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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신발패션의 선도국, 홍콩 신발시장 진출 전략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9-01-07
  • 출처 : KOTRA

아시아 신발 패션의 선도국, 홍콩 신발시장 진출 전략

- 패션으로서의 신발, 고가와 저가로 양분화된 시장, 캐주얼과 아동신발 유망 -

- 브랜드 인지도 제고 주력, 차별화된 디자인, 퀵(Quick) 트렌드 신속하게 편승 -

 

보고일자 : 2009.1.6.

홍콩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은균 hanguo@kotra.or.kr

 

 

□ 특징

 

 ○ 패션으로서의 신발

  - 홍콩인들은 신발의 실용적인 면보다 패션적인 면을 중시함. 홍콩은 국제적인 패션 도시로서 이미 수많은 국제 신발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음.

  - 신제품의 테스트 마켓으로 활용되고 있어 신제품 출시가 매우 빈번하고, 유행이 매우 빠르게 변화함. 따라서 홍콩 소비자들은 새로운 스타일에 대한 욕구가 매우 강해 홍콩 바이어들은 다양하고 유행에 민감한 스타일의 신발을 수입하고 있음.

 

 ○ 신발시장의 양분화

   - 쇼핑 천국인 홍콩의 신발시장은 다양성으로 대표되나 크게 2개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가품 신발시장과 지역 브랜드 신발 시장으로 나뉨.

   - 고가품 신발의 대부분은 이탈리아,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에서 수입되며 고가품 시장은 트랜디한 디자인, 고급 소재 사용, 정교한 세공이 깃든 신발로 형성돼 있음. 브랜드는 홍콩 사람들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대다수의 홍콩 소비자들은 고가의 신발을 구입하는데 주저하지 않음.

  - 홍콩의 지역 상표는 대부분 저가이며 트랜디한 유럽의 스타일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음. 이들은 대부분 중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생산되며 지역상표 신발 구매자들은 주로 패션적인 면보다 실용적·경제적인 면을 중시함.

 

 ○ 빈번한 세일즈 프로모션

  - 홍콩의 신발 매장은 어머니의 날, 아버지의 날, 부활절, 황금연휴 등 특별한 날을 이용한 프로모션을 많이 진행하고 있음. 또한 신용카드와 제유한 할인행사도 많은 편임. 홍콩의 세일이 잦은 이유는 홍콩의 패션 유행주기가 짧음으로 인해 재고 청산 및 신상품 판매가 신속히 이뤄져야하기 때문임.

  - 홍콩의 주요 세일기간은 여름과 겨울이며 여름 세일은 주로 6~8월이며 겨울은 12월부터임. 크리스마스는 세일의 피크 시즌이며 구정 또한 중국인들의 전통인 설빔으로 인해 피크 세일시즌 임.

 

 ○ 소규모 자체 생산, 재수출 99.9%

  - 홍콩은 전통적으로 신발산업이 발달(수출 15위, 2007년 59억 달러)했으며, 현재는 대부분의 생산 기반이 광둥성으로 이전했으며, 홍콩은 디자인, 마케팅, 재무를 전담하고, 광둥성 소재 신발 제조사에게 아웃소싱을 주고 있음.

  - 또한 홍콩에 수입되는 신발의 대부분은 재수출되고 있으며, 재수출이 총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9.9%임. 주요 수출국은 미국, 일본 중국임.

 

□ 최신 트렌드

 

 ○ 캐주얼 슈즈 인기 여전

  - 젊은층을 겨냥한 캔버스 운동화 등 캐주얼 슈즈의 인기가 높음. 젊은 세대의 강한 개성 표출과 남과 차별화하고자 하는 성향으로 캐주얼 슈즈의 인기는 계속되고 있음. 이러한 추세로 밝은 색깔과 특이한 장식이 부착된 신발은 향후 수년간 유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또한 2009년 홍콩 동아시아 대회 개최로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이어 스포츠 열풍이 다시 홍콩에 일 것으로 예상되는 바, 편한 캐주얼 슈즈의 인기는 한층 고조될 것으로 보임.

