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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바닥난방시장, 장강유역과 서부지역을 주목하자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09-02-12
  • 출처 : KOTRA

 

中 바닥난방시장, 장강유역과 서부지역을 주목하자

- 장강유역시장 수요 지속 증가 -

- 전기이용 바닥난방 시스템 유망 -

 

 

 

유망사유 : 중국정부는 2007년 에너지절약 및 오염물 배출 감소방안을 발표했으며, 2008년 8월에는 '민간건축물에너지절약조례를 발표했음. 2008년 10월 1일 부로 시행할 예정임. 중국의 난방 시스템은 장강 이남과 이북을 기준으로 난방지역과 비난방지역으로 구분하며, 최근 바닥난방 시스템은 난방 실시지역인 베이징 및 동북, 화북지역에서 비난방지역인 장강유역 및 남방지역까지 확산되고 있음. 여기에 2008년 2월 남방지역에 몰아친 폭설 재해로 겨울 난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돼 바닥난방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됨.

 

1. 시장동향

 

□ 시장 규모

 

 ○ 중국 바닥난방시장의 이해

  - 바닥 난방을 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저온수를 이용하는 방법(가정용 보일러를 이용한 저온수 바닥난방 방법과 지열을 이용해 아파트 단지 전체에 바닥 난방을 공급하는 중앙 공급 방법 등)과 ▷전기를 이용하는 방법(히팅 필름, 발열케이블, 기타 방법)이 있음.

  - 중국의 전통 난방방식은 중앙(집중)공급방식으로 散熱器(라디에이터)가 주로 사용돼 왔으며, 동 방식의 경우 주로 석탄을 연료로 하는 경우가 대다수임. 이러한 전통적 중앙공급 난방방식은 ▲난방비 징수 및 환경오염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라디에이터의 실내에 노출로 인한 미관상 좋지 않고, ▲실내 면적을 차지하는 등의 문제가 있음.

  - 중국에는 라디에이터 제조업체는 약 1500개로 연간 총생산액은 100억 위앤에 달하며, 중국은 현재 세계 최대의 라디에이터 생산 및 사용 국가임.

 

 ○ 중국 민용 건축물 보온 설계 구분

  - 중국은 가장 추운 달(1월)과 가장 더운 달(7월)의 평균 온도를 주요 지표로 하고 연간 평균 온도≤5℃와 25℃를 보조지표로 해 전국을 5개 지역으로 구분하고 있음.

 

기후별 건축 설계 구분

지역구분

구분 지표

설계요구

주요 도시

주요 지표

보조 지표

嚴寒지구

가장 추운달 평균온도 -10℃ 이하

일 평균온도 5℃ 이하의 일수 145일 이상

반드시 동계의 경우 보온 필요, 일반적으로 여름 방열 고려하지 않음.

海倫, 博克圖, 伊春, 呼瑪, 滿州理, 齊齊哈爾, 長春, 烏魯木齊, 延吉, 通遼, 通化 등

寒冷지구

가장 추운달 평균온도 = 0~10℃

일 평균온도 ≤5℃의 일수 90~145일

겨울 보온 필요하며, 부분 지역의 경우 여름철 방열 고려

蘭州, 太原, 唐山, 阿, 喀什, 北京, 鄭州

夏熱冬冷

 지구

가장 추운달 평균온도 0~10℃, 가장 더운 달 평균 온도 25~30℃

일 평균온도 5℃이하의 일수 0~90일, 일 평균온도 25℃ 이상의 일수 49~110일

반드시 여름 방열이 필요하며, 겨울 보온 적당히 고려

南京, 鹽城, 南通, 合肥, 安慶, 九江, 武漢, 上海, 杭州, 長沙, 南昌 등

夏熱冬暖

지구

가장 추운 달 평균온도 10℃ 이상, 가장 더운 달 평균 온도 25~29℃

일 평균온도 25℃ 이상의 일수 100~200일

반드시 여름철 방열을 충분히 만족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겨울 보온을 고려하지 않음.

福州, 龍岩, 柳州, 泉州, 厦門, 廣州, 深 

溫和(온난) 지구

가장 추운달 평균온도 0~13℃, 가장 더운 달 평균온도 18~25℃

일 평균온도 5℃ 이하의 일수 0~90일

부분 지역 동계 보온 고려, 일반적으로 여름철 방열 고려하지 않음.

