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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되는 일본 하이브리드 굴삭기・지게차시장 주목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9-03-20
  • 출처 : KOTRA

 

확대되는 일본 하이브리드 굴삭기·지게차시장 주목 필요

- 중국 내수확대정책에 인한 대규모 토목공사에 큰 잠재수요 -

- 환경의식 고조, 관련규제 강화로 친환경제품으로 교체수요 존재 -

 

 

유망사유: 중국의 내수확대 정책 등에 의한 토목공사 증가로 큰 잠재수요가 존재하며, 최근 환경의식 고조, 관련규제 강화로 친환경제품으로의 교체수요도 존재하는 등 향후 시장잠재력이 큼. 또, 최근 지식경제부 연구과제로 지정되는 등 국내에서도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음.

 

1. 시장동향

 

하이브리드 굴삭기, 중국의 내수확대 대규모 토목공사를 주목

 

 ○ 2008년, 일본 건설기계 업계에서는 본격적으로 에너지 절감노력 경쟁이 시작됨. 일본 건설기계 대표주자인 코마츠는 08년도 일본 국내에서 20톤 하이브리드 굴삭기를 30대 판매했으며, 09년도는 700대 판매목표

 

 ○ 조만간 30~40톤 정도의 하이브리드 굴삭기도 발매할 예상이며, 가격은 종래기종의 1.5배 정도이나, 이 회사는 연간 2000시간 가동하면 약 5년 만에 투입자산을 회수할 수 있다고 홍보 중이며, 가동시간이 긴 신흥국시장을 타깃으로 함.

 

 ○ 특히 중국을 최대시장으로 보고 있고, 중국의 4조원(약 58조엔)의 내수확대정책은 고속도로 등의 인프라 정비에 중점이 놓여 있어서 가동시간이 긴 내륙지역 공사가 활성화된다면, 하이브리드 건기보급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임.

 

 ○ 또, 매상의 40%를 차지하는 미국, 일본, 유럽시장도 놓칠 수 없어서 단시간 가동해도 기존 엔진 식 대비 장점이 있도록 하는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이 과제임.

 

 ○ 하이브리드 굴삭기는 디젤엔진을 주된 동력원으로 하며, 차체상부의 회전에 전기모터를 사용하고, 회전 감속 시에 발생하는 에너지를 축적하여 보조 에너지로 함.

 

하이브리드 지게차, 엔진 식에서 배터리 식으로 교체 진행 중

 

 ○ 일본 기중기 업계에서는 엔진식에서 배터리식 교체가 진행 중이며, 산업차량협회에 의하면 08년에는 배터리 식 판매대수가 엔진 식을 처음으로 추월했음.

 

 ○ 기중기는 공장설비의 일부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 억제대상인 점이 배터리식 전환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환경대책에 고심하는 공항, 철도시설, 철광, 제지공장 등에서의 잠재수요가 존재하며, 소음이 적어서 주택가 인근작업에 용이하기도 함.

 

 ○ 일본에서는 코마츠의 자회사인 코마츠유티리티가 07년 커패시터(Capacitor)와 배터리 병용형 하이브리드 지게차를 발매했으며, 09년 미쓰비시 중공업이 모터와 엔진 병용 형을, 도요타자동직기는 니켈수소전지와 엔진 병용형을 발매함.

 

 ○ 가격과 충전시간의 단축 등이 보급활성화의 선결과제이며, 배터리 식, 하이브리드 식에서는 큰 마력이 필요한 대형차에 대응할 수 없었으나, 최근 대형배터리를 적용한, 하중능력이 5~12톤 급의 배터리 식 지게차가 일본 니치유(ニチユ)사에 의해 개발 중에 있는 등 기술개발이 급진전 중임

 

일본 하이브리드 산업기계용 부품시장도 확대일로

 

 ○ 일본 메이덴샤(明電)는 전기 모터와 엔진을 병용하는 하이브리드 건기 등에 사용되는 축전장치(커패시터, Capacitor)의 생산능력을 09년 여름에 2.5배로 끌어올릴 계획이며, 약40억엔을 투자해 사업소를 확장하고, 친환경 산업기계 수요 확대에 대응해 주요 부품의 공급력을 높임.