 

 ○ IT접목의 신발 유행

  - 최근 일부 신발기업들은 IT제품을 접목한 신발을 출시하고 있음. 대표적인 기업이 나이키로, 나이키 신발에 애플사의 아이팟 센서를 부착해 운동할 때 스피드, 거리, 시간, 칼로리 소모 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함. 음악 청취도 가능함.

  - IT접목 신발은 아직 홍콩에 인기를 끌고 있지 않으나 얼리아답터(Early Adapter)들이 많은 홍콩 소비자들은 곧 제품을 구매를 시작할 것으로 보임.

 

 ○ 개성 있는 디자인 인기

  - 홍콩 소비자들은 트렌드 선도자(Trend Follower)라고 할 수 있으며 색상, 커팅, 스타일, 세부 장식 및 브랜드는 이들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요소임. 젊은 층은 색상이 화려하고 개성이 강한 신발을 선호하며 캐주얼화 또한 인기를 끌고 있음. 베이지색, 샌드색, 혼합색이 여름 히트 색상이며 여성들은 검은색이나 갈색 같은 어두운 계열의 색을 선호, 남성들은 검은색을 선호함.

  - 참고로 홍콩 여성들의 발 사이즈는 평균적으로 36~37호 이며 남성은 41~42호임.

 

 ○ 계절에 맞는 실용적인 신발 선호

   - 홍콩의 신발시장은 계절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음. 홍콩은 사계절 구분이 뚜렷한 편이나 봄, 가을이 비교적 짧고 습함. 홍콩은 여름이 길고 비가 많이 내리므로 샌달 종류의 신발이 인기가 많음.

   - 홍콩의 겨울이 매년 따뜻해지고 있기 때문에 롱부츠 말고도 기타 다양한 길이의 부츠가 인기를 끌고 있음.

 

□ 가격대 별 주요 브랜드

 

사진

내용

Gucci

○ 프리미엄 신발 가격대

  - 소매가 : 2000 홍콩달러 이상

  - 브랜드 : Louis Vuitton, a.testoni, Chanel, Celine, Gucci, Helmut Lang, Jil Sander, Manolo Blahnik, Miu Miu, On Pedder, Prada, Salvatore Ferragamo, Sergio Rossi, Tod's

  - 매장 위치: 센트럴 랜드 마크, 퍼시픽 플레이스

Millies

 ○ 중고가 신발 가격대

  -소매가 : 1000 홍콩달러 이상

  -브랜드 : On Pedder, Extravaganza, I.T., Millies, Seibu, Liliana, inNiu.

  -매장 위치 : 코즈웨이베이 타임스퀘어, Paterson Street, 침사초이 하버시티

Staccato

 ○ 중저가 신발 가격대

  -소매가 : 500 홍콩달러 이상

  -브랜드 : Joy & Peace, Le Saunda, Mirabell, Milies, Nine West, Staccato

  -매장위치 : 코즈웨이베이 타임스퀘어, 침사초이 하버시티, 카오룽통, 페스티벌 워크

브랜드 없음

 ○ 저가 신발 가격대

  - 소매가 : 100~300 홍콩달러

  - 브랜드 : 없음

  - 매장위치 : 몽콕, 뉴테리토리

        자료원 : 홍콩 코리아 비즈니스센터 자체조사

 

□ 유통 경로

 

 ○ 대리상

  - 홍콩으로 수입되는 신발 제품의 99.9%는 타국으로 재수출되기 때문에 대리상의 역할은 매우 중요함.

  - 대리상들은 제 3국 수출 시 거래선 발굴 및 수출 절차를 지원하며, 홍콩 시장 유통을 용이하게 함. 또한 중국으로 재수출할 때 대리상과 협업하면 CEPA III를 이용해 무관세 수출이 가능함. 홍콩 원산지 획득에 대리상의 역할을 매우 중요함.

