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인도의 농촌 시장과 농업 전망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유리
- 2015-08-03
- 출처 : KOTRA
-
2015년 인도의 농촌 시장과 농업 전망
- 막대한 구매력을 가지게 된 슈퍼컨슈머의 출현 등 소비자 구매력 향상 -
- 정부 지원과 인프라 산업에 힘입어 농업 생산성은 향상될 것으로 기대 -
☐ 인도 농촌 지역의 발전과 경향
○ 도시와 농촌 지역 소비자 구분이 점점 모호해지고 있음.
- 시골에 있는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시장과 잘 연결돼 있고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됐으며, 축적된 재산을 바탕으로 구매력이 향상됨.
- 이는 이른바 ‘슈퍼컨슈머’의 출현을 가능하게 함.
- ‘슈퍼컨슈머’는 정서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유명 브랜드를 소비하는 경향이 높음.
☐ 인도 농촌지역의 소비형태가 변하게 된 주요 원인
○ 사회기반시설의 확장
- 전국에 있는 도시와 시골의 약 70%가 도로로 연결돼 있음.
- 1991년 32만9142㎞였던 전국 도로 길이가 2011년에는 121만9438㎞로 늘어남.
○ 기술의 발전
- 휴대전화와 인터넷의 보급은 시골 지역이 연결되는 데 크게 기여함.
- 인도통신규제국(Telecom Regulatory Authority of India; TRAI)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시골의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7배 증가했으며, 도시 가입자 증가율보다 더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 문맹률의 개선
- 문맹률이 개선됨에 따라 농촌 지역 소비자들의 시장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개인과 시장의 연결이 강화됨.
- 2011년 인도 통계청 인구조사자료에 따르면, 농촌의 문맹률은 2001년 89.8%에서 2011년 31.1%로 개선됨.
- 농촌 소비자들은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알게 되면서 과거보다 좀 더 분별력 있는 소비를 하게 됨.
○ 금융 서비스의 도입
- 다수의 농촌 지역에서 은행과 ATM 이용이 가능해짐.
- 2010년 3월부터 2013년까지 ATM기기의 수는 30.6%가 증가했으며, 2013년 3월까지 총 1만1564대나 증가함.
☐ 농촌 시장 동향
○ 농촌 시장 내 소비자는 국가 전체의 소비성향에 영향을 끼칠 만큼 발전
- 시장 내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가 비슷해지면서 제품과 서비스의 질도 소비자들에게 비슷하게 평가되고 있음.
- 최근 지역상권 보고서에 따르면 시리얼 소비가 17% 증가했으며 린스 소비는 46% 증가하는 등 시골 지역의 소비재 구매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기업에서는 최근 매출 신장을 위해 지역 시장을 세밀하게 분할하는 데 비중을 두고 있는데, 이러한 활동은 잠재 수요를 발굴하고 보다 제공하는 제품의 적합한 소비층을 찾아내는 데 효과적임.
- 지역 시장에서의 소비재, 내구재 및 휴대폰 분야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농산물 시장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전망이 계속되고 있음.
☐ 농업 세부 동향
○ 씨앗
- 씨앗 산업과 관련해 인도 지역 산업체들은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 우위를 점하고 있음.
- 씨앗의 품종개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존에 우위를 점하던 목화 산업 비중이 옥수수와 쌀 산업으로 옮겨가고 있음.
○ 작물 보호
- 작물보호에 대해 논의하는 국제 협의체를 통해 고성능 분자 연구가 진척을 보이고 있음.
○ 자동화
- 농업에 자동화 추세는 점점 늘어나고 있음.
- 목화 산업 관련 기계가 올해 처음으로 출시됐으며 내년에는 상품화를 통해 전국에 보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 정부 차원에서도 농업의 발전을 위해 조치를 취하고 있는데, 마하수트라 주정부는 2014년 12월 4000억 루피 규모의 지속 가능한 농업 발전 계획을 발표함. 주요 내용은 가뭄을 해소시키고 관개 수로를 설치하는 사업과 관련된 내용임.
☐ 전망 및 시사점
○ 농촌지역이 발전하고 신흥 시장의 수요가 계속 발굴되면서 인도 진출 기업의 시장 진출 기회가 확대됐으며, 거점 시장에서 기존에 성공했던 제품이나 마케팅 수단을 이용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짐.
○ 이에 따라 인도 농업에 대한 전망은 대체로 긍정적이며, 농산물 관련 브랜드 기업들은 더 많은 제품들을 성공시키기 위해 농산물 상품의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음.
○ 지역 시장에 진출한 브랜드의 가치가 어느 정도 균일해짐에 따라 고급화 전략을 통해 타 기업 대비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 매출 우위를 점해야 함.
자료원: ACCENTURE 보고서(From Touchpoints to Trustpoints: Winning over India's Asiring Rural Consumers, 2015)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2015년 인도의 농촌 시장과 농업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 현황
중국 2016-12-07
-
2
인도 13억 인구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농업! KISAN 2015 참관기
인도 2015-05-08
-
3
일본 최대 IoT 플랫폼을 노리는 와이모바일의 myThings
일본 2016-12-29
-
4
에티오피아 유아용품 현황
에티오피아 2015-07-31
-
5
중국 홈패션 신트렌드 ‘기능성 침구’
중국 2017-01-02
-
6
10월부로 시행되는 中 식품안전 관련 규제
중국 2016-09-27
-
1
2023년 인도 전기자동차 산업 정보와 현지 동향
인도 2023-12-12
-
2
2022년 인도 반도체산업 정보
인도 2022-10-20
-
3
2022 인도 완구산업 정보
인도 2022-08-05
-
4
2022년 인도 화장품 산업 정보
인도 2022-05-25
-
5
2021년 인도 철강산업 정보
인도 2022-01-20
-
6
2021년 인도 보안산업 정보
인도 2022-01-20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