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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친환경 선박 실천하는 Skysails사 기술
  • 경제·무역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김은경
  • 2009-03-31
  • 출처 : KOTRA

 

독일, 친환경 선박 실천하는 Skysails사 기술

- 친환경 바람을 이용, 연료 절감효과 -

 

 

 

□ SkySails의 프로젝트 추진 내용

 

 ㅇ 독일 북부 지방인 함부르크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SkySails사는 2001년 설립. 현재 종업원 수는 약 80명, 연간 매출액 350만 유로 규모임. 주요 투자자는 Jan Luiken Oltmann Gruppe GmbH & Co. KG  외 Triton Seatrade, Reederei Wessels, Reederei Jüngerhans, Briese Schiffahrt und Reederei Opielok zu den Investoren von SkySails. 등의 해운 선박업체들임. 이 회사 자금의 90%는 외부 투자, 10%는 정부지원 등의 공공 후원금으로 구성됨.

  - 2006년 6월부터 2007년도 말까지 54m 크기의 선박으로 80㎡ 헹글라이더를 이용, 발틱해안에서 테스트 실시한 결과, 약 20%의 연료 절감효과가 있으며, 최적 풍향조건에서는 30%까지 가능함. 이후 헹글라이더의 면적을 160스퀘어미터로 늘린 Michael A. 선박으로 추가 테스트한 결과, 15%까지 연료절약 실현 가능성 결과를 얻음.

  - 2007년 12월 15일에 함부르크 항구에서 독일 브레멘 선박회사인 Beluga Group의 BELEGA SkySails호(132m 길이의 화물선박)의 Pilot Test를 시작. 2008년 1월 22일에 브레멘항구에서 첫 출항함. 2009년 초부터 Pilot 시리즈 제작에 돌입함.

 

□ SkySails사 기술 장점

 

 ○ SkySails 시스템은 3가지 주구조로 헹글라이더와 줄, 스타트와 착륙 시스템, 자동 조정 시스템으로 이뤄짐. SkySails사의 원리는 헹글라이더 바람을 이용, 주엔진의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함. 160㎡ 크기의 헹글라이더는 신축식 마스트로 구성, 100~300m 사이에서 최적의 효력을 발휘함. 헹글라이더는 컴퓨터 자동조정으로 바람의 효율적인 위치를 잡음. 흔들림 작용으로 인해 기존의 돛보다 추진력이 3배까지 증가될 수 있음.

  - 적절한 높이에 헹글라이더가 다 펼쳐지면 스타트가 작동이 됨. 풍력으로 헹글라이더와 이어진 줄은 천천히 최적한 높이까지 올라감. 착륙시스템은 이와 같이 반대로 작동이 됨. 스타트와 착륙시스템은 전자동으로 이뤄지며, 소요시간은 대략 10분에서 20분 정도 걸림.

  - 또한 헹글라이더는 전 자동으로 조정될 뿐만 아니라, 비상조치 시 단추 하나로 해결이 가능함. 사령교의 설치된 모니터에서 헹글라이더의 이 상태의 시스템을 볼 수가 있음.

 

Sky sail system 및 구조

자료원 : SkySails 홈페이지

 

□ ‘친환경 선박’ 선택 아닌 필수

 

 ○ 연료절약은 물론 환경오염을 줄이자!

  - 유럽연합 집행위는 2020년 경에는 선박이 배출하는 오염가스가 육상에서 발생하는 가스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 강력한 통제를 요구하고 있음. 아울러 지구 온난화 등을 방지하는 방안의 하나로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선박에 항만 사용료를 낮춰주는 방안을 검토 중임.

  - 국제해사기구(IMO)는 황산화물질(SOx) 배출 감축을 위해 배출 상한선을 현재의 4.5%에서 2012년 1월부터 3.5%로 감소. 2018년에 이행가능성을 검토하는 조건으로 2020년까지 0.5%로 감소시키고자 함. 아울러 배출통제지역(Sulphur Emission Control Areas)에서는 2010년 1월부터 현재 1.5%에서 1%로, 2015년 1월 이후부터는 0.1% 이하로 배출량을 감소시켜야 함.

  - SkySails-Systems 설치 시, 연간 선박 연료 비용은 풍향에 따라 10~35%까지 감소될 수 있으며 최적 풍향의 조건일 경우 최고 50%까지 절약할 수 있음. 따라서 제품 초기 설치비용은 3년에서 5년 사이 상환 가능

 

화물선 타입별 설치 비용 및 상환표

Type Of Ship

Multi-purpose

Multi-purpose

Heavy-lift

Tanker

Length

88m

133m

160m

Installed main engine output

1,520㎾

3,840㎾

6,800㎾

Quality of fuel used

MGO

IFO

IFO

Fuel price per metric ton

(단위 : Euro)

766.13

383.06

383.06

Fuel costs for 210 days at sea per year (단위 : Euro)

917,056

1,206,653

2,642,571

SkySails-System

SKS C 160

SKS C 160

SKS C 320

SKS C 640

Effective load under standard conditions

8t

8t

16t

32t

Expected average savings for this route

29%

15%

19%

18%

Annual fuel savings for 210 days at sea per year for this route (단위 : Euro)

265,946

137,588

?229,264

475,663

Projected acquisition costs
(단위 : Euro)

420,000

420,000

750,000

1,100,000

Projected Installation costs
(단위 : Euro)

45,000

45,000

55,000

?65,000

Annual maintenance &sevicing(단위 : Euro)

45,000

45,000

65,000

175,000

Net annual savings
(단위 : Euro)

220,946

92,558

164,264

300,663

Amortization period in years (단위 : 년)

2.1

5.0

4.9

3.9

자료원 : Skysails사 홈페이지

 

□ SkySails 전망

 

 ○ SkySails시스템은 신조 선박은 물론 기존 선박에도 설치 가능한 기술로, 현재 약 10만 개 정도의 선박이 등록돼 있는 Lloyd’s사는 6만 개의 선박, 아울러 매년 신조 선박 1900개 중에서 1100개에는 SkySails시스템 설치 예정임.

 

 ○ 2015년까지 1500개의 화물선박과 어선, 요트 등에 SkySails시스템을 설치, 매출액은 10조 유로로 증가할 것이라고 SkySails사의 홍보팀은 전달함.

 

 ○ 온실가스 감축 및 석유의존탈피를 위한 해운 산업 업계의 친환경 기술 개발은 시대적인 추세로 독일 내 메이저 해운업계가 차세대 유망사업으로 Skysails 제품에 역점을 두고 있음을 세계 조선 강국 업계인 우리 기업들에 시사하는 바가 큼.

 

 

자료원 : Skysails사 홈페이지, 함부르크 코리아비지니스센터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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