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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여성 구매패턴 동향 및 시사점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권세영
  • 2008-12-29
  • 출처 : KOTRA

이집트 여성 구매패턴 동향 및 시사점

- 여성 고급 인력과 외국투자 기업 진출로 건강, 미용 위주 구매력 확대-

 

보고일자 : 2008.12.28.

카이로 비즈니스센터

권세영 seyoung@kotra.or.kr

 

 

□ 정보 개요

 

 이집트 여성은 과거 종교관에 입각해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가임기가 되면 바로 결혼하는 등 사회에서의 역할이 미비했으나 교육기회 확대, 위성방송과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에 따른 서구문화의 노출로 이집트 여성의 역할은 가정에서 사회로 확대되고 있음.

 

 이와 함께 2004년 나지프 총리의 개방경제로 외국기업의 진출이 급증하면서 남녀차별 없이 인재를 구하려는 외국기업의 수요로 대학교육을 받은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되는 계기가 됐음.

 

 외국기업의 고용 증가로 젊은 세대들이 구매력을 갖춰가는 추세이며, 시장 또한 20~30대를 겨냥한 상품들이 생산 유입되고 있음.

 

 남성보다 적합한 비서직이나 사무직에 종사하는 이집트 여성이 늘어가면서 이집트 사회분위기는 평등화되고 있는 추세지만 아직 서구사회에 비교해 여성의 활동인구는 극히 부족함.

 

 직장 여성의 증가로 이집트는 결혼 연령이 늦추어지고 있으며 독신 여성도 증가해 가정보다는 자신을 더 가꾸는 분위기로 전환되고 있어 미용·건강산업에 대한 발전이 두드러지고 있음.

 

 시장개방과 외국기업의 대거 진출로 이집트는 서구적 관점에 따라 여성들의 권리 주장이 강하게 제기되면서 여타 이슬람 세계와는 다른 서구와 이슬람이 혼합한 독창적 형태의 문화를 형성하게 됐음.

 

ꡒ 여성의 사회진출 현황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흐름에 불구하고 이집트의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속도는 그리 크지 않으며 서구사회 여성의 사회진출에 비해 여전히 낮음.

  - 15세 이상 여성 고용인구는 1996년 18%에서 2006년 20%로 증가

  - 전체 고용인구 중 여성의 비중은 22%를 차지

   

 이집트 여성의 사회진출이 아직 저조한 이유는 결혼을 들 수 있는데, 이슬람 전통에 의해 결혼과 동시에 직장을 그만 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임.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율이 부진함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지위는 서구문화 노출, 늦추어지는 결혼시기, 한국에 못지않은 교육열로 꾸준히 향상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이집트의 15세 이상 여성 인구는 2530만 정도 이며 이중 20%인 510만 명 정도가 경제활동에 참가하고 있음.

  - 510만 명 중 대학교육 이상 여성은 약 115만 명으로 전체 여성고용인구의 22.6% 차지

  - 대졸 이상 115만 명의 여성은 소득 상위 20%에 속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들이 여성 소비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

  - 상위 20% 소득 계층의 연간 1인당 소비액은 2000년 2335달러에서 2007년 2530달러로 증가

이집트의 여성 관련 주요 지표

주요지표

여성

남성

비고

인구(천명)

38,390.10

38,449.90

2008

15세 이상 문자 해독률(%)

61

84

2007

15세 이상 경제활동참가율 (%)

20

73

2006

제조업 여성급여 비중 (남성 100가정)

75

100

2004

자료 : UN

 

집트 여성 종사 주요 업종 현황

업종

교육

일반사무

농수산업

부동산.금융

도소매

종사자 수

   718,824

   381,687

   293,002

   259,363

   138,855

비율 (%)

33.0%

17.5%

13.4%

11.9%

6.4%

자료 : 이집트 통계청

 

ꡒ 이집트 여성의 소비 변화 및 특징

 

 자신을 가꾸기

  - 80%의 여성이 근대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졸 이상의 여성 고용인력의 20%는 결혼보다 일에 치중하고 남자를 만나는 것보다 자신을 가꾸는 쇼핑이나 여행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음.

  - 여름  휴가때는 해외여행을 통해 쇼핑을 즐기는 경향이 있으며 구매품의 90% 가량은 자신을 위한 의류, 액세서리,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특히 눈 화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일부 여성의 경우 똑 같은 기능성 화장품을 100여 가지 색깔이나 구매하고 있음.

 - 여성들의 화장이나 치장이 과거 남성들에게 범죄를 유발하거나 성적으로 자극을 준다해 하람(금지)으로 하는 때도 있었지만 점차 이집트 사회가 개방됨에 따라 변화를 보이며 20~30대의 젊은 여성도 대부분 청바지를 착용하고 있는 등 미용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음.

 

 건강이 우선

  - 고등교육 여성 증가로 직장인 뿐만 아니라 가사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됐으며, 특히 아이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단음식을 좋아하는 이집트 가정에서는 설탕 대산 단 맛을 내는 다른 식품을 사용하기도 하고 결혼 후 비대해지는 여성들을 위한 다이어트 약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체형 교정기도 인기를 끌고 있음.

