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합성세제 시장 진출 호기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09-02-25
  • 출처 : KOTRA

 

日, 합성세제 시장 진출 호기

- 원화 약세 등 수요확대 예상 -
 

 

 

 유망사유 : 저가의 PB브랜드 확대 추세, 불황 타지 않는 생활필수품, 원화 약세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합성세제 관련 시장규모는 톤수로 발표해 정확한 액수는 알 수 없으나 업계 관계자의 추정으로는 2008년도 45억달러 정도로 2007년 대비 약 50% 증가한 것으로 파악됨.

 

 ○ 합성세제는 환경오염방지 차원에서 1980년대 이후 무린화가 진행됐고, 1990년대 초반에는 소량이라도 세척력을 같게 만든 콤팩트화가 이뤄짐.

 

 ○ 시장리서치 회사인 후지경제에 의하면, 2000년 이후에는 표백, 제균, 유연제 등의 고부가가치 상품이 증가했으며, 세탁기는 드럼식 보급과 절수형, 대형화가 진행되면서 액체타입의 세제가 늘어났다고 함.

 

 ○ 분말타입의 세제는 소비자들의 액체타입으로의 이행으로 그 시장규모는 약간 축소됐다고 볼 수 있으나, 아직도 80%를 점유하며, 세척력과 가격 등의 우월성 등의 이유로 급감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전망됨. 소비자는 분말타입과 액체타입을 더러움의 정도나 계절에 따라 구분해서 쓰고 있다고 하는 견해도 있음.

 

 ○ 합성세제시장은 분말·액체의 제형별, 제균, 표백, 유연효과 등의 기능별, 향기 어필 등 다양한 신제품이 발매돼 상품수가 증가함. 소비자들도 신제품에는 흥미 상 구입하는 경향이 있어, 지금까지의 가격경쟁에 의한 시장축소에서 벗어나 다시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됨. 액체타입의 신장률은 앞으로 둔화될 전망이며, 레귤러 타입(제균과 표백효과가 없이 세척기능만 있는 타입)은 싼 가격을 내세운 전략으로 안정된 시장에서 서서히 상향될 것으로 예측됨.

 

세제 판매추이
                                                                                                           (단위 : 톤)

정보원:일본비누세제공업회, 오사카KBC 가공 작성

 

□ 수요 특징

 

 ○ 불황에 관계없는 필수용품인 세제시장은 가오 등 대형 3사가 시장을 거의 독점하며, 나머지 10%를 중소기업이 나누어 점유하고 있는 구조임.

 

 ○ 가오 등 대형 3사가 시장을 확보하고 있어 수입상사 제품은 대형슈퍼나 양판점에서 판매되기 힘들어 주로 인터넷 판매회사나 애완동물 가게, 잡화점에서 많이 판매됨. 이 때문에 어느 정도 대형기업에 가격을 맞춰야 하므로 가격이 매우 중요함.

 

 ○ 최근 독자브랜드제품(private brand)으로 상품개발을 하고 있는 양판점과 슈퍼가 늘어나 중간마진을 뺀 저가격상품을 개발판매하고 있어 이전보다 가격경쟁이 심해짐.

 

  일본에는 천연세제라고 하는 카테고리가 없어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공정거래규약에 의거, 성분이 100%인 것 이외의 것은 모두 합성세제로서 분류됨.

 

 ○ 합성세제 유통경로는 크게 도매상과 메이커계열 판매회사 경유로 나눌 수 있음.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 2개 완제품 메이커(가오, 라이온) 이외에 중소기업이 있으며, 외국 현지법인으로는 P&G 가 있음.

 

□ 수입동향 : 주요 수입대상국은 미국(32%), 한국(14%), 중국(12%)

 

국별 수입실적 및 시장점유율

                                                                                                                  (단위 : 백만달러, %)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1

 미국

51.12

38.07

46.52

30.71

51.78

31.99

2

한국

16.73

12.46

19.55

12.9

23.35

14.42

3

중국

13.47

10.04

15.65

10.33

19.52

12.06

4

태국

8.80

6.56

14.93

9.86

15.96

9.86

5

독일

9.83

7.32

7.57

5.0

7.80

4.82

6

필리핀

0.04

0.03

11.44

7.55

7.56

4.67

7

베트남

3.39

2.52

3.04

2.01

6.81

4.21

8

인도네시아

5.67

4.22

5.41

3.57

6.54

4.04

9

대만

5.50

4.09

4.80

3.17

5.33

3.29

10

영국

2.90

2.16

3.82

2.52

3.54

2.19

 

합계

134.26

100

151.49

100

161.87

100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 미국의 P&G(일본 현지법인)가 시장점유율 1위, 한국, 중국이 각축을 벌이는 시장임.

 

 ○ 한국제품은 대기업 L사 이외에 PB브랜드로 진출하고 있음.

 

 ○ 중국산은 멜라닌 파동 이후 제품이미지가 좋지 않아 수입이 줄어드는 추세임.

 

유통제품  및 가격

제품사진

제품가격 및 설명

http://shizenha.saraya.com/products/brandbetsu/yashinomisenzai/

ㅇ 제품명: 야시노미세제 (ヤシノミ洗)

ㅇ 제조사: Saraya Co., Ltd.

ㅇ 가격: 315엔(https://shop.saraya.com/item/detail/117384513412251.html)

ㅇ 용량: 500ml

ㅇ 용도: 주방용 세제

ㅇ 특이사항

 -(社)일본유기자원협회(http://www.jora.jp/)가 인정하는 바이오마스마크 취득상품

 -(財)일본환경협회(http://www.ecomark.jp/)가 인정하는 에코마크 취득상품

 - 무향료, 무색

 - 합성세제이나, 환경피부에 안전한상품으로 오랫동안 애용된 상품임.