昆明

자료원 : 중국 건설부

 

자료원 : 중국 건설부

 

 ○ 중국의 바닥 난방시장은 2000년 이후 서서히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2006년에는 관련업체들의 전문화, 규모화 등이 이루어지는 등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 주요 바닥 난방 시장

베이징

 - 중국에서 바닥 난방 시장 규모가 가장 크며, 과거 개별 주택 난방 위주에서 2006년부터는 부동산 개발상이 건축단계에서 바닥 난방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

화북지역

 - 바닥 난방 보급률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친황다오(秦皇島)·랑팡(廊坊) 등의 일부 도시의 경우 70~80%로 알려짐.

동북지역

 - 조선족들이 주로 거주하고 있는 동북지역은 바닥 난방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으로, 민용․상업 빌딩은 바닥난방 채택비율의 전체의 3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산동성

 - 우리 기업들이 가장 많이 진출해 있는 지역으로 바닥 난방의 인지도가 높으며, 똥잉(東營)시의 경우 바닥 난방 비율이 70% 이상이며, 현재 일부 부동산 개발업체의 경우 바닥 난방 시스템을 난방 방식으로 우선 고려하고 있음.

 장강유역

 - 夏熱冬冷 지역으로 여름은 덥고 겨울은 습하고 추워 바닥 난방의 주요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지역임.

남방지역

 - 비교적 기온이 높은 남방지역에도 바닥 난방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특히 2008년 연초 폭설 및 혹한이 불어 닥쳐 겨울 난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새로운 시장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음.

서부지역

 - 서부지역의 경우 산악 및 고산지대가 많고 겨울이 긴 지역이 많아 난방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자료원 : 청두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료 정리

 

□ 수요 특징

 

 ○ 가정용 보일러를 이용하는 바닥난방은 전통적인 난방지역인 동북 3성 및 베이징, 텐진, 허베이성, 산둥성, 상하이 등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전기를 이용하는 방법은 가정용보다는 호텔·오피스빌딩·병원·학교·별장·사우나·요가방·헬스클럽·유치원․ 유아원 등에 주로 이용되고 있음.

 

 ○ 특히 주목할 점은 바닥 난방의 수요가 여름은 덥고 겨울은 습하고 추운 장강유역 지역에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남방지역과 서부지역 등은 주로 부유층을 위주로 바닥 난방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비난방 지역 중 夏熱冬冷 지역의 경우 일부 고급 주택, 빌라 등 소득 수준이 높은 소비자들 위주로 바닥 난방이 공급되고 있어 고급화 현상을 보이고 있음. 일부 소득수준이 높은 소비자의 경우 수입 설비의 사용, 연령층을 고려한 건강 지향형 바닥 난방, 지능형 제어 시스템 등을 응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어 바닥난방에서 다양한 경험을 가진 우리기업들의 진출이 유망함.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 생산

 

 ○ 중국 국내에도 상당수 히팅필름(電熱膜)을 생산하는 업체가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中惠股(www.zhonghai-group.com)이 있음.

 

□ 경쟁동향

 

 ○ 히팅 필름의 경우 주로 일본, 미국, 독일, 대만, 인도네시아 등의 수입이 많은 편이며, 중국 국내에도 히팅 필름 전문 생산업체가 있음. 하지만 중국 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제품의 안정성과 수명 등에서 선진 제품과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수입동향

 

 ○ 바닥 난방의 경우 가정용 보일러를 이용할 경우 보일러와 온수 파이프·밸브 등의 자재가 필요하며, 전기식일 경우 히팅 필름·발열케이블·온도조절기 등이 필요함.

 

 ○ HS Code 854590(히팅필름, 면상발열체) 제품의 수입 현황을 보면 2008년에는 전년대비 증가폭은 88.6%로 높았으며, 특히 미국, 독일, 일본 등의 주요 수입국의 증가폭이 높았으며, 한국은 1.5%에 그친 것으로 나타남.

