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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방위산업 업체에 있어 아시아시장의 중요성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정윤서
  • 2008-12-10
  • 출처 : KOTRA

伊 방위산업 업체에 있어 아시아 시장의 중요성

- 실제 시장확대는 아시아 시장을 통해서만 가능 -

- 기술력과 시장을 겸비한 한국이 방위산업업체의 좋은 파트너 가능 -

 

보고일자 : 2008.12.10.

밀라노 비즈니스센터

정윤서 jys0916@kotra.it

 

 

□ Finmeccanica 개요

 

 ○ Finmeccanica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방위산업 기업으로 2007년 기준 매출 134억 유로, 고용 6만 명의 거대기업군임.

 

 ○ Finmeccanica의 사업군은 크게 7개 사업군으로 구성되며, 사업군별로 계열사들이 있어 이들 기업이 실제 사업을 수행함. 7개 사업군은 헬리콥터사업군, 항공기사업군, 우주사업군, 방위시스템사업군(미사일·어뢰·야포 생산), 에너지사업군, 수송기기사업군, 군수전자사업군(레이더·센서 등 생산)으로 나뉨. 산업군별 매출액, 고용, R &D 규모, 신규수주금액 등은 다음과 같음.

 

Finmeccanica 주요 사업군별 현황(2007년)

        (단위 : 백만 유로, 명)

 

신규 수주액

매출액

R&D

고용

헬리콥터

3,970

2,980

322

9,556

군수전자

5,240

3,826

557

19,589

항공기

3,104

2,306

581

13,301

우주

979

853

62

3,386

방위시스템

981

1,130

241

4,149

에너지

1,801

1,049

20

2,980

수송기기

1,786

1,356

47

6,669

기타 및 조정

55

-71

6

1,118

총계

17,916

13,429

1,836

60,748

자료원 : Finmeccanica 재무보고서

 

 ○ 고용현황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이탈리아 4만2666명, 영국 9691명, 프랑스 3462명 등 유럽지역에 총 5만7508명을 고용했으며, 미국 2012명, 호주 614명, 브라질 59명, 아르헨티나 21명, 아시아 421명, 기타 지역이 113명을 고용했음.

 

 ○ 이 가운데 매출액 및 신규수주액에서 비중이 가장 높은 군수전자사업군 소속계열사인 Galileo Avionica를 방문해, 이 사업군의 아시아지역 사업전략에 대해 살펴보는 기회를 가졌음.

 

□ 아시아시장 중요성 더욱 커지는 군수전자사업군

 

 ○ Finmeccanica의 군수전자장비 사업군는 유럽에서 2위, 세계 6위의 규모의 군수장비사업 그룹으로 성장했음. 사업군 내 계열사별 주요품목은 다음과 같음.

  - Selex Sistemi Integrati: 지상·해상·공중용 방어체계 및 센서 개발

  - Selex Communication: 군사용 통신장비 개발

  - Elsag Datamat: 자동화 시스템 개발

  - SELEX Service Management: 군사 및 보안관련 통신서비스 제공

  - SELEX Galileo: 레이더, 센서, 이미징 장비 생산. SELEX GALILEO는 SELEX Sensors & Airborne Systems Ltd와 이탈리아에 있는 Galileo Avonica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일종의 브랜드임.

 

 ○ 현재 이탈리아에는 Galileo Avonica사, 영국에는 SELEX Sensors & Airborne Systems Ltd.를 Selex Galileo라는 공동브랜드하에 운영 중이며, 위 2개사는 Finmeccanica 내 군수전자장비 사업부 내의 계열사임. Selex Galileo의 고용인원은 약 7000명, 매출은 17억 유로 수준임. 아시아지역에 레이더 판매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인도·파키스탄에도 고정형 레이더를 판매하는 등 아시아시장 진출에 관심이 큼.

 

 ○ 군수장비에서도 원가경쟁력이 중요해지고 있어 미국업체나 서유럽업체들의 경우 품질이나 성능이 중요한 입찰일 경우에는 경쟁력이 있으나, 옛날 기술에 기반한 범용제품일 경우 동유럽국가업체등 후발주자와의 경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힘.

 

 ○ 최근 군수전자사업군에서 아시아지역이 차지하는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미국이 전체 군수산업 시장의 30%를 차지하고 있으나, 재정상황으로 인해 성장성이 높지 않고 유럽 역시 시장성장성은 좋지 않은 상황임.

 

 ○ 더욱이 미국은 미국산 제품을, 유럽은 유럽산 제품을 사용하는 경향이 매우 커, 실제로 경쟁적인 시장이 형성되는 지역은 아시아·중동 등 신흥시장임. 특히 최근에는 아시아 국가에서의 국경보안의 중요성이 커지고 중소규모의 국지 전쟁의 위험이 상존하며, 올림픽 등 주요국제 행사개최가 증가해 군수 보안 장비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아시아지역 국가에서 주로 요구되는 장비는 보안통신 시스템, 정보 처리 시스템, 고성능 센세(레이더, 광전자 장비) 등임. 이들 장비를 이용해 정보 처리 및 전파, 무기 및 보급 관리, 효과적인 화기제어 등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를 희망함.

 

 ○ 이렇게 제품 기능에 대한 수요가 고도화됨에 따라 자사는 고객 수요에 대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구입단계부터 제품이 노후폐기될 때까지 철저한 제품 생애 관리·현지 로컬 업체와의 네트워킹 구축의 노력을 수행하고 있음.

 

 ○ 특히 과거보다 제품 납품 후 A/S나 사후교육의 중요성이 매우 커졌으며, 구매국가가 장비 수명동안 장비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힘. 즉 과거에는 단순히 물리적인 제품을 납품했다면, 지금은 물리적인 제품을 활용해 고객들이 그 제품을 원하는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주는 즉, 종합솔루션을 구축해주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함.

 

 ○ 자사와 같이 전자장비 군수기업의 경우 ,최근 전반적인 전자공학 기술 발전에 따라 아시아 및 신흥국가의 로컬 업체들이 관련 기술을 직접 개발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 업체와의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힘.

 

 ○ 한국의 경우 장비시장규모가 크고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로컬기업이 많아, 이 회사의 아시아지역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더욱이 한국시장은 자사 레이더 사업 매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한국시장은 특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밝힘.

 

□ 시사점

 

 ○ 이 회사와의 면담을 통해 아시아지역이 방위산업에 있어 수요측면, 즉 고객의 중요성이 크다는 점을 알 수 있었음. 미국은 미국산을, 유럽은 유럽산을 사용함에 따라 실질적 시장확대는 중동 및 아시아 시장 등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기 때문임.

 

 ○ 특히 우리나라는 자체 방위산업 추진 역사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 이런 상황을 잘 활용한다면 세계적인 다국적 방위산업체의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이에 효과적인 인센티브와 적극적인 유치정책으로 이 업체들의 투자를 유치해, 우리나라의 방위사업 경쟁력 강화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임.

 

 

자료원 : KOTRA 면담실사, Finmeccanica 재무보고서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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