 

 ○ 커패시터의 현재 주요 용도는 정전시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설비 등에 사용되는 축전장치였으나, 향후 하이브리드 건기나 산업차량에서의 수요확대가 예상돼 공장 증설로 현재 2만개의 생산능력을 5만개로 확대함. 이후 시장동향 등을 주시하며 10만대로 끌어올릴 것도 검토 중

 

 ○ 또, 다이킨공업(ダイキン工業)은 09년에 코베르코건기(コベルコ建機)의 7톤 굴삭기에 굴삭기 용 전동, 유압구동 하이브리드 시스템 공급을 개시하면서 하이브리드 건기 부품시장에 본격적으로 참가함.

 

 ○ 다이킨은 공작기계나 운반작업기, 아스팔트피니셔 등 건설기계의 유압장비를 납품하고 있었으며, 굴삭기 용 유압기기는 시장은 크지만 차별화가 어렵고, 가격경쟁이 심해 진입하지 못했으나 자체 노력으로 하이브리드 구동시스템을 개발해 시장에 참가하게 됨.

 

 

2. 시장규모

 

 ○ 일본 굴삭기 출하금액 통계

                                                                                                                          (단위 : 십억엔)

2008년

1月

2月

3月

4月

5月

6月

7月

8月

9月

10月

11月

12月

합계

유압
굴삭기

국내

18

20

28

16

16

18

23

20

31

19

16

12

236

수출

54

68

80

61

59

71

68

59

79

59

45

38

742

소계

72

88

108

78

75

89

91

79

110

77

61

50

978

소형
굴삭기

국내

5

5

6

4

4

5

5

5

7

6

4

3

57

수출

15

18

16

16

13

13

11

8

9

6

5

5

135

소계

19

22

22

19

17

17

16

13

16

12

9

8

191

합계

91

110

129

97

92

107

107

92

126

90

70

58

1169

자료원 : 일본건설기계공업회

 

 

자료원 : 일간공업신문

 

 ○ 일본의 지게차 시장은 08년 2~3분기 1.9% 감소했으나 배터리 식은 1.1% 증가했으며, 최초로 배터리 식이 엔진 식을 역전하는 추이를 보임.

 

3. 수입동향

 

특수용 차량 (HS Code 8705.09) 수입동향(07-08)

(단위 : 대, 1000엔)

국명

2008년

2007년

대수

금액

대수

금액

독일

98

3,761,034

106

3,866,199

미국

465

1,185,290

419

1,330,758

덴마크

13

756,243

15

939,271

대한민국

12

233,243

14

717,697

이탈리아

69

159,455

0

0

슬로베니아

3

87,395

0

0

스페인

3

67,095

1

40,239

캐나다

40

66,178

13

23,883

스웨덴

4

40,596

4

43,557

중국

2

32,399

0

0

네덜란드

3

29,348

0

0

호주

6

3,203

2

11,340

대만

0

0

1

19,877

폴란드

0

0

1

2,217

자료원 : 일본세관

 

4. 진출방안 및 유의점

 

 ○ 세계적인 경기불황 속에도 친환경, 에너지절감 기술이 적용된 산업기계 제품들은 높아진 환경의식, 규제 속에서 기존 제품의 대체수요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국가들의 경기부양책으로 고속도로 정비 등 기간시설정비가 계획, 예상되면서 하이브리드 산업기계시장은 더욱 주목을 받고 있음.

 

 ○ 산업기계 부품을 공급해 오던 일본 중견기업들도 관련 시장 확대에 대비해 생산설비 증설, 기술개발을 통한 시장신규 참여 등 활발한 대응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하이브리드 굴삭기 관련기술은 2008년 국내 지식경제부 전략기술개발사업으로 지정돼 최근 두산인프라코어를 중심으로 7개 기관이 하이브리드 굴삭기 개발에 착수하고 있음.

 

 ○ 기술격차는 존재하나, 관련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지 않은 점과 환율 등으로 가격경쟁력이 강화된 시점에서 사전 정보수집 및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활발한 해외진출과 내수로 확대경향에 있는 일본 하이브리드 산업기계 부품 등 관련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해야 할 것임.

 

 

자료원 : 일간공업신문, 일본경제신문, 일본건설기계공업회,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인터넷 검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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