 

 ○ 컨셉트 스토어

  - On Pedder는 Lane Crawford의 자매회사로 홍콩 내 고급 신발 컨셉 스토어임. On Pedder가 취급하는 브랜드는 Anna Sui, Emma Hope, Emesto Esposito, Paura Lopez, Casadei, Cesare, Catini, Marc Jacobs, Giuseppe Zanotti, Balin, L'Autre Chose, Sergio 깬냐, Sebastian, Jimmy Choo, Dove Nuotano gli Squali가 있음.

 

 ○ 패션 부티크

  - 많은 패션 부티크들이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신발을 수입하고 있으며 몇몇 업체는 자체브랜드 생산을 위해 제조업자를 모색하기도 함.

 

 ○ 명품 브랜드

  - 홍콩에는 Tod's, Salvatore Ferragamo, Bally, Church, Gucci, Prada, a.testoni 등과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 브랜드들이 대부분 입점해있음. 이들 브랜드는 홍콩 내 모두 지사 또는 법인을 설립해 판매를 직접 관리하고 있음.

 

 ○ 백화점

  - Lane Crawford, Seibu, Wing On, Sincere, SOGO 등과 같은 백화점도 신발 유통에 중요한 역할을 함. 그 중 Lane Crawford와 Seibu는 고급 백화점으로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제품 판매로 널리 알려져 있음.

 

 ○ 신발 전문 체인스토어

  - 또한 홍콩 신발 업계는 신발 전문 체인스토어를 통해 시장에 유통하고 있음. 홍콩의 유명 체인스토어로는 Mirabell, Joy & Peace, Millies, Le Saunda, Staccato, Walker Shop이 있음. 상기 업체들은 중국 내에서 자체브랜드로 생산을 하고 있으며, 홍콩 주요 쇼핑가에 매장을 두고 있음.

 

 ○ 신발 관련 잡지

  - 홍콩에는 소비자들을 위한 신발 전문잡지가 존재하지 않으며, 홍콩무역발전국이 발행하는 “Hong Kong Footwear"가 유일함. 이 간행물은 2년에 한번 발행되며 홍콩의 최신 신발시장 소식과 홍콩업체의 제품에 대한 정보가 수록돼 있음.

  - 신발을 다루는 패션 잡지로는 Elle, Marie Claire, Cosmopolitan, Bazaar, Jessica, Zip, Esquire, Uno, Sisters 등이 있으며, 홍콩에서 매우 인기가 높음.

 

□ 주요 수출입 동향

 

 ○ 홍콩의 신발 수입 동향

  - 홍콩은 연 평균 50억 달러의 신발을 수입하며 대부분이 중국, 이탈리아, 프랑스로부터 수입되고 있음. 이중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압도적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2006, 2007, 2008년 각각 91.0%, 88.9%, 86.4%로 매년 소폭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소비자들의 명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이탈리아, 프랑스 및 스위스로부터의 신발 수입 또한 각각 53.5%, 36.9%, 36.9%가 증가했음, 명품을 구입하기 위한 중국 방문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유럽 명품 신발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임. 센트럴 소재 모 명품점 점원에 의하면 구매 고객 중 약 65%가 중국인 관광객이라고 함.

  - 수입된 신발의 대부분은 제 3국으로 재수출되고 있으며, 홍콩 내 생산 기반은 주강삼각주 지역으로 이전해 매우 제한적임. 또한 90% 이상이 완제품으로 수입되며 부품 및 액세서리가 약 10% 수입됨.

