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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기 홍콩에 부는 ‘미니(mini)’ 열풍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9-03-20
  • 출처 : KOTRA

 

불황기 홍콩에 부는 ‘미니(mini)’ 열풍

- 경기 불황으로 휴대 간편하고, 실용성·디자인 갖춘 미니 제품 인기 -

- M(Moderate), I(Innovative), N(Nostalgia), I(Interior) -

 

 

 

□ 홍콩의 미니 트렌드

 

 ○ 미니 제품을 부르는 생활 공간

  - 홍콩은 면적이 협소하고 인구가 밀집해 있어 주택이 매우 고가이며, 대부분 1000㎡ 이하의 소규모임.

  - 생활 공간이 매우 협소하기 때문에 홍콩인들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수납을 최대한 활용하고, 가급적 작은 제품을 사용하고 있음.

  - 최근 경기침체와 감원, 감봉으로 소비자들이 지출을 축소하자 미니 제품 수요가 다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실용성과 디자인을 겸비한 미니 제품 인기

  - 시계·액자·가전제품과 같이 수납하지 않고 꺼내 놓는 아이템은 작은 것이 일반적인데, 최근에는 부피를 최소화하고 실용성과 디자인을 가미한 미니 아이템의 전문화가 두드러지고 있음.    

 

 ○ 선물용품과 생활용품에 집중

  - 미니 제품들은 열쇠고리 디지털 사진첩, 소형 전자밥솥 등 선물용품이나 생활용품에 집중되는 양상을 보임.   

  - 보통 크기의 디지털액자는 2000홍콩달러 정도로 매우 고가이나, 미니 디지털액자의 경우 199홍콩달러로 가격 부담이 없고 사진을 100장까지 담을 수 있어 실용성과 기술이 돋보임.

 

 ○ 미니 제품 전문기업 등장

  - 선물용품으로는 DOMA(www.doma.com.hk), 조리기구는 Cuisintec, 생활가전으로는 Smartech(www.smartech-intl.com)가 미니 제품을 전문적으로 제조 유통하고 있음.

  - 이들 회사는 유명 회사의 최고급 제품은 아니지만, 주로 단기간 사용을 목적으로 하며, 적정한 품질과 부담 없는 가격으로 실용 아이템을 제공해 홍콩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자극하고 있음.    

 

□ 홍콩 미니 트렌드 특징

 

 ○ Moderate - 적정가 적정품질

  - 미니 아이템은 중단기적인 사용을 목적으로 구매함으로, 적정가격에 적정한 품질을 갖춘 제품의 판매가 높음. 디자인 역시 아주 세심하거나 모던한 디자인은 필수사항이 아니며 심플함이 대세임.

  - 그러나 이는 저급한 제품을 싸게 출시해도 좋다는 의미는 아님. 홍콩 소비자들은 중국산 제품에 대한 경각심이 높고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상품을 원하므로 반드시 소재와 내구성 면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 특히 안전성을 갖추어야 함.

  - 소형 원두커피 분쇄기 역시 살림살이에 목돈을 투자하지 않고도 신선한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어 소비자는 굳이 전문분쇄기를 구매하지 않고도 기호를 충족시킬 수 있음.

 

 ○ Innovative - 혁신

  - 휴대가 가능한 소형 냉장·온장고, 전자사진첩 기능의 열쇠고리, 넷북(Netbook) 등 기존 대형 제품이 갖고 있던 기능을 작은 제품에 담기 위해서 다양한 신기술과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적용되고 있음.

  - 미니 아이템을 제작하는 기업들은 재료비를 절감하고 제조과정을 단순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 Nostalgia - 향수

  - 미니 아이템의 또 다른 매력은 향수를 재현한다는 점임. 특히 홍콩의 경우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거주자가 많아 각 국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미니 제품의 인기가 높음.

  - 예를 들어 복고풍 팝콘기계의 경우 실제 제품은 구하기도 어렵고 구매해 설치하기도 애매한 제품이나, 소비자들은 미니어쳐 제품을 구매해 대리만족을 느끼고 있음.

 

 ○ Interior - 디자인

  - 미니 아이템은 협소한 공간을 활용하고 미관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매되므로 디자인이 매우 중요함.

  - 생활용품의 경우는 실내공간에 어울려 인테리어용품 역할을 할 수 있는 디자인이 필수임.

 

       

복고풍 디자인의 소형 팝콘기계(좌), 소형 원두커피 분쇄기(우)

 

□ 인기 미니 아이템

 

 ○ 생활용품 주류

  - 미니 아이템의 주류는 전기밥솥·제습기·다용도 그릴·오븐 등 생활용품으로 좁은 주방에 실용도가 높고, 수납이 간편한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음.

 

 ○ 디지털 미니 바람도 거세

  - 최근에는 디지털 제품의 미니 바람도 미니 아이템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특히 미니 디지털 제품들은 가볍고 휴대도 간편하며, 무엇보다 디자인이 우수해 테크파탈(디지털 제품을 구매하는 여성층을 일컫는 단어)에게 인기임.

