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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유통선진화로 물류처리용 지게차 수요 증가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권중헌
  • 2009-02-13
  • 출처 : KOTRA

 

요르단, 유통 선진화와 함께 물류처리용 지게차 수요 증가

- 연 20% 이상 시장 확대 -

- 한국산 높은 인지도, 고환율효과 활용노력 경주 시 시장확대 유망 -

 

 

유망 사유 : 전반적인 경기부진에도 불구, 제조업 호조(공장 자동화) 및  쇼핑몰 확대(유통선진화)등에 따른 물류처리용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 제조업 호조 지표 (2007→2008년) : 성장률(4.3%→8.5%), GDP기여도(23.4%→24.4%), 제조업체 수(1만3835개→1만4848개), 종업원 수 : 20만409명→20만6801명

  - 쇼핑몰 확대 지표 : 2007년 이후 수도 암만에만 매년 2~3개의 대형 쇼핑몰이 새로이 생겨나며, 대도시에서는 점차 몰이 재래 유통시장을 대체해 나가고 있음.

 

1. 시장 동향

 

  시장 규모

 

 ㅇ 요르단의 지게차 시장 규모는 최근 4년간 연평균  2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07년에는 건설산업 호황에 힘입어서 전년 대비 무려 50% 이상 급증했음

  - 공식 통계발표는 없지만,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2008년 시장규모는 전년비 약 13~15%가 증가한 77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됨.

  - 국내 생산은 전무하며, 수요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자료 : 요르단 통계청, 2008년은 업계 추정치

 

  수요 특징

 

 ㅇ 시장 수요는 내연식, 그 중에서도 3톤 규모의 디젤식 지게차에 몰리고 있으며,  최근의 주요 최근의 트랜드는  예산상의 어려움과 비용 효율화, 최신 옵션 활용 용이 등을 바탕으로 실구매보다는 ‘임차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요르단  지게차 시장 수요 구성

구분

내연식 (디젤, 가스 등)

전기식

시장 수요 구성

80%

20%

신구형 세부 구성

신형 30%, 중고 70%

신형 90%, 중고 10%

 

 ㅇ 현지 바이어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포인트는 대략, 1) 제품 내구성, 2) 중앙 집중식 모니터링 시스템, 3) 에너지 효율, 4) 디자인 등 4가지로 모아짐.

  - 그 밖에 저 소음, 속도 제어, 안전성 등도 구매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ㅇ 향후 시장 수요는 쇼핑몰 및 하이퍼마켓 건설 확대 및 문화 확산, 제조업 기반 강화에 따른 공장용 수요 증가 등 물류처리용 수요 확대와 함께 당분간 확대가 예상됨.

 

2. 경쟁 및 수입동향

 

□ 경쟁동향

 

 ㅇ 요르단의 지게차 시장은 작은 시장에서 다양한 브랜드 제품들이 경쟁하고 있어 경쟁이 상대적으로 치열한 편이며, 2000년 이후 시기별로 대략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짐.

 

  - 2003년 이전 : 공항, 항구, 대형 창고시설 등에서의 사용이 보편화 되지 않아 연간 수요가 200대 이하로 극히 적었으며, 미국의 Yale, Caterpillar 사가 독과점 구조를 형성

  - 2003~05년 :  미국과 요르단간의 FTA 체결, Caterpillar (미)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 등을 바탕으로  미국 제품이 경쟁 우위를 지켜갔으나,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점차, 도요타, 대우 등 아시아 국가 산 제품의 시장 진입이 본격화하기 시작

  - 2006년 이후 : 미국의 경쟁열위, 일본, 이탈리아, 한국의 부상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일부 브랜드의 경우 생산국이 변경 (Caterpillar : 미국 -> 일본,  Clark : 영국 -: 한국)

 

 ㅇ 2008년 말 현재, 요르단의 지게차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은 10여개이며, 원산지 기준으로 볼 때, 한국의 두산, 일본의 Kumatsu와 Caterpillar  등 3개의 브랜드가 시장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를 보임.

 

 ㅇ 2008년 중 가장 큰 변화는 1) 두산이 총 74대의 지게차를 판매(시장점유율 : 30%)로 1위로 올라 섰다는 점(2007년에는 2위) 2)압도적 1위를 기록하던  Kumatsu가 25%의 점유율로 2위로 내려앉은 점 3) Caterpillar(지게차 부문만)가 일본의 미쓰비시로 넘어가면서 시장점유율이 5%대에서 25%대로 뛰어올라 Big-3를 형성하게 된 점을 들 수 있음.

  - Clark는 한국내 삼성 지게차 인수를 통해 2008년중 ‘Made in Korea’로 처음 시장에 진입했으나 5대 내외의 판매에 그친 것으로 추정

  - 두산의 경우, 2007년중 53대 판매에 그쳤으나 2008년 중 요르단 최대의 가전 생산업체인 MEC의 대규모 공장증설과 함께 동사에 20대 납품을 성공함으로써 총 74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2009년에는 대규모 신규 소요가 부재한 상황에서 60여대 판매 전망)

  - 이탈리아산으로는 Fantozi, Bolzoni 등 2개 브랜드가 선전하고 있음.

 

ㅇ 주요 지게차 브랜드별 수입 및 시판가격은 다음과 같음.