 

2008년 홍콩의 신발 수입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국가별

2006년

2007년

2008년 (1~10월)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1

중국

4,759

91.0

-3.6

4,568

88.9

-4.0

3,722

86.4

-1.5

2

이탈리아

113

2.2

+0.6

149

2.9

+32.0

187

4.3

+53.5

3

프랑스

59

1.1

+24.4

64

1.2

+8.7

72

1.7

+36.9

4

베트남

53

1.0

+31.9

76

1.5

+42.3

61

1.4

-5.7

5

미국

53

1.0

-4.5

51

1.0

-4.2

49

1.1

+18.6

6

스위스

53

0.6

+32.6

43

0.8

+29.0

48

1.1

+36.9

7

스페인

22

0.4

-6.8

26

0.5

+18.7

25

0.6

+9.1

8

대만

22

0.6

+30.5

34

0.7

+9.7

20

0.5

-30.7

9

인도네시아

11

0.2

+9.7

15

0.3

+41.3

18

0.4

+41.2

10

일본

17

0.3

+14.2

15

0.3

-10.1

16

0.4

+23.6

16

한국

8

0.2

-4.5

8

0.2

-5.2

7

0.2

+9.9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홍콩의 신발 수출 및 재수출 동향

  - 2007년 신발 수출이 약 1% 감소한 후 홍콩의 수출은 2008년 10월까지 0.6% 증가에 그치는 매우 부진한 성장을 보였음. 홍콩 신발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재수출은 10월까지 49억 달러로 작년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으나 자체수출은 90% 감소했음.

  - 홍콩의 신발수출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미국으로의 수출은 2008년 10월까지 총 수출의 41.6%를 차지했음. 하지만 미국으로의 수출은 2006년 3.7% 감소에 이어 올해 6.6%까지 감소했음. 미국 다음으로 일본 및 중국으로의 수출이 각각 9.1%, 7.5%였으며 중국으로의 수출은 올해 들어 40.5% 증가했음. 이는 중국인들의 구매력 증가로 인한 것으로 나타남. 유럽지역으로의 수출도 약 11% 증가했음.

 

2008년 홍콩의 신발 수출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분류

2006년

2007년

2008년 (1~10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자체수출

7

+47.1

3

-53.2

1

-85.4

재수출

5,992

-2.1

5,960

-0.5

4,986

+0.7

 수출

5,999

-2.1

5,963

-0.6

4,987

+0.6

국가별

2006년

2007년

2008년 (1~10월)

점유율

증감률

점유율

증감률

점유율

증감률

미국

45.3

-3.7

44.2

-2.9

41.6

-6.6

일본

10.8

-4.8

10.3

-5.2

9.1

-13.8

중국

4.8

+22.2

5.6

+17.4

7.5

+40.5

독일

2.9

-25.8

3.4

+18.6

4.3

+38.2

영국

5.0

-4.6

4.3

-14.8

3.7

-11.9

이탈리아

2.7

-8.1

3.3

+21.8

3.7

+23.0

캐나다

4.0

+3.8

3.4

-13.6

3.2

-6.0

호주

2.6

+7.1

2.9

+10.0

3.0

+4.1

네덜란드

2.8

-4.7

2.0

-27.1

1.9

-7.0

스페인

1.4

+40.0

1.7

+14.8

1.8

+12.2

품목별

2006년

2007년

2008년 (1~6월)

점유율

증감률

점유율

증감률

점유율

증감률

신발 완제품

94.5

-2

94.6

-1

94.3

-1

고무  플라스틱 갑피

25.7

-8

24.2

-6

21.8

-16

섬유 갑피

6.2

-5

7.5

+20

8.5

+15

가죽 갑피

62.4

62.7

63.8

+4

기타

0.2

-6

0.2

+14

0.3

+41

액세서리  부품

5.5

+5

5.4

-2

5.7

+4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한국 신발에 대한 홍콩 바이어 의견

 

 ○ 디자인 Good, 가격이 문제

  - 신발 온라인 판매를 주로 하고 있는 Export Footwear Shop Vivian 사장과 전화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한국 제품은 디자인이 매우 훌륭해 홍콩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함.

  - 하지만 중국산과 비교해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유명 브랜드와 비교해서는 브랜드 파워가 약해 구매까지 가기가 쉽지 않다고 함.