  - 특히 2006~08년 누계 기준, 중국을 제외한 일본, 미국, 독일, 인도네시아, 대만 등 5개국에 대한 수입이 전체 수입액의 75% 가량을 차지하고 있음. 하지만 한국의 경우 5% 정도에 그치고 있음.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2006년

2007년

2008년

수입금액

증가율

수입금액

증가율

수입금액

증가율

1

일본

6,264

60.1

5,211

-16.8

7,929

52.2

2

중국

901

-9.9

1,181

31.1

7,294

517.4

3

미국

1,238

-12.1

1,036

-16.3

4,927

375.4

4

독일

2,901

72.6

2,475

-14.7

4,260

72.1

5

인도네시아

1,699

3.3

2,175

28.1

2,565

17.9

6

대만

2,375

-22.4

2,171

-8.6

1,872

-138

7

한국

1,171

122.3

1,033

-11.7

1049

1.5

총계

16,992

23.6

16,719

-1.6

31,533

88.6

자료원 : KITA, 중국무역통계

 

□ 한국산 제품 현지 평가

 

 ○ 청두 KBC가 현지의 바닥 난방 전문업체에 문의한 결과 한국의 히팅 필름은 품질에서 뛰어나지만, 서부지역인 쓰촨성 청두시까지 제품이 들어오는데, 중간유통과정(보통 연해지역 1차 대리점에서 구매)을 거쳐야 하므로 가격이 올라가는 단점이 있다고 함. 이 회사의 경우 가정집 위주로 시공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수주를 받고 있다고 함.

 

3. 진출 방안 및 유의사항

 

□ 진출 방안

 

 ○ 전쟁터를 옮겨라, 향후 진출 유망 지역은 夏熱冬冷地區(장강유역)

  - 중국 시장에서 난방 수요는 대부분 북방지역 및 한국인 주요 거주지역 위주(연해안 발달지역)였으나, 현재는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춥고 습해 더욱 춥게 느껴지는 장강유역 지역과 남방지역 및 서부지역까지 확대되고 있음. 우리 기업은 상대적으로 경쟁이 많지 않은 장강유역과 서부지역을 집중 공략할 것을 제안함. 장강유역 지역은 모두 16개의 성·자치구·직할시로 구성돼 있고, 6억 인구가 밀집한 지역으로 경제발전속도 또한 매우 빠른 지역으로 적극적인 시장개척이 필요한 지역임.

  - 서부지역 청두시의 경우 2005년 청두시 정부의 에너지절약 시범사업으로 지열을 이용해 겨울철 바닥 난방과 여름철 냉방을 동시에 해결하는 아파트 단지인 ‘龍錦花園’이 건설됐으며, 한국 HTC 호텔매니지먼트업체가 관리하는 ‘까사빌(家鄕美)’호텔에도 바닥 난방을 이용하고 있음. 또한 2006년 ‘成都․首座’ 아파트는 일부를 바닥 난방 시스템으로 설계했으며, 동 아파트의 분양 가격은 평방미터당 평균 12500위앤으로 청두시의 일반 아파트 판매가격의 2배에 달하는 등 소비자들은 바닥 난방에 대해 매우 호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현지업체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바닥 난방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고 하며, 특히 쓰촨성의 경우 소수민족지역 및 관광지가 많고, 산악지역의 경우 가스 공급이 되지 않아 전기식 바닥난방 시스템이 적합하다고 함. 또한 티베트 지역 및 신강 등 서북부 지역의 바닥 난방 시장 역시 가능성이 매우 큰 지역으로 보고 있음.

 

 ○ 품질은 기본, 현지 대리점 적극 활용

  - 청두 KBC가 현지 바닥 난방 전문업체와의 인터뷰 결과 중국 시장진출의 기본은 품질이며, 다음은 대리업체가 돈을 벌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가격, 사후관리 등을 들었음.

  - 이와 함께 시공을 겸하고 있는 대리 판매업체의 시공설계 능력제고, 사후서비스 보장 등 소비자와의 신뢰를 구축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며, 주택 및 공공시설 건축물에 바닥난방 시스템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부동산 개발업체와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함.

 

 ○ 경쟁을 이겨내자

  - 현재 수입현황을 봐도 일본, 미국, 독일 제품이 중국 시장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지리적인 근접성, △전통 난방국가 우위, △히팅 필름 우수제품 보유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충분히 주요 경쟁국 제품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어 좀 더 적극적인 진출을 해야 할 것임.

 

□ 관세·비관세 장벽

 

 ○ 수입관세율

  - HS Code 854590는 수입관세 10.5%, 증치세 17%로 종합관세는 29.29%임.

 

 

자료원 : 中國建材網, 中國地暖網, ‘地暖月刊’ 잡지, 慧聰網, 현지기업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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