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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바이 전역에 LED신호등 설치 예정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03-25
  • 출처 : KOTRA

 

두바이 전역에 LED신호등 설치 예정

- 두바이 일부지역 시험 도입, 향후 전 지역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 -

 

 

 

유망사유 : 최근 환경문제가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저전력·고효율제품인 LED를 이용한 교통신호등이 두바이에 시험 설치됐음. 향후 LED 신호등은 두바이 전역으로 확대 설치 예정이며, 아직 기존 신호등을 사용하고 있는 주변 에미레이트에도 LED신호등이 도입될 경우 수요 급증할 것으로 예상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수요 특징

 

 ○ 두바이 교통국(Road and Trasport Authority, 이하 RTA) Intelligent Traffic Systems Department의 Salah Al Marzooki 국장은 앞으로 두바이 전체 신호등을 점진적으로 LED로 교체할 예정이라고 언급(Khaleej Times, 2009.3.21.)

  - 시험적으로Marrakesh Street 등에 LED신호등을 설치 완료했음.

  - 수명이 7년에서 10년이기 때문에 기존 신호등 대비 길고, 8~25와트의 전기를 소모하기 때문에  67~150와트를 소모하는 기존 신호등에 비해 전력 소모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RTA는 예상하고 있으며, 조도가 일반 신호등 대비 월등해 교통사고 감소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

 

 ○ 최근 환경보호 및 에너지 절약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두바이에서 성공적으로 LED 신호등 설치가 마무리되고 에너지 절약효과 등이 가시적으로 나타난다면 인근 에미레이트의 신호등도 점차 LED로 바뀔 가능성 있을 것으로 전망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 UAE내 자체 제조업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됨.

 

□ 수입동향 및 경쟁동향

 

 ○ 현지 LED 및 LED 패널 시장의 경우 유럽 및 미국산으로 구성된 고가시장군과 대만 및 중국산이 주축이 되는 저가시장으로 양분화돼 있음.

  - 고가시장군은OSLAM, GE 등이 확고한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으며, 저가시장은 중국산 비중이 커 수입시장의 약 1/3을 점유하고 있음.

 

 ○ LED신호등의 경우 아직까지 시장이 형성돼 있지 않기 때문에 경쟁동향을 파악하기에는 이른감이 있음. 참고로 두바이 KBC에서 확인한 시험 설치된 LED 신호등은 SIMENS 제품(OSLAM)이었음.(하기 LED 신호등 사진 참고)

  - RTA에 접촉해 사용 제품 등을 문의했으나, 관련 정보 확인 불가

  - 두바이 정부관련 입찰에 다수 참여한 경험이 있는 현지 에이전트에 따르면 RTA가 2008년 하반기부터 독일, 터키, 남아공, 일본 등의 업체 제품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함.

 

두바이 내 설치돼있는 일반 신호등

(위치 : Wasl Road 및 Marrakech Street 근방, 2009.3.23.)

전면1

전면2

후면

 

시험 설치된 LED신호등

(위치 : Marrakech Street, 2009. 3. 23)

전면1

전면2

후면

주 : 플래시를 터뜨렸기 때문에 중간부분에 빛이 더 강한 것처럼 나왔으나 실제로는 균등함.

 

 ○ 참고로 HS Code 853120004 기준 두바이의 LED(LCD 포함) 주요 수입국가는 독일, 중국, 일본, 미국 등이며, 전체 수입규모는 398만 달러에 이르고 있음.

 

두바이 2007년 HS코드 85312000 LCD 및 LED 수입 국가별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국가

금액

독일

6.77

중국

4.51

일본

2.44

미국

1.52

벨기에

1.43

대만

1.26

홍콩

1.15

말레이시아

0.84

한국

0.83

합계

398.04

자료원 :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 한국산제품 현지평가

 

 ○ LED의 경우 아직까지 유럽 및 미국산 제품의 고가시장에서의 인지도가 크며, 한국산의 경우 이들 고가 제품군과 중국산 저가 제품군의 사이에 위치해 있으나, 앞서 언급했듯이 LED 신호등의 경우 아직까지 시장이 크게 형성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한국산 제품 평가는 불가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RTA를 비롯한 대부분의 정부기관에 납품하려면 사전에 벤더 등록을 해야 함.

  - RTA의 경우 벤더 등록시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야 하며, 사전품질검사인 Pre Qualification 통과가 필수적임.(참고로 벤더등록 세부조건은 발주처마다 상이하므로 RTA외의 발주처 등록시 조건 면밀히 검토해야 함.)

  - 등록에 시일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으므로(일반적으로 3개월에서 6개월가량), 미리 등록을 해 앞으로 예상되는 입찰이나 오퍼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함.

  - RTA는 두바이만 관장하고 있으며, 다른 에미레이트는 책임 각기 다른 부처에서 담당을 하고 있기 때문에 에미레이트마다 다른 등록절차를 거쳐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임을 참고

 

□ 관세·비관세 장벽

 

 ○ 비관세장벽의 경우 LED 관련 비관세 장벽은 없으며 다만 유럽, 미주 지역으로 수출했던 경험이 있거나 관련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수출시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음.

 

 ○ 관세의 경우 UAE는 대부분의 수입 물품에 대해 2003년 1월 이후 5% 관세를 부과하며 부가가치세 등 기타 세금이 추가로 적용되지 않음. 무관세 품목의 HS Code는 두바이 관세청 홈페이지(www.dxbcustoms.gov.ae)에서 확인 가능함.

 

 

 자료원 : Gulf News(2009.3.21),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KBC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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