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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겁고 화려한 한식, 이탈리아 정복 준비해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09-03-31
  • 출처 : KOTRA

 

즐겁고 화려한 한식, 이탈리아 정복 준비해

- 이탈리아 언론, 새로운 대안으로 등장한 한식 소개 -

- 한식 세계화 추진으로 전세계 트렌드화 될 가능성 있어 -

 

 

 

□ 아시아 요리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는 한식

 

 o 기름진 중국음식과 날생선을 간장 하나에 찍어 먹는 일본 음식에 식상한 이탈리아인들에게 새로운 Asian Flavour의 대안으로 등장한 한국 음식이 현지 언론에 소개돼 주목을 끌고 있음.

 

 o 이탈리아 발행부수 1위의 일간지인 Corriere Della Sera의 부속지인 Io Donna 2009년 3월 셋째주 기사에 따르면, 한국음식이 한국 정부의 세밀한 지원 아래 전 세계적으로 영역 확장에 나섰다고 전하고 있음.

 

□ 한국정부의 야심찬 한식 세계화 정책

 

 o 포브스의 기사를 인용해 한국음식은 조리하기 간단하며 기름기가 적어 건강에 좋다는 장점이 있으며 무엇보다 직화에 구어 먹는 다양한 고기 바베큐 요리의 특성이 향후 새로운 음식문화의 트렌드가 될 것이라 강조함.

 

 o 특히 앞으로의 한국음식의 전세계 트렌드화는 우연한 기회에 맛보는 것이 아닌 한국정부 주도하 면밀한 계획으로 전 세계 입맛을 한국음식에 길들인다는 것이라 소개하고 있음.

 

 o 한국 농림수산식품부는 한식의 세계화 및 국내 농식품 수출확대라는 특별 프로그램을 발표했으며, 이 계획은 약 4000만 달러 투자로 전 세계에 한국 식당의 수를 4배로 늘려 2017년까지 4만 개에 이른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음.

 

 o 기사에서는 햄버거, 감자튀김 등 극도로 단순한 음식을 제공하고 있는 맥도날드가 전세계 119개국에 3만1000개의 지점이 있는 것을 감안할 때 매우 파격적이고 야심찬 계획이라고 언급하면서 이는 자국의 독특한 음식 문화를 통해 국가 이미지 및 문화를 홍보하려는 한국 정부의 계획이 2001년 태국 정부의 움직임과 유사하다고 전함.

 

 o 실제로 태국정부는 2001년 Kitchen of the World라는 적극적인 태국음식 세계화 프로그램 이후 2001년 35억 달러를 기록하던 농식품 수출을 2006년 60억 달러로 2배 가까이 이상 성장시킨 바 있음.

 

  

 

□ 고급화된 한식을 통한 국가 브랜드 이미지 확립

 

 o 한국의 전통적인 효자 수출상품인 자동차, 핸드폰, LCD 패널 등으로는 전세계적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힘들다는 한국정부의 판단과 오래 전부터 국가 고유 브랜드의 개발을 위해 정부의 조직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경제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어 왔음.

 

 o 한국 정부의 한식 세계화 프로젝트는 무엇보다도 많은 한국인 이민자들이 해외에서 열악한 조건으로 조악한 메뉴를 제공하는 한식당을 부지기수로 개업하는데 대한 질서를 바로 잡고 한식 조리 노하우를 전수해줌으로써 한식을 접하는 외국인들에 대해 국가 이미지를 개선한다는 목적이 포함돼 있음.

 

 o 따라서 한식 조리 수업, 특정기간 메뉴 할인행사를 하는 식당에 대한 자금 지원, 한식 관련 축제 및 시식회 개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식 세계화를 선도해갈 예정임.

 

□ 이탈리아 한식당 현황

 

 o 이탈리아에서 영업 중인 한식당은 총 14군데로 이중 3개의 한식당이 밀라노에 위치해 있음. 현지 언론에 따르면 최근 이탈리아에서 부는 에스닉 레스토랑 붐에 비해 밀라노의 경우 한국과 베트남 식당이 부족한 편이라고 전함.

 

 o 고객층으로는 한인 교포, 유학생, 한국 기업 주재원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탈리아, 중국, 일본인들도 한국 음식점을 찾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 현지인들의 발길은 미미해 한식에 대한  인식이 낮은 편이라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 전략이 시급한 편임.

 

□ 시사점

 

 o 이탈리아의 외식 인구는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2007년 이탈리아인들이 외식에 쓴 비용은 65억7000만 유로 규모로 1인당 평균 7.4유로의 외식 비용이 소비된 것으로 나타남.

 

 o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해외 식문화 및 식자재 시장에 대한 연구가 선행돼야 하며, 현지 풍습 과 입맛에 걸맞는 수요자 맞춤식 한식의 변형도 시도해 볼 수 있음.

 

 o 한식의 세계화가 진전되고 이에 따라 한식당 수가 늘어나게 되면 그에 맞는 한국산 식자재의 수출도 증가하게 되므로 관련 한국 식자재 생산업체끼리 공동출자형식으로 회사를 설립해 공동으로 현지 진출 방안 모색 및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임.

 

 

자료원 : IO Donna 정기간행물, Nomisma 통계, Vivimilano 자료 조합 및 밀라노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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