 - 1971년 개발제품

 - 기타 세탁용(액체800ml: 630엔/리필용 720ml: 525엔, 분말 1.2kg: 525엔)도 있음.

http://www.orange-quality.co.jp/

ㅇ 제품명: 오렌지X (オレンジX)

ㅇ 제조사: Orange-quality Co., Ltd.

ㅇ 가격: 1,575엔

ㅇ 용량: 250ml

ㅇ 용도: 식기, 세탁, 샴푸 등

ㅇ 특이사항

 - 미국산 오렌지를 사용

 - 식기용은 원액을 10배로, 애완동물용 샴푸는 50배로 희석해서 사용

 - 유명백화점, 애완동물숍, 인터넷숍 등에서 판매 중

http://www.kenko.com/product/item/itm_6518951072.html

ㅇ 제품명: ECOVEL

ㅇ 수입사: Logistique Japon K.K. (http://www.ecover.co.jp/)

ㅇ 제조국: 벨기에

ㅇ 가격: 609엔

ㅇ 용량: 500ml

ㅇ 특이사항

 -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 37개국에서 판매 중. 천연원료를 100% 사용한 제품임.

 - 일본에서는 합성세제로 분류

  

주방용         세탁용

http://www.ecomart.jp/

ㅇ 제품명: 코알락 크리너(コアラッククリ)

ㅇ 제조사: Ecomart Himawari

ㅇ 가격: 590엔(식기용), 1,690엔(세탁용)

ㅇ 용량: 320ml(식기용), 1080ml(세탁용)

ㅇ 특이사항

 - 호주산 원액을 수입, 일본에서 가공한 제품

 - 7종류 식물성기름을 사용한 100% 천연소재 사용 세제

 

주방용            세탁용

http://www.bgin.co.jp/nanosoi/soi_kitchen.html

http://www.bgin.co.jp/nanosoi/soi_wash.html

ㅇ 제품명: ソイクリ(Soy Cleaner)

ㅇ 제조사: B.G.in INC.

ㅇ 가격:

- 주방용: 3,150엔(500ml), 5,250엔(1ℓ), 4,200엔(리필용1ℓ), 7,350엔(리필용 2ℓ)

- 세탁용 : 3,150엔(800ml), 2,730엔(리필용800ml), 5,985엔(리필용2ℓ)

ㅇ 특이사항

 - 대두지방산, 코코넛지방산, 물을 사용한 세제로 식기세정용은 4배로 야채과일 세정은 10배로 희석해 사용

 

http://www.safecare.jp

ㅇ 제품명: SC Magic Pan/SC Laundry

ㅇ 수입사: Infinity Enterprises Inc

ㅇ 제조국: 미국

ㅇ 판매사: Sowas (http://store.shopping.yahoo.co.jp/sowas/index.html)

ㅇ 가격:

 - 주방용: 2,100엔(1ℓ)

 - 세탁용: 1,260엔(1ℓ)

ㅇ 특이사항

 - 야채과일에 사용할 때는100~200%로 희석해서 사 용

 - 세탁용은 6ℓ 세탁기의 경우 20~25ml사용

 - 오트밀, 옥수수, 사과, 대두, 유채 꽃씨 등의 식물을 원료로 만든 천연세제임.

http://www.kenko.com/product/item/itm_8801494072.html

ㅇ 제품명: Megatech

ㅇ 제조사: LG

ㅇ 가 격: 247엔(1.2kg)

* 인터넷 판매 가격

ㅇ 특이사항

 - 세탁용 합성세제임.

 - 오사카에 소재하는 대규모 홈센터에서 현지조사를 한 결과 이 제품을 198엔에 판매하고 있었음.

 

□ 한국산제품 현지평가

 

 ○ 한국산은 L사의 일본 현지 법인을 통해 수입하므로 일본 수입업자가 수입하는 것은 아님.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산은 낮은 가격에 중간 정도의 품질로 평가하고 있음.

 

 ○ 제품의 특성상 마지막 공정을 일본에서 하면 일본제가 되는 바, 완제품이 아니면 한국제,중국제인지 구분하는 것은 용이치 않음.

 

 ○ 대형 슈퍼에서 한국산은 일본 진출 대기업 L사 이외에 PB도 다소 볼 수 있게 되었음.

 

 ○ 중국산은 멜라닌 파동 등 중국산에 대한 불신감으로 제품 이미지 좋지 않음.

 

3.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 진출방안

 

 ○ 한국산 제품은 경쟁국인 미국, 일본 등 선진국산과 품질상 다소 차이가 있음에 불구, 환율 상승에 따라 가격 경쟁력이 확보된 지금이 시장진입 적기

 

 ○ 가격이 중요한 만큼 저렴한 제품을 취급하는 대형기업 및 유통업체와 협력 필수

 

 ○ 중소기업의 경우 독자브랜드제품(private brand)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포인트

 

 ○ 성분 검사표 요구 등 바이어의 요구에 신속한 대응체제 구축    

  - 한국은 성분검사나 환경에 대한 의식이 높지 않아 성분표 등을 요구해도 적절한 자료를 제공받지 못해 본격적인 거래로 발전하지 못 했다는 의견이 있었음.

 

□ 관세, 비관세장벽 : 세관통관 시 (CIF+관세)×5%의 소비세가 부과됨. 식품위생법 및 가정용품질표시법 등

 

 

 자료원 : 일경 유통 신문 등 인터넷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합성세제 시장 진출 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