  - Vivian 사장은 한국 제품 구매를 일부 하고 있으나 가격 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 때문에 그다지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함.

 

○ 틈새시장, 아동 신발

  - 출생률 저하로 아이에 대한 투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홍콩인들도 아이 신발, 의류, 먹거리 등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고 있음.

  - 아동 의류와 신발을 취급하고 있는 Kidstyle-HK Chiu과장과 전화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에서 수입한 아동 신발과 의류가 2007년 매출액의 40%를 차지했다고 함.

  - Chui 과장은 경쟁이 치열한 성인 신발시장보다는 한국 기업들은 아동 신발시장의 틈새를 노리는 것이 전략적일 것이라고 함. 또한 Chui 과장은 한국 제품은 일본 제품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을 우수해 현 불경기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제품이라고 함.

 

□ 한국기업 대홍콩 신발 시장 진출 전략

 

 ○ 브랜드 인지도 확립 필요

  - 홍콩 신발 시장에서 브랜드는 절대적인 구매 요소이나 한국 신발은 미국, 유럽, 일본 브랜드의 인지도에 비해 매우 낮은 편임. 따라서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프로모션 및 광고 등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주력해야 함.

  - 하지만 새로운 브랜드를 홍콩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기까지 많은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므로 파트너십을 통한 진출을 고려해 볼 만함.

  -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지 못하면 중국 제품과 차별화도 되지 않을 뿐더러 수 천 여개의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는 홍콩에서 입지를 구축하기 어려움.

 

 ○ 퀵(Quick) 패션 트렌드 민감하게 반응

  - 홍콩의 패션 유행주기는 짧기 때문에 제조업자 및 판매업자는 적게, 자주 신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홍콩 신발시장에서 제품 개발과 판매간 갭이 좁을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음.

  - 한국 신발도 유행에 민감함으로 시대와 세대 트렌드에 맞는 제품개발 및 출시가 신속하게 이뤄진다면 세계 유수 신발 브랜드와 비교해서도 홍콩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분석됨.

 

 ○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 필요

  -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을 통해 타사가 쉽게 모방할 수 없게 원천 봉쇄를 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홍콩의 바이어들은 독특한 디자인 및 고품질 등을 이유로 이탈리아 신발에 대한 관심이 높으므로 이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홍콩 및 광둥성 지방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중국 북방지역 사람보다 발이 넓적하다는 사실도 주의해야 함.

 

 ○ 홍콩 신발 전시회 참가

  - 홍콩에서는 세계적인 신발 전시회가 연중 지속적으로 개최되고 있음. 대부분의 섬유 전시회에서는 신발도 취급하고 있음으로 하기의 유명 섬유 전시회에 참가하면 됨.

  - 또한 홍콩 전시회는 홍콩뿐만 아니라 세계 바이어들이 참관하러 오는 정보 수집, 트렌드 파악, 네트워킹 구축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어 제 3국으로 신규시장 개척도 가능함.

 

전시회

주관

기간

Fashion Access

CMP ASIA

2009년 3월 31일~4월 2일

World Boutique,

Hong Kong 2009

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2009년 1월 12~15일

Hong Kong Fashion Week

for Fall/Winter 2009

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2009년 1월 12~15일

China Sourcing Fair

Fashion Accessories

Global Sources

2009년 4월 28일 ~ 5월 1일

Hong Kong Fashion Week

for Spring/Summer 2010

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2009년 7월 6~9일

자료원 : 각 전시 주최자 홈페이지

 

 ○ CEPA III 이용 홍콩산 신발 중국 무관세 수출 가능

  - 2005년 10월 CEPA III 합의로 홍콩 원산지를 획득한 신발들은 2006년 1월 1일 부로 무관세로 중국에 수출할 수 있음. 홍콩 원산지 획득은 HS Code가 변경될 때만이 가능함.(Change in Tariff Heading)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홍콩언론종합, 홍콩신발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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