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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절전형 난방기 진출 유망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소병택
  • 2009-07-29
  • 출처 : KOTRA

 

체코, 절전형 난방기(Infra Heating Panel) 진출유망

- 현지 수요 증가세, 신기술 및 디자인 제품 선호 -

 

 

 

유망사유 : 실용적 소비성향 및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 금융위기 이후의 사회적 비용절감 추세 등으로 절전 및 절연 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시장 초기단계로 수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정확한 시장규모는 파악이 어려우나 2007년도의 시장규모가 약 2억3500만 달러였으며, 2008년도에는 약 3억 달러 수준으로 예상됨.

 

□ 수요 특징

 

 ○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형 제품에 대한 관심 및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아직은 시장형성단계임. 그러나 소비자들의 수요증가와 더불어 현재 체코시장에서 판매되는 Infra heating 상품 종류가 다양해지고 참여기업도 증가하고 있어 시장경쟁은 심화되고 있음.

 

 ○ Infra heating은 절전율이 40%나 되는 신기술 제품으로 경제위기에 따른 일반 시민들의 비용절감 인식이 확산되면서 최근 각광받는 제품임.

 

 ○ 체코시장에 처음 절전형 난방기가 출현한 지는(서유럽에서 수입) 5년 정도 됐으며, 2006년부터 현지 생산기업들도 생겨나고 있음. 지난 몇 년 동안 체코 사람들의 Infra Heating 기능 및 장점에 대한 인식도가 매우 높아져 conventional heating 대신 Infra Heating을 사용하는 체코 가구수가 계속해서 빠르게 증가함. 이러한 추세는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 확실시됨.

 

 ○ 현재 체코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범위는 일반 패널형뿐만 아니라 세련된 디자인으로 장식 기능까지 겸비한 벽걸이형 및 heating column 등 여러가지 고급제품이 선호됨.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및 경쟁동향

 

 ○ 절전형 난방기를 생산하는 체코기업은 Infraheating사(www.infraheating.cz), Sunny House사(www.sunnyhouse.cz 2003년 설립), Infratopeni사(www.infratopeni.cz) 및 Boki사(www.bokigroup.cz) 등이 대표적임. 생산되는 제품종류가 비슷하고 주로 기본 plain 패널, 색상이 첨가된 패널, 그림 형태, frame 있는 패널, 거울 형태 등이며, 가정용 패널의 output은 보통 180~1000W임.

 

 ○ 그 외에 현지시장에서 판매되는 외국계 절전형 난방기 제품 브랜드로는 Wellina(예전의 Redwell사, 오스트리아), Fenix(슬로바키아), Suwitherm(독일), InfraNOMIC(독일) 등이 있으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체코시장의 가격수준은 다음과 같음.

  

주요 제품별 가격동향

브랜드

가격대(US$)

주요 기능

사진

SUNNY HOUSE

(Czech)

약 500

900W

Plain White Panel

WELLINA

(Austria)

약 800

900W

Plain White Panel

INFRATOPENI

(Czech Rep)

600

1000W

Abstract picture motive

(Model ITA-100T)

SUWITHERM

(Germany)

575

400W

(White of colored)

FENIX

(Slovakia)

200

500 W

Red Color(Model Fenix GR 500)

자료원 : KOTRA 프라하KBC 자체조사

 

□ 수입동향

 

 ○ 체코의 절전형 난방기 수입규모는 2007년 1804만9000달러에서 2008년에는 1873만2000달러로 약 4% 증가했으며, 주요 수입국은 독일(55%), 중국(18%), 프랑스(11%) 등임. 한국제품 수입은 전체수입의 27위 수준에 그쳐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취약한 상황임.

 

체코 절전형 난방기 수입동향 (HS Code 851629류)

      (단위 : 천 달러)

순위

국가

2007

2008

2009.1~5

1

독일

8,980

10,222

2,943

2

중국

3,156

3,439

570

3

프랑스

2,125

2,080

564

4

스웨덴

319

194

107

5

폴란드

144

340

107

 

합계

18,049

18,732

4,804

자료원 : 체코 통계청

 

□ 한국제품에 대한 평가

 

 ○ 한국산 일반 난방기 제품은 2008년도 21만6000달러가 수입돼 전체 수입량의 1%에도 못 미치고 있어 상품자체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음. 그러나 체코인들의 친환경제품 및 에너지절약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기술집약상품인 절전형 난방기에 대한 현지업체의 관심이 높음.

 

 ○ 현지 수입상들은 아직까지 한국산 절전형 난방기 제품에 대한 시장성을 확정적으로 판단하기는 다소 이르지만 품질면에서는 일본산 및 미국산과 유사한 수준으로 높게 평가하면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한국산의 진출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분석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진출방안

 

 ○ 한국산의 높은 기술수준과 원화 약세 등으로 품질 및 가격경쟁력은 충분하며, 체코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하려는 우리기업은 현지시장에 정통하고 확실한 AS망을 갖춘 현지 에이전트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임.

 

 ○ 품질과 철저한 AS를 보장하는 제품을 우선 구매하는 성향이 강한 체코시장의 특성을 충분히 감안해 진출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요구되며, 체코시장뿐 아니라 중동부 유럽시장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중장기적인 마케팅전략이 바람직함.

 

□ 관세·비관세 장벽

 

 ○ EU의(체코 포함) 한국산 절전형 난방기 제품에 대한 수입관세는 2.7%이며, 체코 반입 시 부과되는 부가가치세(VAT)는 19%이나 CE마크를 받아야만 판매가 가능함.(제3국에서 수입되는 경우에는 에이전트, 또는 EU/EEA 내에 있는 Authorized Representative가 제품규격 유지의 책임이 있음.)

 

 

정보원 : 체코 상공부 및 통계청, HS 등 현지언론 정보종합, KOTRA 프라하KBC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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