관세(신규 자동차 수입관세 : 30%, 중고 자동차 수입관세 : 100%)는 국내 자동차 생산력(연간 11만대 생산)이 충분히 갖춰져 있다는 점에서 실효성을 발휘하고 있으나 카자흐스탄 국내 자동차 생산력은 카자흐스탄 자동차 시장 최근동향에서 상술된 바와 같이 매우 미미한 상황이어서 이번 정부발표는 설득력이 크게 떨어진다고 할 수 있음.

     

 ○ 한편, 2008년 카자흐스탄 자동차 부품 수입량은 자동차 수입 대비 소폭 감소했다는 점과 카자흐스탄 내 자동차 부품 생산의 부재를 감안해 증가추세로 반전할 가능성이 높으며 카자흐스탄 자동차 부품 틈새시장을 발굴해 볼만함.

 

 

정보원 : 알마티 KBC 시장조사(자동차 관련업계 면담 및 전화인터뷰), Interfax, WTA(세계 무역통계), KOTIS(한국 무역통계 사이트),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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