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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인도의 농촌 시장과 농업 전망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유리
  • 2015-08-03
  • 출처 : KOTRA

 

2015년 인도의 농촌 시장과 농업 전망

- 막대한 구매력을 가지게 된 슈퍼컨슈머의 출현 등 소비자 구매력 향상 -

- 정부 지원과 인프라 산업에 힘입어 농업 생산성은 향상될 것으로 기대 -

     

 

     

☐ 인도 농촌 지역의 발전과 경향

     

 ○ 도시와 농촌 지역 소비자 구분이 점점 모호해지고 있음.

  - 시골에 있는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시장과 잘 연결돼 있고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됐으며, 축적된 재산을 바탕으로 구매력이 향상됨.

  - 이는 이른바 ‘슈퍼컨슈머’의 출현을 가능하게 함.

  - ‘슈퍼컨슈머’는 정서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유명 브랜드를 소비하는 경향이 높음.

     

☐ 인도 농촌지역의 소비형태가 변하게 된 주요 원인

     

 ○ 사회기반시설의 확장

  - 전국에 있는 도시와 시골의 약 70%가 도로로 연결돼 있음.

  - 1991년 32만9142㎞였던 전국 도로 길이가 2011년에는 121만9438㎞로 늘어남.

 

 ○ 기술의 발전

  - 휴대전화와 인터넷의 보급은 시골 지역이 연결되는 데 크게 기여함.

  - 인도통신규제국(Telecom Regulatory Authority of India; TRAI)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시골의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7배 증가했으며, 도시 가입자 증가율보다 더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 문맹률의 개선

  - 문맹률이 개선됨에 따라 농촌 지역 소비자들의 시장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개인과 시장의 연결이 강화됨.

  - 2011년 인도 통계청 인구조사자료에 따르면, 농촌의 문맹률은 2001년 89.8%에서 2011년 31.1%로 개선됨.

  - 농촌 소비자들은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알게 되면서 과거보다 좀 더 분별력 있는 소비를 하게 됨.

     

 ○ 금융 서비스의 도입

  - 다수의 농촌 지역에서 은행과 ATM 이용이 가능해짐.

  - 2010년 3월부터 2013년까지 ATM기기의 수는 30.6%가 증가했으며, 2013년 3월까지 총 1만1564대나 증가함.

 

☐ 농촌 시장 동향

 

 ○ 농촌 시장 내 소비자는 국가 전체의 소비성향에 영향을 끼칠 만큼 발전

  - 시장 내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가 비슷해지면서 제품과 서비스의 질도 소비자들에게 비슷하게 평가되고 있음.

  - 최근 지역상권 보고서에 따르면 시리얼 소비가 17% 증가했으며 린스 소비는 46% 증가하는 등 시골 지역의 소비재 구매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기업에서는 최근 매출 신장을 위해 지역 시장을 세밀하게 분할하는 데 비중을 두고 있는데, 이러한 활동은 잠재 수요를 발굴하고 보다 제공하는 제품의 적합한 소비층을 찾아내는 데 효과적임.

  - 지역 시장에서의 소비재, 내구재 및 휴대폰 분야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농산물 시장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전망이 계속되고 있음.

     

☐ 농업 세부 동향

 

 ○ 씨앗

  - 씨앗 산업과 관련해 인도 지역 산업체들은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 우위를 점하고 있음.

  - 씨앗의 품종개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존에 우위를 점하던 목화 산업 비중이 옥수수와 쌀 산업으로 옮겨가고 있음.

 

 ○ 작물 보호

  - 작물보호에 대해 논의하는 국제 협의체를 통해 고성능 분자 연구가 진척을 보이고 있음.

 

 ○ 자동화

  - 농업에 자동화 추세는 점점 늘어나고 있음.

  - 목화 산업 관련 기계가 올해 처음으로 출시됐으며 내년에는 상품화를 통해 전국에 보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 정부 차원에서도 농업의 발전을 위해 조치를 취하고 있는데, 마하수트라 주정부는 2014년 12월 4000억 루피 규모의 지속 가능한 농업 발전 계획을 발표함. 주요 내용은 가뭄을 해소시키고 관개 수로를 설치하는 사업과 관련된 내용임.

 

☐ 전망 및 시사점

     

 ○ 농촌지역이 발전하고 신흥 시장의 수요가 계속 발굴되면서 인도 진출 기업의 시장 진출 기회가 확대됐으며, 거점 시장에서 기존에 성공했던 제품이나 마케팅 수단을 이용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짐.

 

 ○ 이에 따라 인도 농업에 대한 전망은 대체로 긍정적이며, 농산물 관련 브랜드 기업들은 더 많은 제품들을 성공시키기 위해 농산물 상품의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음.

 

 ○ 지역 시장에 진출한 브랜드의 가치가 어느 정도 균일해짐에 따라 고급화 전략을 통해 타 기업 대비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 매출 우위를 점해야 함.

 

 

자료원: ACCENTURE 보고서(From Touchpoints to Trustpoints: Winning over India's Asiring Rural Consumers, 2015)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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