  - 작년부터 시작된 iPhone의 열풍으로 PMP·MP3·모바일·디지털 카메라 기능을 갖춘 휴대용 멀티미디어 디지털 제품은 점점 소형화 되고 있는 추세임.

  - iPod Shuffle(MP3)은 불필요한 화면을 없애고 순수한 MP3 기능만을 탑재해 가격을 최대한 하락시켰으며, 컬러풀한 디자인으로 특히 여자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음.

 

홍콩의 인기 미니 아이템 내역

사진

제조사

상품명·사이즈

기능

가격(HK$)

DOMA

2.5inch

Digital Photo Frame

2.5inch

디지털 액자

- 16MB저장가능

시계·달력 기능

249

OZAKI

iMini Rainbow

15㎝*15㎝

 iPod 플레이어-

라디오  알람시계

499

Smartech

Mini Aroma Humidifier

6.6㎝*4.4㎝*14.8㎝

제습기

- 45분 연속가동

300-400

Smartech

Mini usb Aroma Diffuser

6㎝*6㎝*7㎝

아로마 방향기

198

Cuisintec

Mini Rice Cooker

14㎝*19㎝

전기밥솥

- 취사  보온

 338

Cuisintec

Multi Grill

32㎝*20㎝*12㎝

다용도 그릴

- 바베큐 

338

Cuisintec

Double deck Mini Oven

25㎝*20㎝*30㎝

오븐

- 식빵·생선 

298

Cuisintec

Cuisintec Donut Maker

미니도넛 굽기

398

HP

Atom Netbook Special Edition

넷북

4,980

apple

iPod SHUFFLE 2G

2ND GEN SILVER MB518ZP/A

iPod Shuffle

530

Kingmax

Kingmax

3.5㎝*1.2㎝ 4G

USB

68

자료원 : 각사 웹사이트, 홍콩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체조사

 

□ 시사점

 

 ○ 특정 구매층을 공략해야

  - 미니 아이템의 주요 공략층은 ①싱글족 ②소형주택 거주 가정 ③중단기 거주자임.

  - 홍콩은 경제적인 부담과 가족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결혼 지연 현상과 함께 독신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단기 독신 출장자 역시 많아 1인용 조리기구 등의 수요가 많은 편임.

  - 또한 홍콩 일반 가정 대부분 주거공간이 협소해 소형주택용 가전은 항상 수요가 높음.

  - 미니 아이템의 부담 없는 가격 또한 이주가 잦은 중단기 거주자에게 매력적인 상품임.

 

 ○ 디자인에 기술까지 결합되면 금상첨화

  - 작은 물건을 선호하는 이유는 실질적으로 살림을 놓을 공간이 부족한 이유도 있지만 미적인 이유도 크게 작용함. 따라서 미니제품은 실용성 외에 디자인을 구비한 제품의 인기가 높음.

  - OZAKI사에 출시한 iMini Rainbow는 Ipod 소형 스피커 기능 외에 알람과 라디오 기능까지 갖추고 있음. 이처럼 디자인에 기술까지 갖춘 미니제품은 매우 인기가 높음.

 

 ○ 가격과 품질의 ‘Middle’을 공략

  - 미니 아이템을 구매하는 사람은 심플한 디자인의 소형제품으로 살림을 간소화하기 위해 구매하는 경향이 높으며, 싱글족이나 중단기 거주자의 경우 고가의 고급제품에 대한 구매의사가 적음.

  - 따라서 2년에서 길게는 3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적정품질의 제품이면 소비자의 구미를 맞출 수 있음.

  - 전자제품의 경우 라벨링 등을 안전성을 강조해주면 플러스가 됨.

 

 ○ 홍콩의 미니 트렌드를 알려면 홍콩 선물용품박람회를 참관해야

  - 홍콩에는 세계 최대의 선물용전인 Mega Show I, II를 비롯해 홍콩선물용품전 등 비교적 많은 선물용품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음.

  - 홍콩선물용품전은 매년 다양한 아이디어의 미니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세계 각 나라에서 온 바이어들로 전시회 기간 내내 붐빔. 선물용품을 취급하는 바이어들은 신제품 트렌드를 파악하고, 네트워킹 장소로 홍콩선물용전을 활용하고 있음.

 

홍콩 선물용품 박람회 정보

전시회명

전시회 기간

홈페이지

Hong Kong Gift&Premium Fair 2009

2009.4.27~30

www.hktdc.com

Maga Show I

2009.10.20~23

www.kenfair.com

Mega show II

2009.10.28~30

www.kenfair.com

China Sourcing Fair - Gifts&Premiums

2009.4.28~5.1

www.globalsources.com

China Sourcing Fair - Gifts&Premiums

2009.10.20~23

www.globalsources.com

HKTDC Summer Sourcing Show for Gifts,

Houseware&Toys 2009

2009.7.6~9

www.hktdc.com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각사 홈페이지, 홍콩무역발전국, 홍콩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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