 

주요 지게차 브랜드별 가격 (신제품)(2008년 말 현재)

브랜드 명

원산지

용량(kg)

수입가(US$)

소매가(US$)

내연식 지게차

Kumatsu

일본

1,500

14,300

22,000

Doosan

한국

1,500

13,000

20,000

Yale

미국

2,500

15,000

23,000

Caterpillar

일본

1,500

14,000

23,000

Bolzoni

이탈리아

1,500

14,000

20,500

전동식 지게차

Kumatsu

일본

1,500

17,000

26,000

Doosan

한국

1,500

16,500

25,000

Yale

미국

2,500

18,000

28,000

Bolzoni

이탈리아

1,500

16,000

23,000

자료 : 바이어 대상 암만KBC 실사

 

   주요 지게차 브랜드별 가격 (2001년식 중고제품)(2008년 말 현재)

브랜드 명

원산지

타입

용량(kg)

수입가(US$)

Kumatsu

일본

내연식

1,500

10,000

Doosan

한국

내연식

1,500

9,000

Yale

미국

내연식

1,500-2,000

14,000

Caterpillar

일본

내연식

1,500

10,000

Bolzoni

이탈리아

내연식

1,500

10,000

자료 : 바이어 대상 KOTRA  암만KBC 실사

 

□ 수입동향

 

 ㅇ 요르단은 지게차를 생산하지 않아 전체 시장 규모와 수입규모가 동일함.

 

 ㅇ 공식 통계 입수가 가능한 2007년 말을 기준으로, 최근 3년간의 수입 시장 점유율을 볼 때 요르단의 지게차 수입 시장은 일본과  이탈리아, 한국,  영국 등 4개국이 전체 수입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음.

  - 이 중 일본은 28%의 수입시장점유율로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어 이탈리아와 한국이 각각 27%, 14%로서 2,3위에 올라 있음

 

 ㅇ 현지 수입상들에 따르면, 향후 이태리가 중고 제품 시장에서 새로운 주 수입원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Caterpillar와 Clark의 원산지 변경과 함께 일본과 한국의 수입시장 지배력이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됨.

 

주요국별 지게차 수입 동향

(단위 : JD백만, %)

국가

2006

2007

비중(2007)

증감률

일본

757,776

1,342,138

28

+77.1

이탈리아

79,648

1,309,448

27

+1,544.0

한국

595,912

653,878

14

+9.7

영국

364,230

617,462

13

+69.5

중국

131,568

437,698

9

+232.7

독일

111,447

226,031

5

+102.8

미국

211,401

110,004

2

-47.9

참고 : US$ 1 = JD 0.708   

자료 : 요르단 통계청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ㅇ 두산의 경우, 2008년 현재 수입 시장 점유율 30%로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Kumatsu와 Caterpillar와 함께 확실한 삼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음.

 

ㅇ 최대 장점은 1)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2)  다양한 사용 범위와 다양한 디자인, 3) 고품질 등이며, 특히, 일본산 제품에 버금가는 품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들에 비해 낮은 가격이 가장 큰 강점으로 평가 받고 있음.

 

ㅇ 2008년 하반기 부터는 원화 약세에 따라 가격 경쟁력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지적되고 있음.

 

3. 진출 확대 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 확대 방안

 

ㅇ 이미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 기존의 에이전트 네트워크 관리, A/S 등 바이어-고객간 관계 마케팅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나감으로써 기존 바이어 및 소비자의 이탈 방지와 함께 Mall과 신설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시장개척 노력이 중요함.

 

ㅇ 특히, 신규 진입자인 Clark의 경우 과거 'Made in UK'로서 7-8%의 수입시장 점유율을 보였다는 점을 감안, 유력 에이전트 발굴과 함께 기존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구전 광고와  최근 원화 약세에 따른 환율 효과 등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나가야 할 것임.

 

□ 관세.비관세 장벽

 

 ㅇ 요르단으로 수입되는 모든 지게차 제품에 대한 비관세 장벽은 없으며, 2009.2월 현재 수입관세는 10%임.

 

ㅇ 하지만 미국, 유럽 등 요르단과 FTA를 체결한 일부 국가들로부터 수입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0-7%의 관세가 부과, 관세율 격차가 가격 경쟁력 확보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

 

 지게차 수입 대상국별 연도별 관세율

            (단위 : %)

국가/연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WTO 회원국*

10

10

10

10

10

10

10

10

미국

0

0

0

0

0

0

0

0

EU

8.10

7.20

6.50

5.85

5.26

4.73

4.25

0.00

EFTA

10

10

8

4.80

1.80

0.00

0.00

0.00

싱가포르

10

10

10

5

0

0

0

0

GAFTA

(아랍17개국)

0

0

0

0

0

0

0

0

 주*: 한국 포함 자료 : 각 국가와의 FTA 협정문

 

ㅇ 기타 관세 이외에 General Sales Tax Law에 의거 소매 판매시에는 16%의 판매세가 별도로 부과되며, 수입 시에는  수입허가증 혹은 (허가증이 없을 경우) 수입물품가의 5%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별도 납부해야 함.

 

ㅇ 또, 요르단은 해외의 수출업체들이 요르단으로 물품을 수출할 때에 상업송장(Invoice)과 원산지 증명 등 무역관련 서류에 대해 국내 상공회의소 인증을 받은 후 한국내 아랍국 대사관 혹은 주한 요르단 명예 영사관으로부터 별도 영사 인증을 받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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