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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올 건강기호식품 판매 크게 증가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김익환
  • 2008-12-14
  • 출처 : KOTRA

쿠웨이트, 2008년도 건강기호식품 판매 크게 증가

- 에이전트선정 및 정부등록이 마케팅의 핵심 포인트 -

 

보고일자 : 2008.12.14.

쿠웨이트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익환kimih@kotra.or.kr

 

 

□ 시장 동향

 

 o 쿠웨이트는 320만명의 인구가 있으며, 그중 평균 65%는 외국인, 35%는 쿠웨이트인으로 시장의 규모는 작지만 웰빙생활과 관련된 건강보조식품 수요잠재력은 상대적으로 많은 편임.

  - 한국 홍삼류와  같은 건강기호식품들은 쿠웨이트시장에서 아직까지는 신제품에 속하며 약제와 의학분야에서 대중적이지는 못함. 그러나 지역 에이전트를 통해서 견본을 광고하고 마케팅을 한다면 거래가 이뤄질 수 있는데, 보건복지부(MOH)에 승인을 얻은 직후에만 약국(현지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음.

  - 천연추출물제품은 보건복지부 등록이 다소 쉬울 수 있지만 약품과 같은 경우에는 보건복지부 등록에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함.

  - 현지 에이전트를 가진 외국기업은 쿠웨이트 시장의 접근이 용이하지만 현지 대리인과 협약된 대리점이 없는 외국기업은 정식으로 상공부와 쿠웨이트 상공회의소에 등록해야 하는데, 현지 에이전트 없이 외국기업이 직접 쿠웨이트 시장에 판매하는 것과 정부 입찰에 참여하는 것을 상공부와 쿠웨이트 상공회의소는 허가하지 않음.

 

 o 따라서 쿠웨이트에 건강보조식품을 수출하려는 외국기업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쿠웨이트 정부에 먼저 등록해야함

  - 쿠웨이트 상법은 외국기업의 대표자격을  쿠웨이트인(현지 대리인)으로 국한시킴으로써 쿠웨이트 시장에 수출을 하는 외국기업에 대한 이익을 보호하고 있음.

 

□ 수입 동향

 

 o 쿠웨이트 정부가  발행하는 "해외 무역 통계 연례"에서는 한국 홍삼류에 관해 특정 수입실적이 명시되지는 않으며, 기타  건강보조식품으로 분류된 제품의 수입실적은 아래와 같음

 

쿠웨이트 건강기호식품  3년간  수입실적

(단위 : US$ 천)

국가명

2002

2003

2004

미국

5,840

8,302

5,152

일본

-

-

965

독일

1,497

3,676

914

스위스

1,427

-

 

영국

 

1,243

 

기타

5,341

8,093

4,556

합계

14,105

21,314

11,587

자료원 : 쿠웨이트기획부(Ministry of Planning,Kuwait)

환율 : US$ 1 = KD 0.30397(2002년), KD 0.29805(2003년), KD 0.29470(2004년)

 

 시장 점유율

국가명

2002

2003

2004

미국

41%

40%

44%

일본

-

-

8%

독일

11%

17%

8%

스위스

10%

-

-

영국

-

6%

-

기타

38%

37%

40%

합계

100%

100%

100%

 

 경쟁력

  대부분의 약품과 제약품은 유럽 국가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그외 다른 국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소량 있음. 그러나 기타 천연 건강 보충제들은  전세계  특히 아시아 국가에서 상당량 수입되고 있음.

 

□ 기타 중요 정보

 

 ㅇ 쿠웨이트정부 등록을  위해  필요한  서류

  - 인체 건강에 관계되는 식품 또는 의학 관련 품목을 수입하기 위해서 현지 에이전트는 보건복지부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음.

  - 등록신청서

   · 2년 이상의 기간 동안 원산지 국가에서 판매를 했다는 사항과 원산지국가에서의 등록 번호, 일자 및 제품의 구성에 관한 상세한 설명이 명시돼야 함. 인체의 중요한 기관체계에 대한 효력을 포함한 제품의 약리학적인 사항을 나타내는 사항과 제품에 대한 독극물 연구, 그것에 대한 안전 예방책

   · 아울러 제품이 어떠한 마취제, 스테로이드, 신진대사물자, 정신 신체약, 잠재적으로 인공적 또는 화학적 작용을 일으키는 약리학적 물질이 포함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회사가 발행한 증명서

   · 제품이 약전에 따라 허용되는 백분율에 의한 중금속 (납, 수은, 카드뮴, 비소 등)이 포함되지 않았는다는 것을 증명하는 회사가 발행한 증명서.(또한 증명서는 제품이 방사능 또는 살충제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반드시 나타내어야 함) 제조 회사의 증명서는 제품이 어떤 병리학적인 마이크로 유기체나 곤충의 일부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을 진술해야 함.

   · 품질관리와 라벨링, 마지막 포장을 포함해 다른 제조과정까지 (해당되면) 명시돼야 하는데  명세서에는 성분, 중간 및 완제품의 통제를 포함시켜야 함.

   · 완제품을 제조하는 방법은 세부사항에 포함돼 있는 밀링, 추출 용매의 사용 등과 같은 관련 절차 및 프로세스의 전체 명세서와 함께 설명돼야 함.

 

 바람직한 바이어 접촉 방법

 

 o 카탈로그 등 마케팅자료 송부방법

  - 최종 결정권자(오너)는 쿠웨이트인이며, 제 3국인들은 고용직원에 불과하기 때문에 책임의식이 매우 희박한 편임. 따라서 우편으로 자료송부시 제 3국인들이 접수해 오너에게 보고치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우편은 우편대로 보내고 보낸 사실을 오너의 이메일 또는 팩스로 반드시 보냈다는 사실을 통보하는 것이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음.

 

 o 주요 통신수단

  - 이메일도 폭넓게 사용되고 있지만 현지인들은 보수성이 강해 이메일보다는 바로 접할수 있는 팩스를 선호하는 편임.

 

 o 거래계약

  - 거래계약시 조항별로 세세히 작성해 추후 클레임의 빌미가 되지 않도록 하며, 아울러 분쟁 발생시 해결방안을 반드시 삽입토록함 . 중동인들의 특성상 모든것을 자기 편의위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접촉시 반드시 맺고 끊는 것을 정확히 할 필요가 있음.

 

 o 에이전트 계약

  - 한번 에이전트로 계약하면 변경이 거의 불가능한바 에이전트 계약시 회사 규모, 관련분야 경험 등을 꼼꼼히 따지도록 함.

 

 o 회사 홈페이지 중요

  - 홍보자료로 카다로그도 중요하지만 회사 홈페이지가 있으면 바이어의 신뢰도를 더욱 높일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 제작이 필수적임. 홈페이지에 포함 될 사항으로는 회사의 주요 규격인증 정보, 국내 및 해외 고객 정보, 제품기술 정보 등이 있음.

 

 

정보원 : 쿠웨이트보건복지부(MOH)입찰담당자, 시내주요쇼핑몰 구매책임자및 수요자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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