 

 ○ 실용성 추구

  - 전통적 이집트 스타일의 무겁고 투박한 디자인의 생활용품이 인기를 잃어가고 디자인에 치중한 실용적 제품의 선호 경향이 높아짐.

  - 주방용품의 경우 이집트 스타일의 무거운 분위기에서 서구식의 실용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

 

 전통적 규율을 현대적으로 활용

  - 개방화에 따라 히잡을 쓰는 여성이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 하지만, 단순히 몸을 가리는 용도가 아니라 히잡은 하나의 스타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대형몰에서는 여전히 많은 여성들이 평범하고 단순한 히잡보다는 한 벌의 옷과 색상이 매치되는 제품을 선호해 패션과 결부돼 더 아름답고 예뻐 보이는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젊은 세대들에게서 패션 히잡은 독자적인 이집트만의 트랜드를 창조하고 있으며 유럽문화 추구에도 불구하고 히잡은 독특한 이슬람 문화권 나라에 지속되는 하나의 끈으로 작용하고 있음.

 

ꡒ 진출 유망 품목

 

 다이어트 관련 기구 및 약품

  -과거 통통한 몸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결혼 후 체중 증가에 신경을 쓰지 않았으나 젊은 신 엘리트층의 등장으로 몸매 관리는 이집트 여성의 화두가 되고 있음.

  - 이집트 여성의 경우 부분비만이 많은데 팔과 다리보다는 엉덩이, 배, 허벅지 비만 여성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전체적인 체중감량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신체 부위에서만의 감량을 원하는 경우가 많아 체형 교정기에 대한 관심이 많음.

  - 이집트 미혼여성의 경우 다이어트를 위해 음식 조절, 정기적 운동을 시행하는 경우가 있으나 실패 경험이 많아 다이어트 약품을 선호하고 있음.

 

 모발미용 기구

  - 이집트 여성은 선천적으로 곱슬머리로 동양인이 가진 생머리를 아주 부러워하는 경향이 있는데 동양인의 생머리를 보면 한번 만져 보는 등 진짜 머리가 맞느냐나는 등 동경의 눈빛을 가짐.

  - 얼굴 생김새와 관계없이 생머리를 보면 관심을 가지는 것이 이집트 여성으로 머리 펴는 모발 미용기구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중국산 제품이 있기는 하지만 한번 사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경우 불신하는 경향이 있음.

  - 일부 여성의 경우 한국산 모발 미용기구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 하면서 한국산 제품의 진출이 부진한 것이 이미 시장이 포화상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의견도 피력하고 있음.

 

 화장품 및 욕실용품

  - 이집트 여성들에게 눈 화장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데 이는 이집트인의 90%가 순니파 무슬림으로 무함마드의 전통적 관행을 따르는 이슬람 종파임.

  - 눈화장이 강조됨에 따라 미혼 직장 여성의 경우 같은 종류의 다른 색상 아이쉐도우를 갖고 있으며 대형 쇼핑몰에서 가장 구매하고 싶은 것에 대해 화장품, 특히 눈 화장품이라고 대답하고 있음.

  - 화장품과 함께 욕실용 바디용품에도 관심이 많은데 과일 또는 식물향이 가미된 제품에 대해 가장 큰 관심을 가지며 꾸란의 가르침에 따라 항상 우두(예배 전에 손발을 깨끗이 씻는 행위)와 관련한 핸드크림도 필수적인 아이템임.

  - 프랑스산 유명 화장품과 중국산 저가 화장품의 가격이 13~33배 정도가 차이가 나는데 다양한 제품을 하나의 샵에서 판매할 수 있고 한국의 The Face Shop이나 Skin Food와 같이 일정수준 이상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의 형태로 진출할 경우 시장 진입 성공 가능성이 높음.

 

ꡒ 유의사항

 

 종교 관련 디자인은 금물

  - 여성 의류 및 액세서리의 경우 디자인이 중요한 구매요소이지만 종교관련 디자인은 현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기 어려움

  - 이집트 인기 유명 독일 모델의 경우 패션쇼에서 ‘꾸란’이라는 글씨가 적힌 옷을 입고 참가한 적이 있었으나 상당한 비난을 받은 적이 있음.

  -  한국에서도 과거 ‘알라’라는 글씨를 새긴 신발이 출품된 적이 있으나 시장 반·응은 좋지 않았음.

 

 여성사업가와 거래시 유의사항

  - 이집트의 여성사업가는 전체 고용의 2.8% 가량으로 여성인력 확충에 따라 향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여성 사업가와의 비즈니스 유의사항으로는 겉모습이나 외모에 대해 농담이 금물되며 악수는 여성이 손을 내밀 경우 가볍게 악수해야 함.

  - 상담 중 상호 의견 충돌이 있더라도 고성을 질러서는 절대 안되며 상대방이 고성을 지르는 경우 이집트 여성은 이를 모욕이라고 생각함.

 

 

정보원 : 이집트 통계청, 바이어 접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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